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도 백내장? 잘 몰랐던 백내장 궁금증 Q&A
어린이에게도 백내장? 잘 몰랐던 백내장 궁금증 Q&A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0.03.1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내장은 점차 나이가 들며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눈 질환입니다.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사물이 뿌옇게 보입니다. 그럼 백내장은 노인에게만 발생할까요? 아닙니다.

외상, 약물 사용, 선천적인 문제 등으로 어린이나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희의료원 안과 방슬기 교수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궁금한 백내장 내용을 Q&A로 들었습니다. 

Q. 백내장은 노인 뿐 아니라 어린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나요
대부분 백내장은 노인에게 발생하고, 환자의 다수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을 통해 노화 이외에도 백내장의 발생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밝혀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안내 외상 △안내 수술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 △선천적인 수정체 이상 및 안질환 등입니다.
 
또 드물지만 어린이에게도 백내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전신 질환이나 유전 질환이 동반된 출생아 2000명 중 약 1명이 출생 때부터 수정체 혼탁을 보이는 선천성 백내장을 보입니다. 

아울러 선천성 녹내장, 포도막염 같은 안구 내 염증이 지속하면 어린이나 젊은 연령에서도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신피질호르몬제제, 축동제, 항정신질환약물, 항부정맥약물 등의 약물 사용도 영구적이거나 일시적으로 수정체 혼탁을 부르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런 약물을 나이와 무관하게 장기간 다량 투여하면 백내장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 
-노화에 따른 수정체 혼탁
-안내 외상 및 수술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 
-선천적 수정체 이상 및 안질환 
-다양한 전신 질환과 유전 질환
-선천성 녹내장, 포도막염 같은 안구 내 염증
-부신피질호르몬제제, 축동제, 항정신질환약물, 항부정맥약물 등의 약물 사용

Q. 백내장의 재발 가능성은 어느 정도 인가요.
백내장 수술이 잘 이뤄지면 추가적인 수술을 필요로 하는 백내장 자체의 재발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공수정체를 수정체낭 속에 삽입하는 대부분의 보편적인 백내장 수술법의 경우 수술 후 보존된 수정체낭의 혼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 시기 및 정도는 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이 같은 후낭 혼탁이 나타나면 레이저를 이용한 후낭 절개술을 통해 시력 저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술 후 드물게 발생하는 인공수정체 편위나 이탈이 있을 경우 이를 교정하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백내장 수술 후에도 시력 교정을 위한 수술을 받을 수 있나요.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혼탁에 의한 시력상실을 되돌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안과 영역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 중 하나입니다. 
아울러 기술의 발전으로 보다 정교한 인공수정체 들이 개발돼서 백내장 수술은 백내장과 노안을 한 번에 개선하는 것은 물론 난시까지 교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때문에 기질적인 안과 질환이 없으면 백내장 수술 후 추가적인 시력 교정을 위한 수술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Q. 라식‧라섹 등 수술을 받은 후 부작용으로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나요.
라식이나 라섹 같은 각막굴절교정 수술은 수정체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굴절교정 수술만으로 백내장을 일으키진 않습니다. 
다만, 굴절교정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기 위한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후낭하 백내장의 발생 빈도가 다소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Q. 백내장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는지요.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거나 당장 수술이 필요치 않은 환자에겐 백내장을 유발하는 인자들을 제거하는 예방적 접근과 질병의 진행 단계를 늦추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항백내장 약물을 사용하는 치료적 접근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예방적 접근법에는 △자외선의 차단 △금연 △혈압‧혈당 관리가 있습니다. 치료적 접근법은 글루타티온과 복합 비타민을 포함한 항산화제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레녹신 제제는 초기 백내장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안약으로, 국내에서도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
-선글라스 착용으로 눈 자외선 차단 
-금연 
-혈압‧혈당 관리
-항산화제 복용

도움말 : 경희의료원 안과 방슬기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