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쇼크도 부르는 ‘한랭 두드러기’ 주의보
호흡곤란‧쇼크도 부르는 ‘한랭 두드러기’ 주의보
  • 윤미상 기자
  • 승인 2020.10.2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0대 초반 직장인 남성 L씨. 날이 쌀쌀해지면 팔‧다리에 두드러기가 발생해서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그리 춥지 않은 초가을에도 두터운 외투를 챙겨 다닌다. 

L씨는 차가운 공기에 피부가 노출되면 두드러기가 생기는 '한랭 두드러기'를 앓고 있다. 매년 날씨가 싸늘해질 때면 외부에 노출된 부위를 중심으로 두드러기가 올라온다. 특히 기온이 많이 떨어지면 증상이 심해져서 숨이 차고, 두통도 동반한다. 

찬 물이나 공기에 피부가 노출되면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 여름에도 찬물로 샤워하는 것은 피했다. L씨는 올해도 날씨가 싸늘해지자 두드러기가 더 심해지진 않을지 걱정이 크다.

▶한랭 두드러기, 쇼크 등 다양한 증상 동반    

가을의 길목에 들어서며 기온이 빠르게 떨어지자 한랭 두드러기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찬 공기나 물, 얼음에 노출되면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특히 추위에 노출되는 동안보다 노출 후 몸이 다시 더워질 때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은 대부분 노출된 피부 부위에 국한돼 나타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면 △호흡곤란 △빈맥 △저혈압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찬물 샤워나 냉수욕, 수영 등 전신이 추위에 노출되면 치명적인 쇼크 반응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인천 가천대 길병원 피부과 김희주 교수는 “한랭 두드러기는 환자들의 생명에 영향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불편감은 매우 크다”며 “환자들은 쇼크가 걱정돼 한여름에도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차가운 물에 들어가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가 부르는 다양한 증상 
-피부 두드러기 
-호흡곤란 
-빈맥 
-저혈압 
-두통 
-쇼크 

▶성인에게 많이 발생‧‧‧발병 원인 불명확해 

한랭 두드러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드물게 한랭 두드러기의 원인이 유전성인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후천성으로 발생합니다.

다른 전신질환이나 한랭반응단백에 동반돼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원인이 불명확하고, 소아보다 성인에게 많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진단은 얼음을 피부에 접촉시킨 후 두드러기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 유발 검사로 진행합니다. 

환자의 동반증상, 가족력에 따라 한랭반응단백 등의 혈액검사나 동반 전신질환을 위한 검사 등을 선별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예방 위해 체온 올리는 보온에 신경 써야 

한랭 두드러기 치료는 우선 일반적인 두드러기 치료제로 진행합니다. 또 반복적이고 점증적인 추위 노출을 통한 탈감작을 시도해서 치료하기도 합니다.

탈감작은 과민성을 갖고 있는 알레르겐 물질을 아주 소량 노출시키고, 점차 그 양을 증가시켜가는 방법입니다. 신체를 점진적으로 낮은 기온에 인위적으로 노출시켜서 증상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한랭 두드러기 증상 개선‧예방법
-가급적 추위에 노출 되는 것을 피한다
-신체 노출 부위를 보온한다
-찬물 사용을 줄인다
-뚜꺼운 옷보다 얇은 옷을 여러 개 겹쳐 입는다  

하지만 한랭 두드러기 치료를 진행해도 환자의 약 50%는 수년간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피부과 김희주 교수는 “한랭 두드러기가 있으면 추위에 노출되는 것을 가급적 피하고, 노출 부위를 보온해야 예방에 도움이 된다”며 “가급적 차가운 환경이나 찬물에 노출되지 말아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몸의 보온을 위해선 두꺼운 옷을 입기보다 얇은 옷을 여러 개 겹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피부과 김희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