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여성건강 Y] 오늘 소변색 확인했나요? 소변이 보내는 '건강 신호'
[여성건강 Y] 오늘 소변색 확인했나요? 소변이 보내는 '건강 신호'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3.04.25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은 신체대사 후 남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합니다. 배출물은 소변‧대변‧눈곱‧땀 등 다양합니다. 

이중 하루에도 몇 번씩 보는 소변의 색깔은 생식기 질환의 건강 문제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전신 건강의 바로미터 역할을 합니다. 

매일 마주하는 소변의 색깔로 알 수 있는 건강 정보를 소개합니다.

※ 건강 가늠좌 아침 소변 색

자고 일어나서 처음 보는 아침 소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소변색은 특정 음식이나 약을 복용했을 때 일시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식생활 습관과 무관하게 소변색이 변하면 건강에 빨간 불이 들어왔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투명하거나 옅고, 짙은 노란색

소변이 노란색인 이유는 몸에서 분비되는 유로크롬과 유로빌린이라는 색소 물질 때문입니다. 수분 섭취량에 따라 노란색의 농도가 흐려지거나 진해질 수 있습니다. 

소변이 투명하거나 옅고, 짙은 노란색이면 질병과는 무관한 상태입니다. 짙은 노란색 소변을 자주 보면 수분을 좀더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색 또는 분홍색 

일부 음식이나 치료제를 복용했을 때 붉은색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간 무로 불리는 비트, 블랙베리 같은 붉은 색소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했을 때 그럴 수 있습니다. 

치료제 중에선 결핵약이 이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리팜핀이라는 약이 그렇습니다. 이 약은 소변‧대변‧눈물 등을 붉은색이나 오렌지색을 띄게 합니다.

드물지만 마라톤‧사이클처럼 장시간 과도한 근육 운동을 할 때 붉은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근육이 손상돼서 근육을 붉게 보이게 하는 단백질의 일종인 마이오글로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가 아닌데 소변 색이 눈으로 확인될 정도로 붉거나 분홍색이면 방광암이나 방광염, 요로결석 등 여러 가지 건강 문제일 수 있습니다.

▶오렌지 주스나 맥주 같은 진한 황갈색 

물을 너무 마시지 않아서 체내 수분이 부족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보충했는데도 이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 간질환 등으로 담즙 대사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즙 색소인 붉은 갈색의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많이 빠져나와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뿌연 흰색

소변 길인 요로에 감염이 생기면 소변이 뿌연 흰색이 됩니다. 또 시금치처럼 인산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이런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 또는 파란색

거의 만나기 힘든 소변색입니다. 식용 색소의 영향이나 특정 약물 복용으로 초록색‧파란색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유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거품

거품 소변은 건강에 별 이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육류 등 단백질을 많이 섭취했을 때 소변으로 배출되며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단백질 섭취와 무관하게 거품이 지속되면 신장 건강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독특한 냄새

소변에서 평소와 다른 냄새가 나면 당뇨병이나 세균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아세톤‧과일 냄새
-당뇨병 의심-당뇨병 때문에 신체가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면서 냄새 발생
 
※ 암모니아 냄새
-세균이 소변을 분해해서 암모니아를 만들어 나는 냄새-방광의 대장균 등 세균 감염 의심
 
* 기사 참고 자료 : 미국 클리브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