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⑪ 이명 때문에 청력이 더 나빠지지는 않나요?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⑪ 이명 때문에 청력이 더 나빠지지는 않나요?
소리이비인후과와 함께하는 ‘이명 치료 백과사전’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7.2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⑪ 이명 때문에 청력이 더 나빠지지는 않나요? 

‘이명’은 귀에서 들리는 소음입니다. 이명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불치병‧난치병으로 생각해서 치료‧관리를 포기합니다. 이명은 발병 요인에 따라 충분히 증상을 개선하고, 완치도 할 수 있습니다. 신문사 힐팁은 소리이비인후과와 공동으로 이명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돕기 위해 ‘이명 치료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이명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바탕으로 이명의 원인‧증상‧치료‧재활 등 올바른 정보를 소개합니다. 

A.
내이의 달팽이관 손상으로 청력이 약해지면 이곳에 연결된 청각 신경계의 이상이 생길 수 있어서 이명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명은 청각 신경계의 손상 때문에 부가적으로 발생한 결과입니다. 즉 원인과 결과가 바뀌어서 이명 때문에 청력이 떨어질 순 없기 때문에 막연하게 청력 저하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청력 저하에 동반되는 ‘이명’

이명은 청력 저하가 있는 경우 흔히 동반됩니다. 이명은 청력 저하가 점점 심해지거나 내이 손상이 갑자기 발생하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청력이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약해지면 이명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반면 이명이 심해져서 청력이 떨어지는 반대의 경우는 없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이와 관련 청력 저하를 본인이 인지할 정도가 아니거나, 청력이 떨어진 정도가 심하지 않아도 이명이 갑자기 생기면 달팽이관과 청각 신경계 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때문에 이명이 심해지면 정확한 진찰과 청력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명이 커진 것이 일시적인 증상에 그치지 않고 △충분히 휴식을 취했는데도 1~2일 이상 지속하거나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 커져서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면 이비인후과에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는 청력 저하의 시기 및 유형, 이명 등 동반 증상을 고려해서 청각‧이명 검사 이외에 추가 검사가 필요한지 판단합니다.

※청력 & 이명의 관계

* 청력이 이명 발생에 영향을 준다? O
-청력이 떨어지면 이명이 발생하거나 심해질 수 있다

* 이명이 청력에 영향을 준다? X
-이명이 커지거나 심해진다고 청력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 

▶전형적인 이명, 난청과 함께 발생 

청력이 정상인 경우에도 이명이 생길 수 있고, 청력 및 귀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신체적‧정신적인 스트레스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이명이 들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른 일에 집중할 때는 증상이 덜하고 조용할 때 주로 들리는 전형적인 이명은 난청과 함께 나타나는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이명은 내이의 달팽이관 손상에 의해 이곳에 연결된 청각 신경계에도 이상이 동반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청력이 떨어졌다고 자각하지 못해도,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지 않는 고주파수 청력에서만 경도 또는 중등도 이상의 감각 신경성 난청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정확한 진찰과 검사를 통해 귀에 병이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충분한 검사로 원인이 없다고 진단되면 이명을 두려워하거나 맞서 싸우지 말고 잊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명 개선 위해 스트레스‧수면 관리도 중요

이명은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 상황이나 수면 부족 등 수면장애로 더 악화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비인후과 진찰 및 검진에서 청각 변화나 다른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대로 수면 부족 자체가 이명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및 과로를 피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명 악화시키는 요인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 수면장애
-너무 조용한 장소 

이명이 커져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수면에 영향을 줄 정도로 불편함을 느끼면, 단기간 신경안정제 계통의 약을 포함한 추가적인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너무 조용한 장소에 있으면 이명에 많은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되도록 고요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신중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