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23 (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뼈 나이와 키 성장이 궁금해요”
“우리 아이 뼈 나이와 키 성장이 궁금해요”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7.1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이는 키가 크게 잘 성장할까?’ 아이가 있는 부모들의 공통적인 궁금증 중 하나일 것입니다. 식생활습관이 서구화 되고 성조숙증 아이들이 늘면서 이 같은 고민은 더 커졌습니다.

아이의 성장은 성장판 및 뼈 성장과 맞물려 있습니다. 건강한 식생활습관으로 뼈에 있는 성장판이 활성화 돼야 뼈가 잘 자라서 아이의 키가 크는 것입니다.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혜운 교수의 도움말로 우리 아이 뼈 나이와 성장에 대한 궁금증을 풀었습니다.

Q. 아이 성장과 뼈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소아의 성장은 뼈와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습니다. 장골(긴 뼈) 길이의 증가가 키 성장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출생 시 장골의 중간 부분인 골간부(diaphysis)는 일차 골화(ossification) 과정으로 인해 단단한 뼈의 형태로 돼 있습니다. 하지만 장골의 양쪽 끝에는 아직 골화되지 않은 연골로 돼 있습니다. 

이러한 장골의 양쪽 끝에 골화되지 않은 골단판 연골을 성장판이라고 합니다. 성장판에선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연골 세포의 활발한 증식과 성숙이 일어납니다. 이렇게 증식된 연골이 석회화하면서 장골의 길이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장골 길이 증가가 바로 키 성장입니다.

Q. 우리 아이의 골연령(뼈 나이)이 궁금해요.

골연령은 뼈의 성숙 정도를 의미합니다. X선 사진에서 보이는 뼈의 중심부(화골핵)의 수, 크기, 모양, 농도, 윤곽의 예리성, 골단(성장판)의 융합 정도 등으로 성숙도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뼈의 성숙은 특정한 순서를 따라 진행하기 때문에 뼈의 성숙도를 표준화한 기준치와 비교해서 뼈의 연령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뼈의 성숙은 성별 차이가 있으며, 이외에도 △영양상태 △만성 질병 △종족 △유전 인자 △사춘기 발달 단계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골연령 또는 뼈 나이가 빠르다는 것은 실제 나이인 역연령 보다 뼈의 성숙이 빨리 진행한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사춘기 진행이 빠르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결국 골연령이 진행한다는 것은 골단판(성장판)이 닫혀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최종 성인키에 빨리 도달합니다. 

Q. 아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무엇인지요.

영양상태와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뼈 성숙에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이상적인 성장을 위해선 건강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바른 생활습관들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것은 △충분한 양질의 수면 △적절한 야외활동 △꾸준한 신체활동 △건강한 하루 세끼 식사입니다. 

 

※ 아이 건강한 성장 위해 챙겨야할 것
-충분한 수면 
-적절한 야외활동 
-꾸준한 신체활동 
-건강한 하루 세끼 식사

도움말 : 경희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정혜운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