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4 17:53 (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체크 업] 시력장애 주요 원인 '근시' 궁금증 FAQ
[체크 업] 시력장애 주요 원인 '근시' 궁금증 FAQ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3.02.2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크 업] 시력장애 부르는 '근시' 궁금증 Q&A


시력장애 부르는 '근시' 궁금증 Q&A

Q. 안경을 쓰면 눈이 좋아지나요. 

안경은 물체의 상을 망막에 제대로 맺혀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선명한 상이 망막에 맺혀 눈을 담당하는 뇌까지 잘 전달 되면 시기능이 발달하면서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안경을 쓴다고 해서 우리 몸의 성장을 막을 수 없으므로, 근시는 계속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간혹 안경을 쓰는데도 시력검사를 하러 갈 때마다 안경 도수가 올라가는 것을 보고 안경을 써서 점점 눈이 더 나빠진다고 오해하시는 부모님들도 계시는데 이 또한 성장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변화이지 안경 때문에 눈이 나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Q. 안경을 쓰기 시작하면 계속 써야 하나요. 

안경을 한번 쓴다고 평생, 항상 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안경의 간헐 착용과 근시 진행에 대해서는 연구마다. 결과가 다르므로 꼭 근시가 진행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안경을 썼다 벗었다 한다고 시력이 나빠지는 것은 아니고, 사시나 약시가 없고, 교정 시력이 1.0 이상 이며, 나안시력으로 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다면, 꼭 필요할 때만 안경을 써도 됩니다. 성인이 되면 라식, 라섹 등 굴절수술과 콘택트 렌즈 착용 으로 안경을 벗을 수 있습니다.

Q. 가성 근시는 무엇인가요. 

쉽게 이야기하면 가짜 근시입니다. 가성 근시는 가까운 물체를 잘 보려고 지나치게 눈에 힘을 주어 일시적으로 근시가 생기는 것으로, 조절마비제 를 사용해 눈의 힘을 풀어주면 근시가 없는 정상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진짜 근시로 오인하여 안경을 쓸 경우, 점점 더 심해지며 진짜 근시로 바뀌는 경우도 있으므로, 안경을 처음 착용 하기 시작할 때는 반드시 안과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근시를 좋아지게 하는 음식은 없나요. 

특별히 근시나 시력이 좋아지게 하는 음식은 없습니다. 다만, 눈에 필요한 필수 영양분들이 부족하지 않도록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카로틴, 비타민 A, 비타민 B1, B6, B12, 비타민 C와 E 같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부족하지 않게 섭취합니다.

Q. 안경을 쓰면 눈이 좋아지나요. 

안경은 물체의 상을 망막에 제대로 맺혀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선명한 상이 망막에 맺혀 눈을 담당하는 뇌까지 잘 전달 되면 시기능이 발달하면서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안경을 쓴다고 해서 우리 몸의 성장을 막을 수 없으므로, 근시는 계속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간혹 안경을 쓰는데도 시력검사를 하러 갈 때마다 안경 도수가 올라가는 것을 보고 안경을 써서 점점 눈이 더 이 나빠진다고 오해하시는 부모님들도 계시는데, 이 또한 성장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변화이지 안경 때문에 눈이 나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Q. 햇빛을 쬐면 근시가 좋아지나요.

햇빛과 근시의 연관성은 2007년부터 미국, 호주, 중국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에서 꾸준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야외활동이 적을수록 근시로 진행할 위험성이 크게 높아 집니다. 햇빛이 눈 속으로 들어가면 망막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는데,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하면 도파민이 적게 분비되어 안구가 비정상적으로 자라 근시가 초래됩니다. 따라서 화창한 날 실내에서만 머물지 말고 야외활동을 하여 충분한 햇볕을 쬐면 근시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