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 비위생적 ‘무인카페‧편의점’은 어디?
우리 동네 비위생적 ‘무인카페‧편의점’은 어디?
전국 점검 12곳 적발‧‧‧아이스크림‧커피, 소비기한 및 세균 문제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3.06.2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

소비(유통)기한이 경과한 아이스크림이나 세균이 많은 커피를 판매한 무인카페‧편의점 등 12곳이 적발됐다.

관리가 부실한 업소 특성 상 비위생적인 제품이 방치되며, 소비자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전국의 무인 카페 △아이스크림‧밀키트 등 무인 판매점 △식품을 조리‧판매하는 편의점 총 4359곳을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집중 점검했다.

그 결과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12곳을 적발해서 관할 기관에 행정처분 요청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 점검은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 환경이 확대됨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무인 식품판매시설의 위생·안전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적발된 12곳의 위반 내용은 △소비(유통)기한 경과제품 보관‧판매(10곳) △영업장 면적 변경 미신고(1곳) △건강진단 미실시(1곳) 등이다.

점검과 함께 무인카페 등에서 운영하는 식품자동판매기 음료류 132건을 수거해서 세균수‧대장균 등을 검사한 결과 4건이 세균수 기준 부적합으로 판정돼 해당 업소에 대해 행정처분을 진행한다.

위반 업체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후 6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서 개선 여부를 확인한다.

식약처는 소비문화 변화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식품 판매 업소에 대한 사전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식품 안전과 관련된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부정‧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스마트폰에서 ‘내손안’ 앱을 이용해 신고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