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32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코골이 다양한 원인과 ‘구강 내 장치’ 이용한 초기 치료
코골이 다양한 원인과 ‘구강 내 장치’ 이용한 초기 치료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3.06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 중 코를 고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 대부분 잠 잘 때 발생하는 “드르렁~” 거리는 코골이 소리를 당연하게 받아들입니다. 이처럼 코골이는 잠버릇 정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골이는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경희대치과병원 구강내과 어규식 교수의 자문을 받아서 코골이가 건강이 미치는 영향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구강 내 장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코골이 원인‧‧‧수면무호흡증 동반하면 위험   

코골이 소리는 숨을 쉴 때 목 주위 조직이 진동해서 발생합니다. 심한 코골이 환자는 과다한 기도 부위 근육이완이나 기타 원인으로 기도가 일시적으로 막히기도 합니다. 이를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 OSA)이라고 부릅니다.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면 고혈압‧심부전‧뇌졸중 같은 질환의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낮에 졸리고 피로한 증상, 기상 시 개운하지 않은 느낌, 신경인지적 기능장애를 동반합니다,

코골이을 일으키는 요인은 △비만 △하악후퇴증‧왜소악증 같은 악안면 이상 △거대 혀 △거대편도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연령증가 △수면 중 기도 윗부분의 크기와 경직도 △인두 근육의 신경조절과도 관련 있습니다.

 

※코골이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비만 
-하악후퇴증‧왜소악증 같은 악안면 이상 
-거대 혀 
-거대 편도 
-연령 증가
-수면 중 기도 윗부분의 크기와 경직도 
-인두 근육의 신경조절

▶코골이 초기 치료에 효과적인 ‘구강 내 장치’

이처럼 코골이의 원인과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때문에 진단과 치료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코골이 치료법은 크게 △내과적 치료 △외과적 치료 △지속적 양압치료술 △구강 내 장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마우스 피스 같은 구강 내 장치는 충분한 공기 통로를 확보해 줍니다. 아래턱을 앞으로 위치시켜서 간접적으로 혀와 그 주변을 앞으로 당겨, 혀 뒤의 공간을 넓히고 안정화시킵니다.

구강 내 장치는 착용하기가 쉽고 편하며, 치료 과정이 고통스럽지 않아서 코골이 초기 치료법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를 위한 구강 내 장치의 효과는 이미 많이 확인됐습니다. 미국에선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여러 종류의 구강 내 장치가 승인을 받아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도움말 : 경희대치과병원 구강내과 어규식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