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두근두근 골든 라이프] 노인용 주방용품 GOOD DESIGN 10선
[두근두근 골든 라이프] 노인용 주방용품 GOOD DESIGN 10선
  • 고종관 기자
  • 승인 2022.09.2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방은 가족을 위해 음식을 만드는 가장 친근한 장소다. 하지만 노인에게 주방은 종종 위험한 장소로 돌변하기도 한다. 화재와 가스폭발 같은 큰 사고는 아니라도 조리용품에 손을 베이고, 심지어 화상을 입기도 한다. 그뿐인가. 인지력과 악력이 떨어진 노인은 조리용 기구를 조작하거나 양념통을 개봉하지 못해 쩔쩔맨다.

​노인을 위한 주방의 개선은 새로운 기술 개발보다는 디자인의 역할이 크다. 특히 화재와 관련된 주방시설보다 조리용품 분야가 더 그렇다.

​따라서 고령친화형 주방용품을 개발하는 디자이너의 작업은 시각·청각·촉각 등 노인의 감각기능과 손동작의 능력을 잘 살피는 것부터 시작돼야 한다. 이른바 ‘유니버설 디자인’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인이나 고령자라도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보편적 디자인’을 추구한다. 1990년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유니버설디자인센터에서 근무하는 로널드 메이스가 제창했다.

​주방용품으로 서구시장을 석권한 기업인 옥소(OXO)가 좋은 예다. 창업자 샘 파퍼는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생
하는 그의 아내를 위한 주방용품을 고안하다 1989년 옥소를 설립했다. 어린이나 노인, 장애인, 그리고 왼손잡이든 오른손잡이든 누구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방용품을 만드는 것이 회사의 목표다. 불과 20여년 만에 미국내 가정용 조리용품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며 전 세계 30여 개국에 수출하는 다국적기업이 됐다. 주방용품 디자인만으로도 부를 거머쥘 수 있는 것이 고령자 시장이라는 사실을 방증한다.

​고령자를 위해 서구에서 팔리고 있는 흥미로운 주방용품 디자인 10선을 소개한다.

​1)음료 수위 측정기: 시력장애자나 고령자에게 유용한 제품이다. 일반인도 용기에 음료를 따르다 넘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컵에 장착하는 이 제품은 음료가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경고음이 울린다. 배터리로 작동되며, 자석이 부착돼 있어 냉장고 문에 상시 붙여 보관할 수 있다.

2) 식품 고정틀: 보통 식품을 절단할 때 한 쪽 손으로 붙잡아야 한다. 이때 손아귀 힘이 약한 고령자는 식품을 놓쳐 정확하게 자르지 못하거나 자칫 손을 베일 수 있다. 식품 고정틀은 악력이 떨어진 노인이나 한쪽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설계됐다.

3) 트롤리: 식탁까지 조리한 음식을 운반하다 음식을 쏟거나 손을 데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별한 기술은 아니지만 가정에서 트롤리를 사용하면 이런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식품이나 음료는 물론 쓰레기통과 같이 무거운 생활용품을 운반하는 데도 필요하다.

4) 나사형 뚜껑 오프너: 악력이 부족한 노인에게 병 또는 플라스틱 용기의 뚜껑을 여는 것은 쉽지 않다. 이 오프너를 음료 뚜껑 위에 씌운 뒤 돌리면 어렵지 않게 열 수 있다. 오프너 안쪽의 미세한 홈이 접착력을 높여주고, 손잡이가 커 손아귀 힘을 집중할 수 있다.

5) 반달형 안전 칼: 치아가 부실한 노인은 음식을 잘게 썰어야 섭취할 수 있다. 이를 도와주는 안전한 칼이다. 손잡이를 잡고 누르면 둥근 칼날이 음식을 잘라 준다. 시력이나 악력이 부족해도 손을 베일 염려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6) 보조 핸들: 주방에서 쓰는 시설에는 손으로 돌려야 하는 작은 손잡이가 많다. 노인들은 악력이 부족할 뿐 아니라 필요한 만큼 미세한 조절이 어렵다. 이때 이 보조손잡이를 활용할 수 있다. 병뚜껑, 도어 핸들, 스토브 스위치 등에 두루 쓰인다.

7) 미끄럼 방지 트레이: 균형감각이 떨어진 노인에게 필요한 제품이다. 또 손에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도 유용하다. 최대 30도 각도에서도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계돼 물건이 떨어져 발생할 수 있는 이차 부상을 예방해 준다.

8) 주전자 덤프: 손아귀 힘이 부족한 노인은 주전자를 들고 뜨거운 음료를 컵에 따르는 것조차도 위험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노인이나 관절염 환자와 같이 그립이 어려운 사람을 위해 설계됐다. 레버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음료를 컵에 부을 수 있다. 다양한 주전자 유형과 호환되도록 설계됐다.

 

9) 수저 보조기: 손가락이 자유롭지 못한 노인이나 손 장애인을 위해 나온 제품. 그립에 포크를 끼워 손가락 기능이 떨어져도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국내에서도 유사한 제품이 나와 있다.

10) 원터치 분쇄기: 샐러드와 같이 식품을 잘게 썰어야 할 때 유용하다. 버튼만 누르면 노인들이 섭취하기 좋을 정도로 식품을 잘게 썰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