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09:40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수술 후 요실금 회복 빠른 새 로봇수술법
전립선암 수술 후 요실금 회복 빠른 새 로봇수술법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7.29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해서 진행하는 ‘‘Retzius-sparing RARP’
 
전립선암은 아버지의 질환으로 불립니다. 대부분 중년 이후 남성에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완치율이 약 95%로 높습니다. 다만 수술 후 요실금 등 요자제력이 얼마나 개선되는지에 따라 삶의 질이 결정됩니다.

최근 전립선암에 새로운 로봇 수술 방법이 도입되며, 보다 단기간에 환자의 요자제력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전립선 앞쪽으로 접근하는 기존 수술법과 달리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해서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이 새로운 로봇 수술법으로 전립선암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는 인천 가천대 길병원 비뇨의학과 김태범 교수에게 관련 수술의 특‧장점과 환자에게 돌아가는 이점에 대해 들었습니다. 


Q. 로봇 전립선암 수술(Robot-assisted radical prostatectomy‧RARP)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전통적으로 로봇 전립선암 수술 시 전립선 앞쪽으로 접근하는 방법(conventional RARP)을 적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수술하고 있습니다.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전립선 앞쪽의 치골후공간(Retzius space)을 보존해서 ‘Retzius-sparing RARP’라고 부릅니다. 

Q. 전립선 앞과 뒤 중 어디로 접근하는 것이 더 이로운가요.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환자에게 더 이롭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립선암 수술 후 환자를 가장 많이 괴롭히는 것 중에 하나가 소변이 새는 요실금입니다. 현재까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하는 로봇 전립선암 수술(Retzius-sparing RARP)이 수술 후 요실금으로부터 회복하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하는 로봇 전립선암 수술을 받은 환자의 90%가 수술 후 1주일 만에 요실금이 없어졌습니다. 수술 후 1년 뒤에는 96%가 요실금이 사라진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전립선 뒤쪽 접근 로봇 전립선암 수술의 요실금 회복률
-환자 90% 수술 후 1주일 만에 요실금 사라져
-수술 후 1년 뒤 환자 96% 요실금 사라져

 

Q. 전립선 뒤쪽 접근 로봇 수술이 요실금 등 요자제력을 빨리 회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부학적인 이유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해서 앞쪽 치골후공간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둘째, 전립선 앞쪽으로 접근하지 않아서 방광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셋째, 전립선 앞쪽으로 접근하지 않아서 골반내막과 치골열선인대가 보존됩니다. 넷째, 이처럼 요도 주위 지지 구조물이 그대로 보존되기 때문에 요도 지지 조직의 왜곡이 최소화 됩니다.

이와 관련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 앞쪽으로 접근한 로봇 전립선암 수술 환자보다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한 환자가 수술 후 방광조영술에서 방광 경부 하강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요자제력 회복이 빠른 것 이외에 다른 장점이 있나요.

전립선 뒤쪽 접근 로봇 전립선암 수술이 수술 후 서혜부 탈장 발생률이 낮습니다. 아울러 환자가 향후 △인공요도괄약근삽입술 △음경보형물삽입술 △신장이식술처럼 방광을 떨어뜨리면서 치골후공간으로 접근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 이점이 더 많습니다. 또 과거 그물망(mesh)을 이용한 서혜부 탈장 수술을 받은 환자라도 유착이 심한 전립선 앞쪽 부위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로봇 전립선암 수술이 가능합니다.

※전립선 뒤쪽 접근 로봇 전립선암 수술의 환자 이점
-요실금 회복률이 빠르고, 높다
-수술 후 서혜부 탈장 발생률이 낮다 
-앞쪽 치골후공간이 그대로 유지된다 
-방광이 떨어지지 않는다 
-골반내막, 치골열선인대가 보존된다
-요도 지지 조직의 왜곡이 최소화 된다
-방광 경부 하강 현상이 적다 

Q. 두 가지 수술 후 초기 치료 결과는 어떤가요.

전립선 앞쪽과 뒤쪽으로 접근하는 두 가지 수술법 간의 초기 종양학적 결과(early oncological results)를 비교한 4개의 연구 결과 유의한 차이는 발견되지는 않았습니다.

 

Q. 그럼 수술 후 중기 치료 결과는 차이가 있나요.

고위험 전립선암 환자에 대한 중기 종양학적 결과(mid-term oncological outcomes) 역시 두 수술법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장기 종양학적 결과(long-term oncological results)가 아직 안 나왔지만, 전립선 뒤쪽으로 접근하는 로봇 전립선암 수술이 효과적이고 안전한 중기 생화학적 재발에 대한 제어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전 세계적인 전립선암 로봇 수술 추세는 무엇인가요.

전 세계적으로 약 4000건 이상의 전립선 뒤쪽 로봇 전립선암 수술이 진행됐습니다. 점점 더 많은 의료기관들이 기존 수술법에서 이 수술법으로 옮겨가고 있거나 새롭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수술법이 환자의 빠른 회복과 함께 긍정적인 요자제력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비뇨의학과 김태범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