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7:50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도 ‘성조숙증’일까? Q&A로 풀어보는 궁금증
우리 아이도 ‘성조숙증’일까? Q&A로 풀어보는 궁금증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0.02.17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이도 성조숙증일까?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한 번쯤 생각하는 고민거리입니다. 실제 서구화된 식습관, 비만, 환경적인 요인 등 아이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원인 탓에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 성조숙증은 어떤 경우 진단을 받고, 모두 치료가 필요한 것일까요.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심계식 교수에게 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성조숙증 내용을 Q&A로 풀었습니다.

Q.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들 추이와 원인은 무엇인가요.
성조숙증은 계속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5년 7만5945명에서 2019년 10만8576명으로 약 30% 증가했습니다. 
성조숙증은 특발성이라고 해서 원인을 찾기 힘든 경우가 여아 90%, 남아 50%를 차지합니다. 즉 성조숙증은 여러 인자가 관여하는 질환이어서 한 가지 원인으로 특정 지을 수 없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유전적인 원인이 50~70%일 것으로 생각되며, 환경적인 인자가 30~50%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특히 과잉영양에 따른 체지방량 증가, 환경호르몬 또는 내분비 교란 물질 등이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성조숙증의 정확한 진단 기준이 있나요.
여아에서는 8세 이전에 유방 발달 시작, 남아에서는 9세 이전에 고환 크기 증가가 발생하면 일단 성조숙증을 의심합니다. 이 경우 골연령이 또래에 비해 증가해 있으며, 중추성 성조숙증과 말초성 성조숙증을 감별하기 위해 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자극검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성조숙증의 단계별 치료 방법이 궁금합니다.
성조숙증은 빠른 진행 속도를 보이지 않습니다. 때문에 예측성인신장의 현저한 감소나 심리적인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의 성조숙증인 경우 주기적인 경과 관찰과 함께 심리적인 안정, 성적인 발달에 대한 교육과 준비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진행 속도가 빠른 특발성 중추성 성조숙증은 주사약물치료로 성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를 주기적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어떤 경우 성장 호르몬 투여가 필요한가요.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 성 호르몬 분비가 많이 억제되면 성장호르몬 분비까지 저하돼 성장 속도가 사춘기 전보다 더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예측성인신장을 증가시키기 위해 성장호르몬 투여를 같이 병행해 실시 할 수도 있습니다. 

Q.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경우가 있는데, 문제는 없는지요.
특발성 중추성 성조숙증에서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치료는 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유사체를 이용한 주사 치료 이외에는 없습니다. 

Q. 성조숙증을 과잉치료 받지 않기 위해 부모들이 알아야할 것은 무엇인가요.
우선 소아내분비학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성조숙증의 원인이 중추성인지 말초성인지를 감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심한 진행형이어서 치료가 필요한지 구분해야 합니다. 
이후 치료가 필요하면 공인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초기에 진단돼 진행이 빠르지 않아서 치료가 필요치 않은 경우엔 인내심을 갖고 주기적인 진료를 받으며 다른 문제를 초래하지 않는지 과정을 면밀히 관합니다. 아울러 아이를 안정시키시며, 성에 대한 차분한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아이의 성조숙증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치료가 필요한 성조숙증의 치료 시기를 놓치면 그 아이의 최종 성인 신장이 부모 키에 의한 유전적인 키보다도 더 작아질 수 있습니다. 

Q. 부모 모두 키가 크거나 부모 중 어린 시절 발달이 빨랐던 경우가 있으면 아이의 성조숙증 위험이 커지나요?
부모 키가 큰 것보다는 부모가 어린 시절 사춘기 발달이 빨랐던 경우의 아이들에서 성조숙증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Q. 아이의 성조숙증 여부는 언제부터 유심히 살펴봐야 하나요.

사춘기 전 키의 성장 속도는 연간 5~6cm입니다. 성장속도가 이보다 급격히 증가하면 잘 살펴봐야 합니다. 성별로는 여아는 유방이 아프고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 남아는 고환이 커지는 경우 사춘기 첫 징후일 수 있어서 그 시기부터 잘 기록하고 관찰해야 합니다. 

Q. 성조숙증을 막기 위해 어릴 때부터 신경 써야 할 게 있나요.

성조숙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유전적인 인자는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환경적인 인자 중 생활양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동물성 지방 섭취를 감소시키고, 인스턴트식품과 일회용품 등의 사용은 줄이면서,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Q. 조기사춘기가 성조숙증과 다른 점과 치료 필요성이 궁금합니다.
조기사춘기는 2차 성징이 여아에서 8~9세 사이, 남아에서 9~10세 사이에 발생한 경우입니다. 진행형의 성조숙증에 비해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하지만 부모의 유전적인 키가 작고, 사춘기 진행이 많이 빠른 경우 예측 성인 신장이 많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의 깊은 경과 관찰과 필요시 진료가 필요합니다. 

Q. 성조숙증 치료 중인 아이와 부모가 꼭 알아야할 것은 무엇인가요.
특발성 중추성 성조숙증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아이들의 사춘기 발달이 원인 모를 여러 가지 이유로 지나치게 빠른 경우입니다. 이를 성 호르몬 억제로 바로 잡아주는 것이 치료법입니다. 때문에 수년간의 주기적인 진료와 공인된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인내하고 치료를 잘 따라서 예정된 시기에 성 발달을 준비할 수 있도록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도움말 :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심계식 교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