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귀 질환 부르는 ‘이관 기능 부전증’
다양한 귀 질환 부르는 ‘이관 기능 부전증’
근본적인 치료법 ‘이관풍선확장술’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2.04.0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귀 질환 부르는 ‘이관 기능 부전증’의 
근본적인 치료법 ‘이관풍선확장술’ 

                                       
건강이 유지되기 위한 요소 중 하나는 각 신체 기관이 막힘 없이 통해야 하는 것입니다. 생명의 기본 활동인 호흡은 코‧입부터 시작해서 기도와 폐에 이르기까지 막히지 말고 통해 있어야 합니다. 음식 섭취 및 소화 활동도 입부터 식도, 위, 장에 이르기까지 통해야 합니다.

귀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리를 듣는 청각기능과 함께 평형감각을 잘 유지하려면 귀의 가장 바깥 부위인 외이부터 가장 안쪽인 내이까지 문제 없이 통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 기능에 문제가 생긴 ‘이관 기능 부전증’이 나타나면 이관이 막히는 등 이상이 생겨서 귀 먹먹함, 통증을 비롯해서 청력 저하, 중이염 등 다양한 귀 질환의 도화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관 기능 부전증의 특징과 근본적인 치료법으로서 신의료기술로 인정 받은 ‘이관풍선확장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귀의 구조와 ‘이관’의 기능 

귀의 구조는 크게 외이‧중이‧내이로 구분합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귓바퀴부터 고막 전까지 소리를 전달하는 ‘외이’, 소리를 전달하면서 증폭시키는 ‘중이’, 청각‧평형 기능을 담당하는 감각기관과 신경이 분포한 ‘내이’입니다.

특히 중이에는 ‘이관’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유스타키오관으로도 부릅니다. 이관은 귀 안의 공간과 코 뒤편을 연결하는 작은 통로입니다. 

이관은 중이의 환기를 담당하고, 중이의 압력이 바깥귀의 압력과 같게 조정합니다. 이관은 평소 닫혀있지만 침을 삼키거나 하품 또는 무언가 씹는 행동을 하면 이관을 감싸고 있는 근육들이 움직이면서 열립니다. 

이관은 이처럼 닫히고 열리기를 반복하면서 귀 안의 압력을 대기와 동일하게 조정, 압력으로부터 귀를 보호하고 축적된 분비물을 배출합니다.

▶이관 기능 부전증(ETD‧Eustachian tube dysfunction)

귓속 이관 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귀가 먹먹한 이충만감 등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압박감 △통증 △막힌 느낌이 동반됩니다.

특히 이 같은 증상이 지속하면 △삼출성 중이염 △청력 저하 △고막의 함몰 또는 진주종 등 다양한 귀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관 기능에 문제가 생긴 상태를 ‘이관 기능 부전증(ETD‧Eustachian tube dysfunction)’이라고 합니다. 이관 기능 부전증은 이관의 구조적인 문제를 비롯해서 이관 인접부 종양 및 외상, 삼출성 중이염 등 감염, 코 질환 등의 영향으로 나타납니다.
 
이관 기능 부전은 이관의 상태에 따라 크게 이관이 좁아져서 잘 열리지 않는 ‘이관 폐색증’과 이관이 계속 열려 있는 ‘이관 개방증’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이관풍선확장술은 이관 폐색증이 있을 때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관 개방증은 이충만감 등 이관 기능 부전증의 전형적인 증상 이외에 본인 목소리나 숨소리가 귀에서 들리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관 기능 부전증의 근본적인 치료법 ‘이관풍선확장술’

만성 이관 기능 부전증을 반영구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이관풍선확장술’입니다. 만성 이관 기능 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풍선을 이관 내로 삽입한 후 팽창시키는 방법입니다. 이관풍선확장술을 통해 환자의 이관을 확장시켜서 기능을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관풍선확장술을 적용할 수 있는 적응증은 삼출성 중이염이 지속하거나, 반복적인 고막환기관 삽입술이 필요한 상태 입니다. 아울러 유착성 중이염, 일반 만성 중이염, 이충만감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시행합니다.

※ 이관풍선확장술 적응증
-반복적인 삼출성 중이염
-반복적인 고막환기관 삽입술이 필요한 상태
-유착성 중이염 
-일반 만성 중이염 
-이충만감 등의 증상

※ 이관풍선확장술의 수술 원리
Ⅰ. 이관풍선카테터를 환자의 이관으로 삽입해서 이관 입구에 위치시킨다
Ⅱ. 풍선을 이관 내로 삽입한다
Ⅲ. 풍선을 12기압까지 팽창시킨 후 약 2분간 유지한다 
Ⅳ. 약 2분 후 풍선을 이관에서 제거한다

[이관풍선확장술 Q&A]

Q. 수술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환자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약 30분만에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Q. 수술 효과가 있나요.
약물 치료와 비교 시 이관 기능, 고막 상태 및 증상이 개선됐습니다. 이관풍선확장술은 한 번의 시술로 증상을 반영구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Q. 이관풍선확장술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이관풍선확장술은 2019년 11월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신의료기술‘로 인정 받았고, 2021년 1월 건강보험 선별 급여화가 됐습니다. 적용 대상은 만 18세 이상의 만성 이관기능부전 환자며, 사용목적은 이관 기능 개선 및 증상 완화입니다. 

살펴본 것처럼 이관 기능 부전증이 지속하면 귀가 먹먹한 이충만감 같은 귀 불편함 뿐만 아니라 중이염‧청력‧고막 문제 등 다양한 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을 때 조기에 진단 받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취재 도움 : 소리이비인후과 신중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