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 망설여지나요? 올바른 정보 알려드릴게요
‘치아 교정’ 망설여지나요? 올바른 정보 알려드릴게요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2.12.15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지런히 정돈된 치아를 원해서 교정 치료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치아 교정은 치아가 물리적인 힘에 따라 이동하는 성질을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치아 교정을 고려해야 하는 대상은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비뚤어진 경우 △위‧아래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는 경우 △주걱턱‧무턱 등 얼굴뼈의 크기나 형태 이상이 있는 경우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등입니다. 

치아 교정을 통해 음씩을 씹는 저작 능력 향상은 물론 충치 및 치주질환 예방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 교정을 하면 잇몸이 약해지거나, 음식을 씹기 힘들다는 막연한 걱정 때문에 치료를 미루거나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 교정이 필요한 이유와 치료 원리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교정’ 진행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치아 교정이 필요한 많은 환자가 치료 시작을 망설입니다. 이 같은 이유는 치료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려서 생활에 불편함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교정 치료 비용이 높다고 여기는 것도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박기호 교수는 “이외에도 교정 치료를 단순히 심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용 개선으로 생각해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치아의 심미적 문제는 입과 치아의 기능적인 영역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즉 치아 교정은 치아뿐만 아니라 △턱관절 △치조골 △잇몸 △기도 등의 형태와 기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위‧아래 맞물림 상태가 정상 위치에 벗어나 있거나,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은 부정교합의 경우 저작 기능에 어려움을 느끼고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등 다양한 기능적 문제를 일으킵니다. 

박기호 교수는 “교정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일부 환자들은 치아 교정 직후에 잇몸이 약해졌다거나, 치아가 흔들려서 딱딱한 음식을 씹는 게 어렵다며 불편을 호소하기도 한다”며 “하지만 이 같은 현상은 부작용이거나 잘못된 시술 때문이 아니다”고 강조합니다. 

▶치아 교정 원리 이해하면 치료에 도움 

치아 교정이 필요하지만 막연한 부담감 탓에 미루고 있는 경우 치아 교정 원리를 이해하면 도움이 됩니다. 

치아 교정 시 치아를 이동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치아 뿌리 앞쪽의 잇몸뼈는 흡수되고, 뿌리 뒤쪽의 뼈는 만들어지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치아가 이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뼈가 흡수되고 만들어지는데 시간 차가 있기 때문에 치아 뿌리와 뼈 사이에 틈이 커져서 치아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박기호 교수는 “교정을 끝낸 직후에는 치아가 다소 약해진 것 같다고 느낄 수 있지만 수개월이 지나면 치아는 단단히 자리 잡아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교정법이 다양해지고 범위도 확대되면서 환자의 부담과 문턱은 점차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치료를 망설이기보다 적절한 시기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치아 교정은 치료 기간의 지연 없이 효과적으로 치아를 이동시키거나,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도록 눈에 잘 띄지 않는 장치를 사용해서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저작 및 호흡 등의 기능 문제를 함께 개선시킬 수도 있습니다. 

박기호 교수는 “성공적인 치아 교정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전문 의료진과의 긴밀한 상담을 통해 본인 상황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고, 명확한 목표와 기대 효과를 수립해야 한다”며 “교정 치료 결정 후 의료진을 믿고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료 전‧후 철저한 관리를 위한 환자의 노력도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선 교정 장치 사이에는 음식물이 쉽게 끼어서 평소보다 양치질을 꼼꼼히 해야 합니다. 장치 제거 후에는 △치아 주위 △혀 △입술 등 많은 섬유조직과 근육이 치아를 계속 밀어서 교정 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유지장치를 적극적으로 착용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