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신체 호르몬들의 리더 ‘뇌하수체’ 질환의 모든 것
신체 호르몬들의 리더 ‘뇌하수체’ 질환의 모든 것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0.07.31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 속에 자리 잡은 ‘뇌하수체’는 우리 몸에서 분비하는 다양한 호르몬 분비를 총괄하는 기관입니다. 신체 호르몬들의 리더인 것입니다. 

뇌하수체는 성장호르몬, 유즙 분비 호르몬, 성호르몬, 코르티솔 호르몬 등 신체 곳곳에서 나오는 호르몬이 적정량 분비돼서 건강이 유지될 수 있게 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기능을 하는 뇌하수체에 문제가 생기거나 종양이 움트면 호르몬 분비가 들쭉날쭉해져서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합니다.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진상욱 교수에게 뇌하수체 기능과 이곳에 발생하는 문제, 치료법에 대해 Q&A로 풀었습니다. 

Q. 뇌하수체는 어떤 기관인가요.

뇌하수체는 머리 안쪽 깊숙한 곳에 위치한 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크기는 보통 공기 알 만합니다. 뇌하수체에선 굉장히 다양한 호르몬들이 분비됩니다. 뇌하수체 호르몬들은 갑상선‧부신‧췌장 등으로 가서 각각의 장기들이 분비하는 호르몬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Q. 뇌하수체에는 어떤 질환이 발생하나요.

보통 내분비계 질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특정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거나 너무 적게 나와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뇌하수체 질환도 마찬가지입니다.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특정 호르몬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으면 문제가 됩니다.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돼 문제가 되는 대표적인 것은 성장호르몬이며, 이 때문에 말단 비대증이 발생합니다.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또 다른 중요한 호르몬 중 하나가 유즙 분비 호르몬입니다. 여성이 출산 이후 아기에게 젖을 물릴 때 젖이 나올 수 있게 돕는 호르몬입니다. 유즙 분비 호르몬은 젖을 물릴 때만 필요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선 거의 필요치 않습니다. 때문에 분비량이 아주 소량으로만 유지돼야 합니다. 하지만 뇌하수체에서 이 호르몬이 많이 나오면 이상 증상들이 생깁니다. 

이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이라는 곳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도 뇌하수체에 의해 조절 됩니다. 하지만 뇌하수체에 문제가 생겨 이 호르몬이 많이 나오면 쿠싱증후군이 발생합니다.  

반면 뇌하수체 호르몬이 너무 적으면 발생하는 병이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입니다. 뇌하수체에 질환이 있어서 수술을 하는 과정에서 뇌하수체 기능이 떨어지면 전반적인 호르몬 분비가 감소합니다. 이 때문에 성장 호르몬이 안 나오면 성장 호르몬 결핍증이 됩니다. 소아, 성인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뇌하수체에선 여러 가지 호르몬이 분비되며, 이러한 호르몬들의 분비가 떨어지면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호르몬 증 한 두 개만 독립적으로 분비가 안 되는 경우가 있고, 전반적으로 모든 호르몬 분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호르몬들은 종류에 따라 역할이 있기 때문에 호르몬 분비가 떨어지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없고, 여러 가지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성장 호르몬이 결핍되며 키가 안 큽니다. 성인에게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하면 혈당, 혈압, 뱃살, 허리둘레 등 다양한 신체대사에 영향을 줍니다. 또 근육량 저하 등이 동반 되기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도 뇌하수체에서 조절합니다. 하지만 뇌하수체에서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 갑상선 자체에는 별문제가 없어도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브레이크가 걸리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동반됩니다.

또 가임기 여성에게 생리를 유도하는 호르몬이나 여성호르몬도 분비가 잘 되려면 뇌하수체에서 이 호르몬들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나와야 합니다. 잘 안 나오면 가임기 여성의 생리불순, 난임, 불임에 영향을 줍니다. 남성은 성 기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뇌하수체에서 특정 호르몬 하나에 문제가 발생하면 도미노처럼 여러 증상들이 뒤따릅니다. 많은 호르몬이 동시에 기능이 떨어지면 신체에 굉장히 다양한 형태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종종 여러 가지 증상들이 한꺼번에 와르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호르몬은 우리 몸 안에서 항상 적정 수준으로 유지돼야 합니다. 그보다 많거나 적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뇌하수체와 관련된 호르몬 과다 상황도 이와 유사합니다. 

가장 흔한 것은 유즙 분비 호르몬의 과다 상태입니다. 유즙 분비 호르몬은 여성이 출산하고 아이에게 젖을 물릴 때만 필요합니다. 또 이 호르몬으로 젖이 돕니다. 하지만 임신과 전혀 상관없는 상황 또는 남성이 유즙분비 호르몬이 과다하게 많으면 임신과 상관없는 환경에서 젖이 나올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속옷에 뭐가 묻거나, 가슴을 짜면 젖이 나옵니다. 남성도 젖에서 분비물이 관찰됩니다.
 
아울러 흔하진 않지만 성장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말단 비대증이 발생합니다. 거인증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어렸을 때 성장판이 닫히기 전부터 성장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상황에 노출되면 키와 체격이 굉장히 커집니다. 반면 성인이 되고 성장판이 닫힌 후 발병해서 성장 호르몬이 과도하게 나오면 키는 커지지 않지만 다른 장기들, 예를 들어 턱‧손끝‧발끝 같은 것들이 커지고 튀어나와서 두꺼워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소리도 굵어집니다.

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호르몬은 콩팥 위에 있는 부신이라는 장기에서 분비됩니다. 코르티솔이 잘 분비되려면 뇌하수체에서 부신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분비돼야 합니다. 하지만 이 호르몬들이 너무 많이 나오면 부신에서도 코르티솔 호르몬이 과량 분비돼서 문제가 생깁니다. 이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이 쿠싱증후군입니다.

Q. 호르몬 과다 분비 시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우선 원인을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호르몬 과다 분비를 일으키는 제일 대표적인 원인은 뇌하수체 종양입니다. 이 종양이 특정 호르몬을 만들 수 있는 세포들로 구성 되면서 신체에 필요한 양보다 훨씬 더 많은 호르몬을 분비하게 합니다.
 
이 경우 신경외과에서 종양을 제거해야 치료됩니다. 뇌하수체 종양 제거는 머리를 열지 않고, 코 밑으로 접근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종양을 없애면 호르몬 분비가 떨어져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뇌하수체 종양이 있어도 수술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즙분비 호르몬 문제가 있을 때입니다. 이 호르몬은 과도한 분비 및 종양이 확인 되도 수술보다 먹는 약물로 치료합니다. 약물로 호르몬 분비와 종양 크기를 모두 줄일 수 있습니다.

 

Q. 뇌하수체 종양은 무엇인가요.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 환자들에게는 혹이 생겼다고 설명합니다. 뇌하수체 크기가 보통 공기 알 만하기 때문에 이곳에 생기는 혹들도 대부분 크기가 굉장히 작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크기가 커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Q. 뇌하수체 종양 주요 증상이 궁금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종양이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이 일에 의해서 생기는 증상이 있는지, 아니면 종양 자체에 의해서 생기는 증상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뇌하수체에선 여러 가지 호르몬들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들은 필요할 때 많이 나오고, 필요 없을 땐 적게 나오며 스스로 조절 됩니다. 하지만 종양이 있는 부위에서 어떤 특정 호르몬이 많이 나오면 이 호르몬의 과다 분비 상태 때문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게 위에서 설명한 말단 비대증과 유즙분비 호르몬의 과다 분비에 따른 임신과 상관없는 유즙 분비입니다.

뇌 속 좁은 공간에 뇌하수체만 있어야 하는데 이곳에 종양이 생겨서 자라고, 주위 조직이나 혈관을 누르면 문제가 생깁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두통입니다. 또 뇌하수체 위쪽에는 시신경들이 교차합니다. 뇌하수체 종양이 위로 자라면서 시신경이 교차하는 부분을 누르면 시야결손, 특히 양쪽 측면에 시야들이 방해를 받아서 시야가 좁아집니다. 

이것은 호르몬 분비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증상들입니다. 때문에 우리가 뇌하수체 종양의 증상을 설명할 땐 종양의 기능과 연관된 문제인지 아니면 종양 자체가 혈관이나 기타 조직들을 압박해서 증상이 유발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Q. 뇌하수체 종양은 어떤 검사로 진단하나요.

일단 종양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영상의학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MRI가 가장 기본 검사입니다. 뇌하수체에 초점을 맞춘 MRI가 따로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은 MRI를 촬영해서 정밀하게 영상의학적으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종양 유무를 최종적으로 진단합니다. 이후 기능적 측면에서의 증상 유무에 따라서 어떤 특정 호르몬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지 검사합니다. 정확한 뇌하수체 종양 진단을 위해 진행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Q. 뇌하수체 종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뇌하수체 종양은 의학적으로 기능성 종양 또는 비기능성 종양으로 언급합니다. 기능성 종양은 어떤 특정 호르몬이 그 종양에서 많이 나오고 있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비기능성 종양은 문제를 유발할 만한 호르몬 과다 분비 상태는 없는 대신 주위 혈관, 신경, 기타 조직을 압박하는 경우입니다. 어떤 종양이든 기본적인 치료는 수술입니다. 수술을 통해서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유즙 분비 호르몬이 많이 나오는 경우에는 수술보다 먹는 약물로 치료합니다. 또 종양이 있어도 호르몬 분비가 과다하지 않거나, 종양이 있지만 두통‧시야장애 등 기타 증상이 없으면 지켜봅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뇌하수체 종양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Q. 뇌하수체 종양 수술 후 관리법이 궁금합니다.

종양 제거 수술 후에는 종양이 잘 제거 됐는지 MRI를 통해 확인합니다. 또 호르몬 과다 분비 상태도 해결됐는지도 살펴야 합니다. 때문에 뇌하수체 종양 진단 시 진행한 유사한 검사들을 다시 시행합니다.
 
수술 후 정상화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호르몬 과다분비 상태가 과도하게 해결돼 분비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이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입니다. 이 경우 몸이 힘들고, 전반적으로 처집니다. 치료 후 예전과 다른 신체 상태가 감지되면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도움말 :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진상욱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