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⑩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의 증상·진단·치료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⑩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의 증상·진단·치료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10.2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는 신체 활동을 관장하는 중앙통제센터입니다. 뇌를 다시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좌뇌‧우뇌‧소뇌‧뇌간‧뇌하수체 등 다양한 기관들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중 뇌의 가장 한 가운데 있는 아주 작은 ‘뇌하수체’는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호르몬의 분비를 통합적으로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곳에 문제가 발생하면 여러 가지 질환이 생겨서 건강을 위협합니다.

뇌 속 작은 거인 뇌하수체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를 연재합니다.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 발병 원인

뇌하수체는 코의 뒤쪽의 뇌 중앙 부위에 위치합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호르몬들의 분비 및 조절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뇌하수체 또는 뇌하수체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의 손상으로 인해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호르몬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뇌하수체, 시상하부 또는 뇌하수체와 시상하부를 연결하는 뇌하수체 줄기에 손상을 주는 모든 상황이 원인으로 작용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뇌하수체 종양’으로, 전체의 70~80%를 차지합니다. 이 외에도 △분만 시 과다 출혈에 따른 쇼크로 인한 뇌하수체 손상 △뇌막염 △유행성 출혈열 △두부 외상 △두부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서도 뇌하수체 기능 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에 관여하는 요인들
-뇌하수체 종양
-분만 시 과다 출혈에 따른 쇼크로 인한 뇌하수체 손상 
-뇌막염 
-유행성 출혈열 
-두부 외상
-두부 방사선 치료 

▶결핍된 호르몬 종류에 따라 증상 다양

뇌하수체 기능 부전 증상은 결핍된 호르몬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호르몬결핍이 시작된 시기와 정도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① 성장호르몬 결핍
결핍 시점이 언제인지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사춘기 이전에 발생하면 성장 지연과 지방 증가가 나타납니다. 성인에서 성장호르몬 결핍이 발생하면 체중〮지방량 증가, 골밀도〮근육량 감소 등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성선 자극 호르몬 결핍
소아는 2차 성징 발현이 지연되며, 성인 여성은 난소에서 배란이 일어나지 않아서 무월경〮불임증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성욕 감퇴〮유방 위축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고환에서 남성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성욕 감퇴 △발기부전 △고환 위축 △근력 저하 등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③ 갑상선 자극 호르몬 결핍
갑상선 호르몬의 감소로 이어져서 신진대사가 떨어집니다. 소아는 성장 장애가 나타나며, 성인은 추위를 많이 타고 △전신 부종 △피로감 △변비 △피부 건조 등이 생깁니다.

④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 결핍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에 의해 부신에서 분비하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 감소가 나타납니다. 이 영향으로 △허약 △무력 △피로 △식욕부진 △기립성 저혈압 △저혈당증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⑤ 항이뇨 호르몬 결핍
항이뇨 호르몬이 부족하면 과도한 갈증을 비롯해 비정상적으로 소변량이 증가합니다. 또 탈수 등이 동반되는 요붕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기능 부전 진단 & 치료 방법

뇌하수체 기능 부전은 병력과 신체 진찰 소견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호르몬 검사, 복합 뇌하수체 자극 검사를 시행합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은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서 치료합니다. 뇌하수체 호르몬 자체를 투여하는 것이 아니라 뇌하수체 기능 부전을 일으키는 결핍된 호르몬들을 보충합니다. 

예를 들어 △갑상선호르몬 △코르티솔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 등을 투여합니다. 원인 질환이 종양인 경우에는 종양을 제거합니다. 

보통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으로 관련 기능이 손상되면 다시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평생 부족한 호르몬을 투여 받는 것이 필요하며, 호르몬 요법을 중단하지 않고 제대로 시행하면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습니다.

뇌 속 호르몬 관제탑 뇌하수체 ABC 열 번째 순서에서는 내분비내과 박세은 교수의 자문으로 ‘뇌하수체 기능 부전증’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