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17 17:16 (토)
[건강 칼럼] 신경치료 없이 충치 치료하는 ‘바이탈 펄프 테라피’를 아시나요
[건강 칼럼] 신경치료 없이 충치 치료하는 ‘바이탈 펄프 테라피’를 아시나요
강동경희대병원 보존과 이진규 교수
  • healtip 편집부
  • 승인 2019.07.15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보존과 이진규 교수

#. P씨는 심한 우식(충치)을 치료하기 위해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보존과에 내원했다. 특별한 증상은 없었지만 검사와 방사선 사진에서 우식이 심해 근관치료(신경치료)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가능하면 근관치료를 피하고 싶었던 P씨는 의료진으로부터 우식을 제거하는 과정 중 치수조직(신경조직)이 노출되더라도 근관치료를 하지 않고 ‘Calcium silicate cement’로 치수조직을 보호해 치아를 수복하는 ‘바이탈 펄프 테라피’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P씨는 바이탈 펄프 테라피에도 불구하고 근관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다는 것에 동의하고 치수조직의 생활력을 보존하는 치료를 시도해보기로 했다.

▶충치, 신경치료 없이 최소 치료 가능

우식이 심한 치아는 많은 경우 근관치료를 시행합니다. 근관치료는 크라운 치료를 동반함으로써 시간과 비용,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합니다. 

치아 내 치수조직의 생활력 유지는 치아유지 측면에서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근관치료는 최후의 수단으로 고려되는 것이 치아우식 치료의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깊은 우식으로 인해 치아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치수조직이 노출되는 경우 신경치료로 이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치수생활력 보존을 목적으로 ‘바이탈 펄프 테라피’가 시행돼 왔습니다. 하지만 높은 실패율과 불확실한 치료 결과로 널리 시행되지 못했습니다.
 
최근 기술 개발에 따라 생체친화성과 치수복조 능력이 우수한 소재를 사용한 치과재료가 개발되고, 이를 사용한 바이탈 펄프 테라피가 다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바이탈 펄프 테라피는 근관치료의 가능성을 줄임으로써 최소의 치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치수생활력’ 보존의 중요성
1. 최소 치료 통해 이후 다양한 치료 가능성을 열어 둠으로써 치아보존 확률 높임 
2. 치질 강화를 통해 장기적 생존 가능성 높임
3. 근관치료(신경치료), 크라운 치료를 배제함으로써 진료비용 절감

▶치아우식, 조기 치료 중요한 이유 

치아우식을 방치하면 치수 및 근단주위조직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치아우식은 전체 외래 환자 수에서 위염 및 십이지장염에 이어 7위, 치수 및 근단주위조직 질환은 급성 비인두염에 이어 10위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질환입니다. 

요양급여비용 총액에선 치수 및 근단주위조직 질환은 3위, 치아우식은 7위로, 환자 수에서의 순위가 역전됩니다. 이는 치아우식이 진행될수록 요양급여비 비용이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치아우식을 조기에 치료하고 치수 및 근단주위조직 질환으로의 이행을 억제하는 것은 환자 삶의 질뿐만 아니라 진료비 경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깊은 우식을 가진 미완성 치아의 치근성장 유도

바이탈 펄프 테라피는 어린이들의 정상적인 치아 성장 유도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사선 사진처럼 치근성장이 완성되지 않은 어린 나이에 심한 충치로 인해 치수생활력이 상실된 경우 치근이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않습니다. 

이는 구조적 취약성을 가져와서 매우 불량한 예후를 보여, 어린나이에 치아상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바이탈 펄프 테라피를 통해 치수생활력을 보전해 정상적인 치아성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바이탈 펄프 테라피를 위한 고려 사항들 

①적용 대상 치아의 선정
바이탈 펄프 테라피는 회복 불가능한 치수염이 있는 치아에선 시행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바이탈 펄프 테라피의 시행 가능 여부에 대한 판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②감염원의 철저한 제거
감염된 치아조직이 남아있으면 치수조직에 염증을 유발해 치료실패를 유발합니다. 이런 경우 근관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완전한 감염치질의 제거는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치수 및 치질보호 재료의 사용
최근 Calcium silicate cement가 개발돼 조직재생과 바이탈 펄프 테라피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④감염관리가 잘 된 진료환경
감염관리가 잘 이루어진 진료 환경은 성공률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아울러 잘 소독된 기구 및 수관도 중요합니다. 

※바이탈 펄프 테라피 치료 과정
1. 적응증 판단을 위한 검진 및 진단 : 가역적 치수염인 경우 시도할 수 있음
2. 마취 및 우식치질 제거 : 철저한 감염 상아질 제거가 필요함
3. 치수노출로 인한 출혈 시 지혈과 소독제 적용
4. Calcium silicate cement를 사용한 보호층 형성 : 치수와 근접한 깊은 충치 부위나 노출된 치수조직을 덮어 보호 
5. 손상된 치아 수복 : 복합레진 등을 사용해 직접 또는 간접 수복 방식으로 치질 보강 

※바이탈 펄프 테라피 치료 주의사항
1. 적응증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한 진단 필요 
2. 치수노출 시 일시적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지속적 통증 시 근관치료(신경치료) 고려 
3. 시술 후에도 증상이 생기는 경우 근관치료(신경치료)를 시행해야 함
4. 치료 내용‧예후 등에 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이에 대한 동의하에 시술이 이루어져야 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