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4 16:35 (토)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수명 다한 치아의 ‘심미‧기능’ 모두 살리는 ‘보철 치료’의 모든 것
수명 다한 치아의 ‘심미‧기능’ 모두 살리는 ‘보철 치료’의 모든 것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3.01.1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것이든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꼼꼼하게 세워야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잘 마무리됩니다.

치과 치료에서는 보철과가 이 같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치과 진료가 필요한 환자의 전체적인 치료 계획을 설계하고, 상태에 따라 심미치료, 임플란트, 특수보철치료 등 적합한 방법을 적용합니다.

특히 보철 치료는 입속에 자리 잡은 치아가 더 이상 홀로 버틸 수 없을 때 필요한 방법입니다. 보철 치료 분야의 선구자이자 명의인 경희대치과병원 보철과 배아란 교수에게 보철 치료의 모든 것에 대해 들었습니다.

Q. 치과병원의 ‘보철과’에서는 어떤 치료를 진행하나요.

환자가 치과 치료를 받을 때는 전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 속에서 여러 진료과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죠. 보철과는 환자의 치료 계획을 세우고, 그 과정 안에서 마지막 단계에 크라운을 수복하는 등 치과 치료의 전체적인 마무리를 짓고 완성합니다. 

예를 들어 치아가 상실된 환자가 내원하면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데, 수술과와 협진을 통해 보철과에서 계획을 세워, 각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가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Q. 심미보철은 무엇이며, 치료 대상과 효과가 궁금합니다.

저는 모든 기능적 보철물은 모두 미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심미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들이 무분별하게 심미적 기능만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정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치료를 빠른 결과를 보기 위해 무조건적인 보철치료만 원하는 경우가 있죠. 이 때는 오히려 이후의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아서 잇몸 염증 등이 생겨서 안타까운 결과를 보이곤 합니다. 

모든 보철물은 수명이 있고, 가역적 치료가 아닌 비가역적 치료입니다. 때문에 좀 더 조심스럽게, 다소 보수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꼭 필요한 경우 보철치료를 진행했을 때 심미적‧기능적으로 안정을 되찾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보철 치료의 심미적 기능은 흔히 젊은 환자들에게만 해당한다고 생각하는데, 고령 환자에게도 심미적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의 연령이 높다고 심미적 부분을 포기하지는 않습니다.

Q. ‘특수보철치료’라는 분야가 있는데, 어떤 치료를 진행하나요.

‘특수보철’이라고 해서 딱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구강암, 사고, 선천적인 원인 등으로 구강 분야에 결손이 있는 환자들이 치아‧치조골‧구강악안면 부위가 크게 상실돼 많은 부분을 수복해야 할 때 ‘특수보철’ 이라는 개념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를 한 지 오래된 경우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으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 경우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는 환자 중 약물 부작용의 영향으로 골 괴사가 발생하고, 임플란트를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골 소실이 많아서 다시 임플란트를 심는 게 어려워서 임플란트와 틀니를 함께 혼용해 수복하는 ‘임플란트 틀니’ 치료를 진행하는데, 이런 것들도 특수보철치료에 해당합니다.

※ ‘임플란트 틀니’ 이런 환자에게 적합해요

① 틀니를 했지만 틀니가 자주 빠지거나 잇몸이 쓸려서 통증이 심한 환자
임플란트 틀니가 저작효율의 측면, 기능적인 측면, 또한 심리적인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② 임플란트 주위염 환자
임플란트 치료 후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다. 이 경우 임플란트를 제거한 후 다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게 어렵다. 이때는 남아있는 다른 임플란트를 이용해 ‘임플란트 틀니’를 한다.

③ 완전 무(無)치아인 환자
송곳니 부분에 임플란트를 식립해서 틀니를 유지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Q. 임플란트, 심미보철, 특수보철 등 보철과 치료의 최근 이슈가 있나요.

진료 방법이 달라진 것이며, 특히 치과계 전체가 ‘디지털 덴티스트리’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디지털 테크닉이 발전하면 환자와의 소통도 보다 원활해지고, 치료도 더욱 편하게 이어갈 수 있습니다. 

또 환자에게 보다 예측 가능한 치료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 보철진료가 과거에는 비보험으로 환자들에게 많은 부담을 안겨줬는데, 최근에는 65세 노인들을 대상으로 꽤 많은 보험을 적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Q. 보철과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보철과는 환자의 치과치료 계획을 전체적으로 설계합니다. 이 과정은 환자의 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중요한 길잡이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죠. 

저는 이런 보철과가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울러 학부과정 중 교합학이라는 과목을 들었는데, 상당히 어려우면서도 도전의식을 갖게 됐죠. 

구강 내 상악과 하악 치아들의 교합, 씹는 면의 관계를 연구하는 과정 속에서 이것을 전공으로 삼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Q. 환자들을 대할 때 추구하는 진료 철학이 있나요.

보철과는 전체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서 최종 수복 결과물이 나오는 진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타 과와의 협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환자마다 타 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 구강외과, 치주과, 보존과 등의 의료진과 충분히 논의하고 환자들과도 충분한 의사소통을 거친 후 치료를 진행합니다. 

또 오래전 보철 치료를 진행한 환자들이 나이가 들어서 다시 찾아오면 생애 주기에 따른 최적화된 치료법을 제시합니다. 

환자들이 치료를 받은 후 만족스러워 할 때 가장 보람을 느껴요. 틀니 치료를 해드렸는데, 몇 개월 후 찾아오셨을 때 혈색도 좋아지고 정상 체중으로 회복한 환자들을 만나면 보철과 선택을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항상 환자 편에 서서, 환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합니다. 의사는 환자를 위해 존재합니다. 자신을 위한 치료가 아닌, 환자를 위한 치료를 해야 한다는 의미죠. 환자에게 평생 치과주치의가 되어준다는 생각으로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