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0 14:38 (금)
강직성 척추염 백과사전 ③ 강직성 척추염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강직성 척추염 백과사전 ③ 강직성 척추염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05.03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백과사전 ③ 강직성 척추염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전신 곳곳에 여러 가지 증상을 보여서 진단이 힘들어 ‘가면 질환’으로 불리는 척추 질환이 있습니다. 척추에 염증이 발생해서 점차 딱딱해지는 ‘강직성 척추염’입니다.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척추가 서로 달라붙고, 딱딱하게 굳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몸을 앞으로 숙여야하고, 걷기도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강직성 척추염 증상 중 하나가 목‧허리 통증이어서 목‧허리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으로 오인,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또 환자 10명 중 4명은 눈‧위장‧피부‧폐‧신장‧심장‧전립선 등 여러 신체 기관에 증상이 동반돼서 진단을 힘들게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특별한 예방법이 없고, 많이 진행하면 완치도 힘들기 때문에 빨리 발견해서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조기에 진단 받아서 적절히 치료 받으면 일상생활을 문제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스페셜정형외과 김성곤 대표원장의 자문으로 강직성 척추염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직성 척추염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척추‧관절 질환은 점차 나이가 들면서 관련 조직이 퇴화해서 닳거나, 레포츠‧외상 등으로 손상돼 발생합니다. 잘못된 자세와 운동부족 등도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뼈나 조직의 직접적인 손상이 아닌 자가 면역 질환의 영향으로, 척추에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해서 척추 마디들이 막대기처럼 굳는 질환입니다.

▶발병 원인 불명확한 ‘자가 면역 질환’

강직성 척추염은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할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오히려 신체를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이 영향으로 척추 관절과 연결된 인대‧힘줄에 염증이 발생하고, 점차 뻣뻣해져서 대나무처럼 굳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는 △세균 감염 △과로 △스트레스 △외상 등의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 강직성 척추염 발병 추측 원인 
-세균 감염
-과로
-스트레스
-외상

▶강직성 척추염 Tip!
강직성 척추염은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같은 자가 면역 질환에 속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도 동반하지만, 서로 다른 질병입니다.

도움말 : 스페셜정형외과 김성곤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