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7:50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가천대 길병원, 경인 지역 최대 ‘소화기암센터’ 오픈
가천대 길병원, 경인 지역 최대 ‘소화기암센터’ 오픈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0.08.07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환자 40% ‘소화기암’ 첨단‧정밀 치료로 생존율↑   
가천대 길병원, 경인 지역 최대 ‘소화기암센터’ 오픈  

 

부동의 국내 사망 원인 1위는 암입니다. 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17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한 해 23만2255명의 새로운 암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암 중 위‧대장‧간‧췌담도 등 소화기암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8%로 높습니다. 암 환자 10명 중 4명이 소화기암에 걸리는 것입니다. 고령 사회를 넘어 초고령 사회로 달려가는 우리나라에서 증가하는 암 중 하나가 소화기암입니다.

인천 가천대 길병원이 최근 병원의 모든 역량을 모아서 소화기암 분야를 특화시킨 ‘소화기암센터’를 오픈했습니다. 이곳에선 각 소화기암 전문의들이 협진해서 환자들에게 최상의 맞춤 진료를 제공합니다.

위암 수술 권위자이며 소화기암센터장을 맡고 있는 가천대 길병원 외과 이운기 교수에게 소화기암센터의 특화 진료에 대해 들었습니다. 

 

▶소화기암센터, 4개 전문 관리 센터 운영  

인천 가천대 길병원이 소화기암 분야를 특화해서 ‘소화기암센터’를 개소했습니다. 고령화 추세에 맞춰 증가하고 있는 소화기암 분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인지역 최대의 소화기암센터가 문을 연 것입니다.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암센터는 각 세부 암 종별로 △위암센터 △대장암센터 △간암센터 △췌담도센터 등 총 4개의 세부 전문 관리 센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센터 소속 전문의들은 서로 협진합니다. 

즉 소화기암 분야 센터가 하나로 묶여서 협진 효율성은 높이고, 진료 프로세스를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이들 세부 센터는 이운기 센터장을 비롯한 각 파트 전문의들이 포진해서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암센터 구성 
- 위암센터 
- 대장암센터 
- 간암센터 
- 췌담도센터

▶암종별 전문의들 협진‧‧‧5명 암 전문 코디네이터 밀착 서비스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암센터 진료 환자들은 병원 예약부터 검사‧치료까지 중간에 지체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암센터가 환자들의 예약, 검사, 결과 상담, 치료 계획 수립, 입원, 수술 등 길고 지난한 시간을 겪어야 했던 것을 개선한 것입니다.

일종의 ‘퀵서비스’ 같은 진료이며, 5명의 암 전문 코디네이터가 환자들에게 밀착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화기암센터에서 치료하는 암종은 △위암 △대장암 △간암 △췌담도암 등 모든 소화기 암종입니다. 특히 소화기암 집중 치료를 위해 가천대 길병원이 보유한 진료 역량을 모두 모았습니다. 

이와 관련 가천대 길병원은 과거 위암‧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1등급’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또 조기암 발견을 위한 ‘3주기의료기관 건강검진 질평가’에서 위암‧대장암 검진 평가 100점 만점을 받기도 했습니다.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암센터에 가면
- 예약부터 검사‧치료까지 시간 단축
- 각종 소화기 암종별 전문의들 협진 진료 
- 암 전문 코디네이터 5명의 밀착 서비스
- 4세대 최첨단 의료 로봇 ‘다빈치 ⅩⅠ’ 수술 
- 인공지능 이용해 대장암 발병 위험도 예측
- 복강 내 온열화학요법(HIPEC)으로 치료 결과 높여  

▶길병원 역량 총집결‧‧‧최고 의료 서비스 제공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암센터는 하드웨어 분야 역량도 집중됐습니다. 우선 ‘우수내시경실’ 인정을 받은 소화기내시경센터는 연간 5만 건 이상의 소화기내시경 시술이 이뤄집니다. 이곳에선 첨단 내시경 초음파(EUS)를 이용한 조직검사와 시술, 내시경 역행 췌담관 조영술(ERCP) 등이 적용됩니다. 

특히 인공지능을 이용한 대장암 발병 위험도 예측 시스템과 내시경 영상 기반 용종분석 시스템이 도입됐습니다. 

로봇수술센터의 4세대 최첨단 의료 로봇 ‘다빈치 ⅩⅠ’를 이용한 암 수술도 이뤄집니다. 다빈치는 일반적인 개복 수술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환자 회복이 빠릅니다. 

또 인천 최초로 개소한 복막전이·재발암클리닉은 복강 내 온열화학요법(HIPEC)을 활용해 치료 성과를 높입니다. 

소화기암센터 이운기 센터장은 “암이 의심되는 단계부터 환자와 가족들의 불안과 고통을 덜어주고 진료 예약, 검사, 치료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했다”며 “기존 가천대 길병원이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총집결하고 활용해서 환자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암센터 이운기 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