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뇌졸중도 일으키는 심각한 ‘후두부 통증’ 증상 특징
뇌졸중도 일으키는 심각한 ‘후두부 통증’ 증상 특징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04.12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 뒷골이 당기네...” 머리 뒷부분이 아픈 ‘후두부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후두부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단순한 근육통부터 척추 동맥 문제까지 다양합니다.

근육 통증에 따른 후두부 통증은 일정 기간 휴식, 약물 치료를 통해 쉽게 호전됩니다. 하지만 척추동맥 문제로 발생한 통증을 방치하면 뇌졸중 위험이 있어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경희대병원 신경외과 박창규 교수의 자문으로 일상생활 중 흔하게 겪는 후두부 통증이 나타나는 다양한 원인과 증상 특징, 꼭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겪는 ‘후두부 통증’ 

후두부 통증은 통증의 양상에 따라 원인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보통 뒷머리 부위가 뻐근하고 뭉친 것 같은 느낌의 후두부 통증은 근육 경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한 자세를 오래 취하고 있거나 과도한 긴장 후 찾아옵니다. 이 같은 경우 근육 이완제 등의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고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개선됩니다.

후두부의 찌릿하고 날카로운 느낌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후두신경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후두부에는 양쪽에 2개씩 총 4개의 신경이 분지하고 있는데, 이를 후두신경이라고 합니다. 후두신경염은 후두부 외상 이후 또는 특별한 원인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염은 일종의 신경 통증으로, 신경통에 작용하는 약물치료를 받아야 증상이 호전됩니다. 증상이 아주 심하게 나타나면 국소마취제를 이용한 후두신경차단술이 필요합니다.

※ 후두부 통증 주요 원인 & 특징 

① 근육 경직 
-뒷머리 부위가 뻐근하고 뭉친 것 같은 느낌
-특정 자세를 오래 취하거나 과도한 긴장 후 발생
-근육 이완제 등 약물 치료 및 휴식으로 개선

② 후두 신경염 
-찌릿하고 날카로운 느낌의 후두부 통증 
-외상 후 또는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
-신경통 약물 치료 또는 후두신경차단술 필요

▶뇌졸중도 일으키는 ‘척추동맥파열’ 의심 증상

후두부 통증은 도배 작업이나 전기 관련 작업 등 천장을 보기 위해 목을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많이 호소합니다. 이 같은 경우 후두부 통증의 대부분 원인은 근육에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통증의 정도가 너무 심하거나 찢어지는 듯하게 찾아오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꼭 ‘척추동맥파열’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합니다.

※ 기억해야 할 ‘척추동맥파열’ 특징

- 후두부가 찢어지는 듯하게 심한 통증 발생
- 뇌경색‧뇌출혈 등 뇌졸중 일으킬 위험 있어
- 경추 부위 심하게 마사지를 받을 때도 주의해야

척추동맥이 파열되면 뇌경색‧뇌출혈 등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척추동맥 파열은 경추 부위에 심하게 마사지를 받을 때도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후두부 통증은 대부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통증 유형에 따라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후두부 통증이 지속하고 평소와는 다른 통증이 느껴지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취재 도움 : 경희대병원 신경외과 박창규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