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바람‧물 접촉 후 도드라지는 ‘한랭 두드러기’
차가운 바람‧물 접촉 후 도드라지는 ‘한랭 두드러기’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0.11.1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가운 바람‧물 접촉 후 도드라지는 ‘한랭 두드러기’   

피부가 차가운 바람과 물에 노출되는 계절이 시작됐습니다. 추운 환경은 얘기치 않은 피부 문제인 ‘한랭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에 차가운 자극이 가해지면 간지럽고, 붉게 부풀어 오르는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피부 두드러기에 그치지 않고, 두통‧호흡곤란‧쇼크 등도 일으켜서 예방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겨울의 문턱에서 많이 발생하는 한랭 두드러기의 특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가 차가웠다 다시 따뜻해질 때 발생 

기온이 뚝 떨어지면 신체 곳곳 건강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한랭 두드러기’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한랭 및 열에 의한 두드러기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매년 약 6500~7000명입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찬 물이나 공기 등 차가운 물질과 환경에 노출되면 피부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피부가 붉게 부풀어 오르고, 가렵습니다. 특히 한랭 두드러기는 피부가 추위에 노출된 후 다시 따듯해질 때 나타납니다. 증상은 차가운 환경에 놓였던 피부에만 제한적으로 발생합니다.
두드러기는 발생 기전에 따라 크게 △급성 두드러기 △만성두드러기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만성 특발 두드러기 △2차 두드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이중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에 포함됩니다.

※한랭 두드러기 특징
-찬 물‧공기 등 차가운 물체와 환경에 노출되면 관찰
-피부가 추위에 노출된 후 다시 따듯해질 때 발생  
-차가운 환경에 놓였던 부위에만 제한적으로 생겨 
-어린이보다 성인에게 많이 발생 

※한랭 두드러기는 
찬 공기나 찬물에 피부가 노출 되었을 시 노출된 부위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노출 후 피부가 다시 더워질 때 주로 발생됩니다. 심한 경우는 호흡곤란, 빈맥과 두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전신이 한랭에 노출 시에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 환자의 1-3%를 차치하며, 일반적으로 2-5년에 걸쳐 서서히 호전되나 일생 동안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전신 한랭 노출 시 쇼크도 발생 

한랭 두드러기는 피부 문제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노출된 피부가 차가운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은 전신 체온과 신체 활동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랭 두드러기가 있는 사람은 두통, 저혈압, 빈맥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 등을 먹은 후 혀와 후두의 점막이 부어올라서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찬물 수영 등 전신이 한랭에 노출되면 쇼크 등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와 동반될 수 있는 증상 
-두통 
-저혈압
-빈맥
-호흡곤란 
-쇼크

▶발병 원인 불명확‧‧‧유발‧혈액 검사로 확인 

어린이보다 성인에게 많이 관찰되는 한랭 두드러기는 아직 발병 원인이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낮은 기온에 노출되면 한랭 글로불린 등 두드러기 유발 물질이 분비돼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외에 유전, 전신질환 및 복용 약물의 영향, 감염,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한랭 두드러기 진단은 △얼음을 몇 분 동안 피부에 접촉시킨 후 두드러기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 유발 검사 △한랭반응단백 등의 혈액검사 △동반 전신질환 검사 등으로 진행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발병 추측 원인
-낮은 기온에 따른 두드러기 유발 물질 분비 
-유전
-전신질환 및 복용 약물의 영향
-감염
-스트레스 

▶수년간 지속하는 한랭 두드러기 개선 & 관리 

한랭 두드러기는 치료‧관리를 시작해도 증상이 몇 년간 지속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평생 증상 개선과 재발이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증상을 줄이려면 우선 급격한 기온 저하에 대비하고, 추위에 노출되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차가운 물 사용과 찬바람을 직접 쐬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한랭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부위의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체온 유지를 위해선 물이나 차는 따뜻한 것을 마십니다. 옷은 얇은 옷을 겹쳐 입어서 기온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증상이 심하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나 두드러기 부위를 인위적으로 서서히 낮은 기온에 노출시키는 탈감작법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증상 개선 방법 
-추위나 찬바람에 노출 되는 것을 줄인다
-차가운 물 사용을 피한다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부위의 보온에 신경쓴다
-물과 차는 따뜻한 것을 마신다 
-옷은 얇은 옷을 겹쳐 입는다
-실내 온도는 약 20도를 유지한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대표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