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5-22 14:10 (금)
수면제 vs 수면유도제 차이점과 꼭 알아야할 부작용
수면제 vs 수면유도제 차이점과 꼭 알아야할 부작용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3.2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제 vs 수면유도제 차이점과 꼭 알아야할 부작용

불면증이 지속될 때 해결 방법으로 많이 떠올리는 것이 ‘수면제’ 또는 ‘수면유도제’입니다. 그럼 수면제와 수면유도제는 근본적으로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또 두 가지 약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두 약은 의사의 진단을 바탕으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단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불면증일 때 특성 성분의 수면제를 복용하면 호흡을 힘들 게 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은 발생 요인이 다양해서 무작정 수면제나 수면유도제에 의존하지 말고 원인을 찾아서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불면증 환자들이 많이 찾는 수면제와 수면유도제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남용했을 때 부작용 등 주의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점차 증가하는 수면질환 ‘불면증’
쉽게 잠들 수 없는 불면증은 다양한 수면질환 중 가장 흔합니다. 불면증이 4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불면증은 단순히 잠을 못 자는 것을 넘어 다양한 건강 문제의 방아쇠 역할을 합니다. 

※이럴 때 불면증 의심할 수 있어요
-20분 내에 잠들지 못한다
-저녁에 제대로 못 잘 것 같은 생각에 불안하다
-잠들기 힘든 기간이 4주 이상 됐다
-잠들어도 자주 깬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수면부족을 느낀다 
-낮 동안 피로가 심하다

※ 자연스럽게 개선되는 ‘일시적 불면증’
불면증 중에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개선되는 일시적인 불면증이 있습니다. 이 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4주 이상 지속되면 수면장애로서의 불면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 일시적으로 불면증 발생하는 경우 
-시차가 생기는 해외 방문 
-중요한 행사나 시험을 앞뒀을 때 
-질병에 따른 입원 
-새로운 집으로 이사한 경우
-가족에게 발생한 큰 애사 

▶같은 듯 다른 ‘수면제 vs 수면유도제’ 
불면증을 겪는 기간이 길어지면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합니다. 그 중 한 가지가 수면제와 수면유도제입니다. 두 가지 약물은 모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며 향정신성약입니다. 그럼 두 약은 어떤 차이점과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① ‘벤조다이아제핀’ 성분으로 만든 ‘수면제’  
‘수면제’는 주로 벤조다이아제핀 성분으로 만든 항불안제를 말합니다.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키는 약물인 것입니다. 불안한 마음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형성을 억제해서 불면증을 일으킵니다. 때문에 항불안 효과를 보이는 수면제를 복용하면 마음이 안정되고, 체온이 떨어지면서 멜라토닌이 분비돼 수면을 돕습니다. 
하지만 벤조다이아제핀 약물은 불안한 마음을 조절해서 수면만 유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근육 이완, 경기‧발작 예방 등 다양한 작용도 일으켜서 원치 않은 효과나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최근 연구결과들에선 뇌 기능 저하에 따른 기억력 감소 및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 수면제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점차 복용량 증가하는 약물 내성 
-약 없이 못자는 약물 의존성 
-복용 멈추면 가슴 두근거리고 손 떨리는 금단 증상 
-수면제 복용 다음날까지 지속되는 과다 진정 및 주간 졸림 
-운동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운동실조에 따른 낙상 위험

[꼭 기억하세요!] 수면무호흡증 동반한 불면증, 수면제 복용 피해야  
벤조다이아제핀 수면제는 잠 잘 때 호흡 근육의 운동기능과 혈중 산소농도 저하 등을 일으킵니다. 때문에 불면증과 함께 수면 중 호흡이 원활치 않은 수면무호흡증‧코골이가 있으면 호흡을 더 억제해서 복용을 피하거나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드물게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면증 환자에게 수면무호흡증이 많이 동반되는 것으로 보고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② ‘졸피뎀’ 성분으로 만든 ‘수면유도제’ 
수면유도제는 ‘졸피뎀’ 성분으로 만듭니다. 벤조다이아제핀 성분 수면제에서 발생하는 수면 유도 이외의 부수적인 문제를 보완한 약입니다. 선택적으로 수면만 유도합니다. 하지만 이 약도 점차 의존성이 높아져서 성인 복용 기준인 하루 한 알보다 많은 2~3알까지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잠을 유도하는 약의 기능과 불면증이 충돌하면서 몽유병이나 본인도 모르게 잠결에 음식을 먹는 수면 중 섭식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면유도제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약물 의존성 때문에 복용량 증가 
-불면증 등 수면장애 점차 악화 
-몽유병, 수면 중 섭식장애 등 문제 발생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하는 일반 수면유도제는? 
부작용으로 졸림증을 일으키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감기약 계열입니다. 일반의약품 수면유도제도 2주 이상 과용하면 좋지 않아서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단기간 보조제로 사용하는 수면제 & 수면유도제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수면무호흡증 같은 특정 질환이나 △스트레스 △환경변화 △잘못된 수면습관 등 심리‧정신적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때문에 진단을 통해 원인을 확인 하고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법입니다. 
수면제와 수면유도제는 불면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치료제가 아닙니다. 억지로 잠을 자게 할 뿐입니다. 불면증이 비약물치료에 반응이 없을 때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서 한시적‧제한적으로 단기간만 사용하는 보조제로 이해해야 합니다. 

※수면제 & 수면유도제 복용 시 꼭 지켜야할 것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복용한다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용법용량을 꼭 지킨다
-약물 의존성을 피하기 위해 처방에 따라 단기간만 사용한다 
-부작용이 의심되면 복용을 멈추고 의사와 상의한다
-일반의약품도 남용하지 말고, 용법용량을 약사와 상의한다

▶불면증, 수면다원검사로 원인 찾아 치료해야 
불면증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불면증 때문에 3주 이상 약물을 복용해도 증상 개선이 없으면 수면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불면증 원인이 심리적인 것이고,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지 않으면 ‘인지행동요법’이 효과적입니다. 인지행동요법을 진행해도 불면증이 개선되지 않으면 약물치료 등을 제한적으로 병행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불면증은 기도에 공기를 넣어주는 양압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효과적인 비약물치료 ‘인지행동요법’
인지행동요법은 불면증 환자에게 일차적으로 적용되는 표준 치료입니다. 약을 쓰지 않아서 부작용 걱정 없이 안전하게 불면증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요법은 환자에게 불면증과 수면에 대해 이해시키고, 스스로 개선할 수 있게 돕습니다. 불면증 환자가 갖고 있는 잠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습관을 인식시키고, 숙면을 취하기 위한 개선 내용을 실천하게 해서 불면증을 치료합니다.

※불면증 극복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평일‧주말 모두 취침과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매일 30분 이상 햇빛을 쬔다
-20분 이상 과도한 낮잠을 피한다
-운동은 잠들기 3~4시간 전에는 마친다
-잠들기 1~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한다
-잠자리 환경을 조용하고, 어둡게 만든다
-잠자리의 시계를 치운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