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02 11:15 (수)
피로 탓? ‘다크서클’ 원인 3가지 & 개선법
피로 탓? ‘다크서클’ 원인 3가지 & 개선법
  • 이충희 기자
  • 승인 2020.11.20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로 탓? ‘다크서클’ 원인 3가지 & 개선법 

“어디 아퍼?” “피곤해 보인다” ”잠 못잤어?“. 눈 주변에 다크서클이 도드라지면 흔히 듣는 말입니다. 다크서클은 피로 때문에 생긴 것일까요? 일시적으로 눈 주변이 어두운 것은 수면부족‧과로 등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지속하는 다크서클은 원인이 있습니다. 눈 밑 지방, 색소 침착, 과도한 혈관 분포 등 눈 주변 조직의 변화에 따른 것입니다. 다크서클은 건강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주요 원인과 특징, 관리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다크서클 만드는 주요 원인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 ‘다크서클’. 다크서클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눈 밑 지방 △색소 침착 △혈관 문제 등 세 가지입니다. 눈 밑 지방이 두툼하면 눈 밑이 어둡게 보입니다. 또 색소 과다 침착에 의해서도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아울러 피부 밑 혈관이 지나치게 많거나 확장하면 아주 얇은 눈 밑의 피부 특성 때문에 푸르게 보이기도 합니다. 

※다크서클 일으키는 3가지 요인 
-두툼한 눈 밑 지방 
-색소 침착
-확장되거나 증가한 눈 밑 혈관

▶원인별로 다른 다크서클 치료 & 관리 

① 노화‧유전 영향 받는 ‘눈 밑 지방’
눈 밑 지방은 흔히 ‘심술보'로 부르기도 합니다, 나이 들어 보이고, 고집스런 인상을 줍니다. 나이든 사람은 물론 젊은 층에서도 눈 밑 지방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 밑 지방은 눈 아래쪽 주머니 같은 곳에 지방이 고여서 자루처럼 되고, 중력에 의해 늘어져서 발생합니다. 
눈 밑에 지방이 쌓이는 가장 큰 원인은 노화입니다. 피곤할 때 커졌다가 몸 상태가 좋아지면 회복하는 현상이 반복합니다. 이 때문에 피부 탄력이 감소하고, 점차 불룩해지다가 결국 눈 밑으로 피부가 처집니다. 눈 밑 지방은 유전적인 영향도 받습니다. 부모가 있으면 자녀들도 일찍부터 생기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 치료법 ‘수술 vs 레이저’ 
눈 밑 지방은 크게 수술과 레이저 두 가지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수술은 아래 눈 밑 안쪽을 가로로 몇 cm 절개한 후 지방 덩어리를 제거하고 봉합합니다. 최근에는 눈 밑 피부를 절개하는 방법보다 눈꺼풀 안쪽 지방을 레이저로 제거하는 레이저 제거술을 많이 적용합니다.
탄산가스 레이저로 아래 눈썹을 살짝 잡아당겨서 눈꺼풀 안쪽의 결막을 약 1cm 절개해, 눈 모양새를 보면서 애교살은 그대로 두고 지방만 제거합니다. 레이저 제거술은 출혈이 적고, 흉터가 생기지 않습니다. 수술 다음 날부터 세수 등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눈 밑 지방 레이저 제거술 특징 
-부분 마취 후 약 30분 진행한다 
-시술 후 소독과 치료를 위해 병원을 다시 찾을 필요가 없다 
-시술하면서 양쪽 눈의 균형을 확인할 수 있어서 짝눈이 될 가능성이 적다
-상처가 생기면 살이 부풀어 오르거나 덧나는 켈로이드 환자도 가능하다

※눈 밑 지방 제거 후 관리 
-시술 후 2~3일은 휴식을 취한다
-눈 밑 지방을 줄이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지방 제거 후 잔주름이 생길 땐 탄력 섬유 재생을 돕는 레이저 박피나 화학 박피,
보톡스 주사를 함께 시술한다

② 습진 등에 의한 ‘과색소 침착’
과색소 침착에 따른 다크서클은 눈 밑에 기미와 비슷한 색소 침착이 생긴 것입니다. 눈 주변 습진 등이 지속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미백 치료를 진행합니다. 주 1~2회씩 3개월 정도 비타민 C를 이용한 바이탈이온트 및 바이탈일렉트라 요법, 기타 미백 관리를 받습니다. 바이탈일렉트라 요법은 바이탈이온트보다 피부 침투력이 우수하며, 색소 질환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미백 치료 후 관리 
-미백용 크림, 비타민 C 제품을 꾸준히 바른다

③ 푸르게 보이는 ‘혈관’
다크서클의 원인이 혈관에 있으면 혈관의 색에 따라 치료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혈관이 붉은색이면 V빔 레이저, 푸른색이면 큐스위치 루비 레이저로 치료합니다. 다크서클 뿐 아니라 모공‧잡티‧주근깨‧안면홍조 등 다른 피부 질환이 동반됐으면 여러 파장의 빛으로 복합적인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IPL(INTENSE PULSED LIGHT) 시술이 도움이 됩니다.

※다크서클 악화시키는 나쁜 생활습관
-눈을 자주 비빈다
-항상 수면 시간이 부족하다
-화장 후 클렌징을 잘 하지 않는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