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3:29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닭살 돋았다? ‘모공 각화증’ 특징 & 관리
닭살 돋았다? ‘모공 각화증’ 특징 & 관리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1.01.0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살 돋았다? ‘모공 각화증’ 특징 & 관리 
 
문득 어깨나 팔뚝을 만지다가 언제 생긴지 모를 닭살이 만져질 때가 있습니다. 춥거나 무서워서 오싹한 상황이 아닌데 닭살이 생겨서 지속적으로 닭살이 돋는다면 한번쯤 ‘모공 각화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모공 각화증이란 수명을 다하면 떨어져야 할 각질이 계속 붙어 있어서 모공을 막아 피부가 거칠어지는 피부 질환입니다. 모공 각화증을 닭살 피부로 오인해서 방치하면 염증이 생기고, 피부 색이 검게 변하는 색소 침착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공 각화증의 특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닭살 vs 모공 각화증
닭살이 돋는 것과 모공 각화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닭살은 춥고, 놀라거나, 무서운 광경을 봤을 때 자연스럽게 피부가 돋아나는 소름의 속어입니다. 닭살이 돋는 것은 뇌가 체온 유지를 위해 명령을 내려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뇌가 피부의 추위를 감지하면 자율신경계를 이용해서 모근을 수축시키고, 털을 세워서 소름이 돋습니다. 털이 곤두세워지면 털과 털 사이에 공기가 채워집니다. 이 때문에 체온을 덜 빼앗기는 것입니다. 
모공 각화증은 춥거나 놀라운 특별한 상황이 아니어도 닭살 같은 증상이 지속하는 상태입니다. 각질은 순환 주기에 따라서 떨어져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각질 탈락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서 피부 모공이 막히기도 합니다. 결국 각질이 켜켜이 쌓이고, 피지도 잘 분비되지 못해서 피부가 거칠어집니다.

※ 체온 유지 현상 ‘닭살(소름)’
-춥거나 무서운 광경 등 특별한 상황이 발생한다
-닭살 돋으며 털이 곤두 세워진다
-털과 털 사이에 공기가 차서 체온을 유지한다   

※ 각질 떨어지지 않는 ‘모공 각화증’ 
-각질은 순환 주기에 따라서 떨어져야 한다
-각질이 제거되지 않으면 피부 모공이 막힌다
-점차 각질이 쌓이고, 피지 분비에 문제 생겨 피부가 거칠어진다

▶염증‧색소침착 등 부작용 발생 
모공 각화증은 단순히 피부가 거친 상태에 그칠까요. 증상이 오래 지속하는데 방치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질 때문에 모공이 막히고, 피부가 약해지면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과 함께 피부에 열이 오른 것처럼 붉어집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색소가 침착해서 모공 각화증 부위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공 각화증이 심하면 미용적인 문제로도 이어집니다.  

※모공 각화증 방치하면
-모공 막히면서 피부 염증 발생
-피부에 열이 오른 것처럼 부종 동반
-색소 침착 

▶모공 각화증 개선 & 예방
강한 외부 자극은 모공 각화증을 부추겨서 피부염으로 악화합니다. 때문에 모공 각화증이 신경 쓰인다고 손톱으로 긁으면 안됩니다. 또 피부가 거칠어졌다고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때를 밀거나 스크럽을 사용하는 것은 더 안 좋습니다. 이런 행동은 막힌 모공을 뚫어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마찰에 의해 피부 염증을 부릅니다. 모공 각화증을 개선하고 예방하려면 피부 보습과 자극을 줄이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모공 각화증 있을 때 피해야할 행동  
-손톱으로 긁기
-각질 제거 위해 때 밀기
-스크럽 사용하기 

※모공 각화증 개선 돕는 피부 보습법 
-물은 하루에 약 2L를 마신다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를 피한다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 길지 않게 한다 
-샤워 후 피부 보습제를 충분히 바른다
-보습제는 피부가 건조해지면 덧바른다  

▶피부 재생 돕는 모공 각화증 치료  
모공 각화증이 생활요법으로도 잘 개선되지 않거나 피부 염증 및 색소 침착이 발생하면 피부과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공 각화증은 기본적인 피부 관리에 레이저 시술을 받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듀얼프락셀, 스카이에프엑스 같은 레이저 시술은 피부 세포를 자극하고 재생을 촉진해서 모공 축소 및 염증 흉터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대표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