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3 21:43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만12세 이하 건강보험 적용 ‘충치 레진 치료’ 알아보기
만12세 이하 건강보험 적용 ‘충치 레진 치료’ 알아보기
  • 최성민 기자
  • 승인 2019.03.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치과 김미선 교수

어린이와 청소년 시기에는 충치로 치아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상된 치아를 보존하고 씹는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충치 부위를 처치한 후 메우는 수복 치료가 필수입니다. 
충치 수복 치료에 사용되는 치과 재료들은 다양하게 개발됐습니다. 최근 충치 치료에 효과적인 레진 충전이 소아환자들에게 건강보험 적용됐습니다. 레진 치료의 특징은 무엇이며, 어떤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충치, 더 좋은 재료로 가격 부담 없이 치료 

기존 건강보험 적용이 된 치아 수복 치료 충전 재료는 아말감‧글라스아이오노머였습니다. 하지만 아말감은 미관상 좋지 않은 비심미적이고, 치아 삭제량이 많았습니다. 또 유해 중금속인 수은의 잠재적인 안전성 논란이 있었습니다.

글라스아이오노머도 강도가 약해서 내구성 문제와 심미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비해 복합 레진은 우수한 심미성, 상대적으로 적은 치아 삭제량 및 뛰어난 강도 등 장점이 많은 재료입니다. 그러나 비급여 항목이어서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들의 비용 부담이 컸습니다.

다행히 2019년 1월 1일부터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영구치 전체 광중합형 복합 레진 충전 치료가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돼 충치 치료 부담이 줄었습니다. 
 
▶만 13세 생일 이전까지 건강보험 적용 

광중합형 복합 레진 충전 치료가 건강보험 적용 대상은 진료일 기준 만 13세가 되는 생일 이전 아동입니다. 예를 들어 2006년 3월 1일이 생일인 경우 2019년 2월까지는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 13세가 되는 2019년 3월 1일부터는 기존 비보험 수가를 적용받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2006년생의 경우 생일이 지나면 보험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충치가 있는지 진료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 혜택 제외되는 경우 

광중합형 복합 레진 충전 치료 건강보험은 만 12세 이하 아동의 영구치에만 적용됩니다. 때문에 유치 충치 치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 치아 우식(충치)으로 인한 충전 시에만 건강보험이 적용되므로, 치아의 마모‧침식‧파절‧저형성증 등 다른 이유에 따른 광중합형 복합 레진 충전 치료는 보험 혜택에서 제외됩니다.

이번 광중합형 복합 레진 충전 치료 건강보험 적용에 따라 치아 당 2만5000~3만 원이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구치 올라오는 시기 충치 많아 검진 중요 

만 12세 이하 아동은 치아 건강관리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충치 발생률이 높습니다. 아울러 영구치는 나오는 초기에 잇몸 위쪽으로 올라오면서 충치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충치를 방치하면 치통은 물론 음식물 섭취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 염증이 뼈 속으로 퍼져서 얼굴이 붓고 전신염증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평생 써야할 영구치를 발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들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충치 여부 및 치아 발달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도움말 :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치과 김미선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