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4 16:24 (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증상, 수면다원검사 결과 따라 양압기 필요한 경우
수면무호흡증 증상, 수면다원검사 결과 따라 양압기 필요한 경우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2.11.02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증상, 수면다원검사 결과 따라 
양압기 필요한 경우


자는 동안에도 지속하는 생명 활동 ‘호흡’
   
※ 수면 중 건강한 호흡을 위한 신체 조건 
숨을 쉴 때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가 막히지 않게 코, 목젖, 편도, 혀, 기도가 다 열려 있어야 하고 폐 기능도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수면 질환이 있다?
자다가 숨 못쉬는 ‘수면무호흡증’!

※ ‘수면무호흡증 증상’은 
-잘 때 기도가 좁아져서 호흡장애가 발생한다
-자면서 코는 물론 입으로도 숨을 제대로 못 쉰다 
-심한 코골이가 있어도 많이 동반된다
-뇌 등 전신에 산소가 부족해져서 건강에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심‧뇌혈관 질환 등 생명도 앗아가는 질환의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Check!] 자다가 얼마나 숨을 멈출까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코를 골다가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아서 신체에 유입되는 공기 흐름이 멈추는 상태입니다. 이런 증상이 수면 1시간 당 5번 이상 나타나거나, 7시간의 수면 동안 30회 이상 관찰되면 수면무호흡증입니다.

※ 숨을 못 쉬는 원인에 따른 수면무호흡증 종류

①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비대한 편도‧혀, 비만 때문에 기도 좁아져 발생
-전체 수면무호흡증의 90% 이상 차지

②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뇌졸중‧감염 등으로 뇌에서 호흡을 조절하는 뇌간 망가져 발생


[여기서 잠깐!] 통계로 보는 수면무호흡증 특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① 4년새 환자 3.3배 증가
-2017년 3만1377명 
-2021년 10만1348명

※ 환자 10명 중 8명 남성
남성 80% > 여성 20%

※ 5위까지 연령별 환자 순위 
40대 > 30대 > 50대 > 60대 > 20대 


단순 코골이 vs 수면무호흡증+심한 코골이  

① 코고는 소리만 나는 ‘단순 코골이’
혀 위쪽이 막히거나 기도가 좁아서 목젖 주위가 떨려 단순히 소리만 발생하면 ‘단순 코골이’입니다. 코골이 소리를 없애기 위해 늘어진 목젖 주변 조직을 절제하거나, 고주파‧레이저를 이용한 이비인후과적 수술 치료로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또 입 호흡을 못하게 해서 소리를 줄이는 구강 내 장치를 적용하거나, 비중격만곡증처럼 삐뚤어진 코 구조가 문제면 코 수술을 통해 자면서 코로 숨을 쉴 수 있게 교정합니다.

※ 단순 코골이 치료법 
-좁거나 늘어진 목젖 주변 절제 
-고주파‧레이저를 이용한 이비인후과적 수술 
-구강 내 장치
-비중격만곡증 등 코 구조가 문제면 코 수술

② 수면무호흡증+심한 코골이 
수면무호흡증과 심한 코골이는 단순 코골이 치료처럼 수술‧시술적 치료를 진행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다양한 원인의 영향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수술로 근본적인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증상이 의심되면 수면에 대한 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 받고, 원인을 찾아서 이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수면무호홉증 증상 & 심한 코골이의 다양한 발생 원인 
-뇌 숨골 기능 저하 
-신체 노화 
-폐 기능 감소 
-기도 협착
-횡경막 기능 저하 


※ 수면무호흡증 증상의 가장 효과적이 치료법 ‘양압기’
대부분 수면무호흡증과 심한 코골이는 기도 등 공기 길이 좁아지거나 폐 기능이 떨어져서 발생합니다. 이 같은 수면무호흡증은 수술로 개선하기 힘들며, ‘양압기’로 치료해야 합니다. 수면장애 관련 국내‧외 학회 치료 가이드라인을 보면 수면무호흡증의 최선의 치료법은 ‘양압기’입니다.

※ 수면무호흡증 치료 하는 ‘양압기’ FAQ

Q. 양압기는 어떤 장치인가요.
자는 동안 얼굴에 착용하면 공기를 불어넣습니다. 좁거나 막힌 기도 공간을 확보해서 산소포화도를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안정된 호흡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킵니다.

Q. 양압기에도 종류가 있나요.
작동 방식에 따라 크게 △지속형 양압기(continuous PAP‧CPAP) △자동형 양압기(auto-titrating PAP‧APAP)가 있습니다.

Q. 양압기 종류별로 어떤 차이가 있나요.
지속형 양압기는 자는 동안 일정한 공기 압력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보편적인 장치입니다.

Q. 자동형 양압기는 어떤가요.
자동형 양압기는 수면 중 변하는 환자의 호흡 상태에 따라 공기 압력을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Q. 그럼 자동형 양압기가 좋을 것 아닌가요.
일반적으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동형 양압기 압력은 수면다원검사로 측정한 것보다 약할 수 있고, 숙면을 위한 필수 요소들인 뇌파, 심장 박동수, 산소 포화도, 근육 이완 등을 고려하지 못해서 치료 효과가 낮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미국수면의학회는 자동형 양압기 치료 가이드 라인을 규정하고, 함부로 사용하는 것을 경고합니다. 자동형 양압기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 중인데 효과가 낮은 것 같고, 적응이 어려우면 지속형 양압기로 바꿔서 본인에게 맞는 압력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Check!] 양압기, 수면다원검사 받으면 건강보험 급여 혜택 적용
수면무호흡증이 미치는 건강 문제의 심각성 때문에 2018년 7월부터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치료하는 양압기의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시작됐습니다. 이 혜택을 받으려면 반드시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수면무호흡증 증상 등이 기준에 들어야 합니다.

※ 수면다원검사에 따른 수면무호흡증 & 양압기 급여 기준

Ⅰ.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기준 
( ①, ② 또는 ①, ③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① 주간졸림증(daytime sleepiness), 빈번한 코골이(habitual snoring), 수면무호흡, 피로감 (norestorative sleep), 수면 중 숨막힘, 잦은 뒤척임, 수면 중 잦은 각성 중 하나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

② 신체 검진 상 후두기관 내 삽관시 어려움의 평가(Modified Mallampatti score) grade 3 이상 또는 프리드먼(Friedman) 병기 분류에 따른 편도 크기(Tonsil size) grade 2~3 이상 또는 내시경 검사를 이용한 뮬러 방법(Muller maneuver)에서 상기도 폐쇄 소견이 확인될 경우 (만 13세 미만 연령은 grade 3 이상, 만 13세 이상은 grade 2 이상 적용)

③ 고혈압,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 또는 당뇨병 기왕력이 있거나 체질량지수(BMI)가 30kg/㎡ 이상인 경우

Ⅱ. 제 1형 수면다원검사(Level1) 결과 기준 
(AHI=무호흡‧저호흡 지수)
① 13세 이상 일반인인 경우 
* AHI가 15 이상 
* AHI가 10 이상이면서 △불면증 △주간졸음 △인지기능 감소 △기분장애 중 한 가지 이상 해당
* AHI가 5 이상이면서 △고혈압 △빈혈성 심장질환 △뇌졸중 기왕력 △산소포화도 85% 미만 중 한 가지 이상 해당 

② 12세 이하 소아인 경우 
* AHI가 5 이상 
* AHI가 1 이상이면서 △불면증 △주간졸음 △부주의-과행동증 △아침두통 △행동장애 △학습장애 △산소포화도 91% 미만 중 한 가지 이상 해당


※ 양압기 처방 내용 어렵나요? 한 번 더 살펴봐요 
양압기를 급여 처방 받으려면 우선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 받으면 ‘무호흡‧저호흡 지수((AHI)’와 ‘나이 13세’를 기준으로 연령을 구분해서 처방합니다.
무호흡‧저호습 지수가 확인 및 불면증 등 수면장애가 동반되고 혈압, 심리적인 변화가 있으면 양압기 급여 대상입니다. 어린이들도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의 문제가 동반되면 양압기 사용이 권고됩니다.


※ 기억하세요!
수면무호흡증 증상과 심한 코골이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때문에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해서 여기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술을 진행해서 후유증과 재발 위험을 키우기보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진 양압기 사용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