온라인에서 기사 한 꼭지 볼 때 딸려 오는 광고는 몇 개나 될까?
인터넷신문이용자가 접하는 기사 한 페이지 당 광고는 PC 기준 평균 9개, 모바일 기준 5개인 것으로 분석됐다.
인터넷신문위원회(인신위)는 28일 이 같은 내용의 853곳의 인신위 참여 서약 매체의 광고 게재현황을 발표했다. 지난 6월 26일부터 6월 30일 1주간 노출 기준이다.
인신위 서약사 853개 홈페이지 중 접속이 이뤄지지 않거나 모바일 홈페이지 미운영 등의 매체를 제외한 PC 835개, 모바일 824개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매체가 집행하고 있는 ‘총광고량’(조사대상 매체의 기사 한 페이지 당 노출된 광고물 수의 합)은 PC 기준 7319개로, 이를 835개 서약 매체로 나누면 기사 한 페이지 당 8.8개의 광고가 노출된 셈이다.
모바일 기준으론 4207개의 광고가 노출됐고, 이를 824개 서약 매체로 나누면 기사 한 페이지 당 5.1개의 광고를 노출하고 있는 것이다.
분석 내용을 더 살펴보면 자체 광고를 제외한 인터넷광고유통사(애드네트워크사)를 통한 광고비중은 PC기준 60%, 모바일 기준 81%를 차지했다.
인터넷신문 광고를 매개하는 애드네트워크사에 대한 광고의존도는 PC 60%, 모바일 81%였다.
또 800여 인신위 서약 매체사들이 제휴하고 있는 애드네트워크사는 총 55개로서 PC 기준 40개, 모바일 기준 43개, 공통 28개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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