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53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진료실에서] 우울증도 일으켜서 조기 발견‧치료 중요한 ‘성조숙증’
[진료실에서] 우울증도 일으켜서 조기 발견‧치료 중요한 ‘성조숙증’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5.0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여아의 엄마가 얼마 전 병원을 찾아왔습니다. 아이가 가슴 주변에 통증을 느껴서 몸을 살피다가 가슴에 단단한 멍울이 만져졌기 때문입니다. 진단 결과는 ‘성조숙증’이었습니다. 

국내 성조숙증 진료 인원은 2015년 7만5945명에서 2019년 10만8576명으로 약 50% 증가했습니다. 일부 부모는 성장 속도가 눈에 띄게 빠른 자녀를 보고 기뻐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성조숙증 아이의 성호르몬은 성장판을 일찍 닫히게 해서 결과적으로 성인이 됐을 때 키가 평균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또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문제입니다. 아이는 또래와 다른 외형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우울증 원인으로 작용해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부모는 아이의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갖고, 성조숙증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아는 만 8세, 남아는 만 9세 미만 시기에 유방‧음모‧고환 등이 발달하는 사춘기 현상이 나타나면 성조숙증으로 진단합니다. 

※성조숙증 주요 증상
① 만 8세 이전에 가슴 멍울이 생겼다 사라진 적이 있거나 현재 있다
② 발육 속도가 또래에 비해 눈에 띄게 빠르다
③ 최근 6개월간 키가 4cm 이상 자랐다
④ 살이 쪄서 가슴이 나와 보인다
⑤ 엄마가 초경을 일찍 경험했다

성조숙증은 뼈 나이 검사 및 호르몬 혈액 검사로 진단합니다. 치료에는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효능약제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성조숙증은 사춘기가 정상적으로 시작하는 연령 전까지 치료합니다. 약 6개월이 지나면 혈중 성선 스테로이드의 농도가 감소하면서 이차성징의 진행이 억제되고 증가했던 성장 속도가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아울러 성조숙증 조기 발견과 함께 평소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갖게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규칙적인 수면습관 △단백질‧칼슘‧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 섭취 △성장 방해하는 인스턴트‧가공 식품 섭취 제한 △꾸준한 운동 등을 챙겨야 합니다.

※우리 아이 건강한 성장 속도
- 만 2세 이전(연간>10cm)
- 2세~4세(연간 6~8cm)
- 4세~소아기(연간 4~6cm)
- 사춘기(연간 남아 10~14cm, 여아 8~12cm)
- 급성장 후~성장 완료

 

도움말 :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혜운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