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0:54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⑩ 귀에서 심장 박동 소리가 들리는 ‘박동성 이명’은 왜 발생하나요?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⑩ 귀에서 심장 박동 소리가 들리는 ‘박동성 이명’은 왜 발생하나요?
소리이비인후과와 함께하는 ‘이명 치료 백과사전’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1.07.15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⑩ 귀에서 심장 박동 소리가 들리는 ‘박동성 이명’은 왜 발생하나요? 

‘이명’은 귀에서 들리는 소음입니다. 이명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불치병‧난치병으로 생각해서 치료‧관리를 포기합니다. 이명은 발병 요인에 따라 충분히 증상을 개선하고, 완치도 할 수 있습니다. 신문사 힐팁은 소리이비인후과와 공동으로 이명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돕기 위해 ‘이명 치료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이명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바탕으로 이명의 원인‧증상‧치료‧재활 등 올바른 정보를 소개합니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A.
한쪽 귀에서 심장 박동 같은 두근거리는 소리가 나고, 자세나 머리 움직임에 따라 소리가 더 커지거나 작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손목에서 맥을 짚을 때 맥박과 박자가 일치하는 이명을 '박동성 이명'이라고 합니다. 박동성 이명은 귀 근처 또는 머릿속의 큰 혈관에서 비롯됩니다.

▶박동성 이명 나타나는 이유 

박동성 이명은 심장 박동 같은 소리가 귀에서 들리기 때문에 공포심도 느낄 수 있습니다. 누웠을 때나 특정 방향으로 고개를 돌렸을 때 더 커져서 잠을 청하는데도 방해가 됩니다. 

박동성 이명은 귀 근처나 머릿속의 큰 혈관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로 머리에서 심장으로 가는 귀 주변 큰 정맥의 한 쪽이 비대칭적으로 크면 시간이 흐르면서 이 정맥을 둘러싸고 있는 뼈가 얇아지거나 일부 결손이 생깁니다.

그러면 이 혈관을 지나가는 혈액에 소용돌이치는 와류가 발생하고, 이 와류에 의해 발생한 소리가 귀에서 감지되면서, 맥박 소리를 느끼는 것입니다.

심장에서 머리로 가는 혈관인 동맥에 의한 박동이나 동정맥루에 의해서도 박동성 이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동정맥루는 동맥과 정맥이 연결돼서 혈류가 모세혈관을 거치지 않고 두 혈관 사이로 흐르는 문제 상태를 말합니다. 

※박동성 이명 발생에 영향 미치는 요인  
-머리에서 심장으로 가는 귀 주변 큰 정맥
-심장에서 머리로 가는 동맥
-동정맥루
-두개 내 고혈압
-반고리관의 뼈 결손

정맥이나 동맥에서 기원하는 박동성 이명은 주로 저주파의 낮은 소리로 느껴집니다. 반면 동정맥루로 발생하는 박동성 이명은 좀 더 고주파의 높은 소리로 발생합니다. 

박동성 이명 환자들은 소리가 나는 쪽 또는 반대쪽으로 고개를 돌릴 때 소리가 커지거나 작아지고, 소리 크기가 배에 힘을 주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변한다고 호소합니다.

아울러 혈관 구조에는 문제가 전혀 없지만 머릿속 혈압이 증가해서 맥박 소리가 귀로 전달돼 들리는 '두개 내 고혈압'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또 반고리관의 뼈 결손이 있어도 박동성 이명이 들립니다.

※박동성 이명 소리 특징
-정맥‧동맥이 원인이면 저주파의 낮은 소리가 난다
-동정맥루가 원인이면 고주파의 높은 소리가 난다  
-소리가 나는 쪽 또는 반대쪽으로 고개를 돌릴 때 소리가 커지거나 작아진다
-소리 크기가 배에 힘을 주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변한다

▶박동성 이명 검사 & 방법

박동성 이명이 있으면 우선 귀 내시경 진찰을 통해 고막이 정상인지 아닌지 진단합니다. 고막 안에 혈관성 종양이나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말아야 할 큰 혈관들이 노출돼 박동성 이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순음청력검사와 어음청력검사를 시행하면 박동성 이명 증상이 심한 환자는 이명이 들리는 쪽 귀의 저음 청력이 감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청력이 떨어진 것이 아닙니다. 박동성 이명음이 주로 저주파음이어서 저주파음에 대한 청력 검사를 할 때 작은 소리는 박동성 이명음에 가려지기 때문입니다. 

박동성 이명은 정맥 문제로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아서 측두골 단층촬영(CT) 검사를 기본적으로 실시합니다. 아울러 혹시 있을 수 있는 동맥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두부 MRI와 MRA로 혈관을 보는 검사를 시행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드물게 뇌혈관 조영술이라는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박동성 이명에 시행할 수 있는 검사들 
-귀 내시경 진찰
-순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
-측두골 단층촬영(CT)이
-두부 MRI, MRA
-뇌혈관 조영술

▶박동성 이명 원인별 치료법 

박동성 이명의 치료‧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박동성 이명은 영상 검사에서 특별한 혈관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수개월 정도 경과를 관찰하면 박동성 이명이 작아지거나 소실되기도 해서 바로 수술이나 시술을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박동성 이명의 원인으로 두 개 내 고혈압이 의심되면 뇌압을 낮춰서 증상을 개선할 목적으로 일시적 또는 장기간 이뇨제를 사용합니다. 

박동성 이명 원인 중 귀 근처에 있는 큰 정맥 문제가 확실하면 대부분 증상이 점점 심해집니다. 때문에 이비인후과적 수술을 통해 뼈에 덮여 있지 않거나 뼈가 얇아져서 와류가 발생할 것으로 의심되는 부위를 보강해 주면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거나 많이 개선됩니다.

※박동성 이명 치료 방법 
-영상 검사에서 혈관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수개월 경과 관찰 
-귀 주변 큰 정맥 문제 : 수술로 와류 발생 의심 부위 보강
-동정맥루 : 신경외과 전문의와 협진으로 혈관 내 시술 진행
-두개 내 고혈압 : 이뇨제 처방으로 뇌압 낮춰

원인이 비정상적인 동정맥루면 점점 크기가 커지고 복잡한 연결이 생기면서 장기적으로 뇌출혈 위험성도 커져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이 경우 신경외과 전문의와 협진을 통해 혈관 내로 접근해서 동맥과 정맥의 교통을 차단하는 혈관 내 시술로 완치 또는 큰 증상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살펴본 것처럼 박동성 이명은 증상이 몇 주 이상 지속하면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 및 필요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이호기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