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알아야 낫는다] 진행성 및 절제 불가능한 간암 '신약’ 국내 허가
[알아야 낫는다] 진행성 및 절제 불가능한 간암 '신약’ 국내 허가
이뮤도주(트레멜리무맙), T-세포의 항종양 면역 반응 유도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3.06.2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세포암 신약 '이뮤도주' 작용 기전.
간세포암 신약 '이뮤도주' 작용 기전.

간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세포암이 진행성이거나 절제 수술이 불가능할 때 사용하는 신약이 국내에 허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다국적 제약사인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수입하는 ‘이뮤도주(트레멜리무맙)’를 23일 허가했다고 밝혔다.

이뮤도주는 △CTLA-4 △CD80 △CD86의 상호작용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항체다. T-세포 활성화와 증식을 향상해 T-세포의 항종양 면역 반응을 유도, 진행성 또는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에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한다.

CTLA-4(Cytotoxic T lymphocyte associated antigen-4)는 세포독성 T 림프구 연관 항원-4로서 주로 T-림프구 표면에 발현되며, T-림프구 활성을 저해한다.

이뮤도주는 진행성 또는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 성인 환자의 1차 치료로 임핀지주(더발루맙)와 병용해서 이용한다. 임핀지주는 암세포 표면 단백질(PD-L1)에 결합하는 항체의약품이다.

T-세포는 PD-L1과 PD-1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암세포를 공격하지 못한다. 하지만 임핀지주가 PD-L1과 PD-1의 상호작용을 방해해서 T-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유도한다.

이뮤도주는 첫 투여 때 임핀지주를 병용 투여하고, 이후에는 임핀지주만 단독으로 사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