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롱코비드’의 치료 & 관리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롱코비드’의 치료 & 관리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2.11.16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를 덮치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이 2년 이상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변종이 나오며, 예방백신을 접종해도 감염되는 환자들이 점차 늘었지만, 완치된 후 면역력이 생긴 경우도 함께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완치 후에도 기침, 피로, 미각저하 등 코로나19 후유증이 장기간 지속하는 롱코비드(Long Covid)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코로나19 장기 후유증인 롱코비드가 오랫동안 이어지면 폐섬유화‧천식 등 다른 호흡기 질환이 동반할 수 있어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에 따른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좀처럼 끝나지 않는 코로나19에 따른 롱코비드로 진료가 필요한 증상과 치료‧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롱코비드’

신체에는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후유증과 장애를 최소화하며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목표입니다. 하지만 병의 종류에 따라서 후유증 등이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완치 후 장기 후유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롱코비드'로도 부르는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주요 증상은 △만성기침 △무기력증 △전신피로 △식욕감퇴 등입니다. 

이처럼 호흡기 및 전신에 걸쳐서 나타나는 롱코비드에는 한방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경희대한방병원은 다양한 한방 기능 검사를 이용해서 기존 치료로 회복되지 않는 증상을 진단한 후 개인별 맞춤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롱코비드 치료 특화 ‘경희대한방병원 폐장‧호흡내과’ 

경희대한방병원 폐장·호흡내과는 호흡기 질환 중 만성기침과 감기, 독감뿐 아니라 기관지확장증,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기흉 같은 만성호흡기 질환을 진료합니다.

아울러 폐렴, 폐결핵, 비결핵항산균 등 호흡기 감염, 폐섬유화증, 그리고 폐암에 대해 맞춤 진료도 병행합니다.

또 호흡기 알레르기, 면역조절 클리닉에서는 천식, 상하기도 알레르기 질환, 자가면역 질환에 대해 전문적으로 치료합니다. 생활에 불편을 주는 다한증에 대해서도 특화 클리닉을 운영합니다. 

진단 시에는 서양의학적 방법 외에도 △경락 검사 △체성분 및 체열 검사 △수양명대장경 검사 △폐담음 검사(VRI)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개개인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적용합니다.

치료 방법은 약물‧침‧뜸을 이용한 전통적인 치료 이외에 △아로마 요법 △이온통전 요법 △트로키 제형 및 다양한 제형의 한약 요법을 시행합니다.

폐장·호흡내과는 세부적으로 △천식(喘息) 클리닉 △다한증 클리닉 △감기‧독감 클리닉 △폐암 클리닉 △특발성 폐섬유화증(IPF) 클리닉 △만성기침 클리닉을 운영하며 질환과 증상에 맞게 접근합니다.

폐장·호흡내과의 진료 특‧장점은 다양한 검사를 통한 원인 파악 및 맞춤 치료입니다.

검사상 이상이 없거나 치료가 잘 되지 않아서 답답한 호흡기 질환 환자들에게 다양한 한방 검사를 시행해서 질병의 원인을 찾고, 이에 따라 맞춤 치료를 진행합니다.

한방병원에서 일반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침 치료, 뜸 치료 외에도 호흡기와 관련해서 아로마 요법, 향기 요법과 함께 질환 때문에 약해진 호흡과 관련된 경락과 근육을 강화시켜서 운동기능과 호흡기능을 향상시키는 호흡추나를 시행합니다. 

또 탕제뿐만 아니라 트로키 제형 및 캡슐 제형 등 다양한 제형의 한약 요법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한약을 복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