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5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오래된 ‘흉터‧주름’ 개선하는 유형별 성형수술과 관리법
오래된 ‘흉터‧주름’ 개선하는 유형별 성형수술과 관리법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3.3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래 된 흉터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주름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흉터‧주름이 노출된 신체 부위에 있으면 일상 및 사회생활에 걸림돌이 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흉터와 주름도 유형과 발생한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성형수술을 적용하면 증상을 많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경희대병원 성형외과 조재영 교수의 자문을 받아서 흉터성형 및 주름제거 수술의 종류와 특징, 치료 후 관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흉터성형 수술, 적합한 시기와 유형에 따른 방법들 

흉터성형 수술은 그 시기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흉터 발생 후 성숙이 완료된 6개월~1년 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전까지는 △레이저 치료 △흉터 제품 △테이핑 등의 관리로 흉터를 억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간단한 흉터성형 방법은 흉터의 모양대로 잘라내고 다시 주위 조직을 단계적으로 봉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흉터의 폭과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지만 흉터 방향을 바꿀 수 없어서 보통 피부 이완선이나 주름선과 일치하는 방향의 흉터에 적용합니다. 

흉터의 방향이 피부 이완선 및 주름선과 일치하지 않으면 ‘W-성형술’이나 ‘Z-성형술’ 같은 방법으로 흉터의 방향을 바꿔서 흉터성형을 하기도 합니다. 

표면이 넓고 울퉁불퉁한 형태의 흉터는 박피술로 흉터 표층을 갈아내어 표면을 일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흉터 크기가 너무 크거나 함몰이 심한 경우, 표면의 고르지 못함이 너무 심한 경우
에는 △피부 이식 △진피지방 이식 △국소 피판술 △유리 피판술 △조직 확장기 삽입술 등의 복잡하거나 다단계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흉터 제거술 후에는 흉터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일정 기간 수술 부위의 햇빛 노출을 피하거나 스테라이-스트립 테이프를 1~2개월 흉터 방향에 수직으로 붙이는 방법으로 관리해야 하빈다.

▶눈꺼풀‧이마‧안면, 얼굴 부위별 주름제거 수술

주름제거 수술은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당겨서 여유 있는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얼굴에 나타나는 주름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눈 주위 주름입니다. 

눈꺼풀에 빨리 주름이 나타나는 이유는 피부가 얇고, 피하 지방층이 적으며, 눈 주위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위 눈꺼풀 주름 수술은 위 눈꺼풀에 늘어진 피부 및 여분의 지방을 절제하고 봉합하는 것으로, 쌍꺼풀 수술과 동시에 눈가의 주름을 제거해 줍니다. 

아래 눈꺼풀 수술은 아래 눈꺼풀에 있는 여분의 지방을 제거함과 동시에 늘어진 안와 격막을 강화합니다. 또 피부와 근육을 위쪽과 바깥쪽으로 당겨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절제하고, 봉합 튀어나온 지방과 눈가 주름을 제거합니다.

이마 주름살 제거술은 이마에 있는 주름을 펴줍니다. 이마 주름은 주로 이마에 존재하는 표재성 근육인 전두근의 반복적인 수축과 이완으로 생깁니다. 

이마 주름 제거 수술은 머리카락선 상방의 전두부 3곳을 1㎝ 정도 절개해서 피부 및 전두근을 아래의 골막 및 전두골로부터 박리합니다. 이후 피부와 근육을 위로 당겨서 팽팽하게 만들고 이를 고정해 이마의 주름을 폅니다.

안면 주름 제거술은 안면의 주름을 펴줍니다. 노화가 시작하면 천근건막구조(SMAS)라는 얼굴 지방 및 근육을 잡아주는 조직이 약해지고 늘어져서 피부와 지방층이 함께 처집니다. 

안면 주름 수술 방법은 측두부의 머리카락선 안에서 절개를 시작해서 귀 바로 앞쪽을 따라 내려 와 귓불을 돌아 귀 뒤쪽 머리카락 안쪽의 측두부와 다시 만난 부위를 절개합니다. 그 후 피부와 피하지방층을 충분히 박리한 후 표정근 근막을 외상방으로 당겨서 고정한 뒤 남는 피부는 제거하고 봉합합니다. 흉터는 귀 뒷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궁금해요!] 보톡스 시술은 무엇인가요?
보톡스 시술은 표정을 지을 때 근육이 수축하면서 생기는 표정 주름을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표정주름 부위 근육을 마비시켜서 주름이 생기지 못하게 합니다. 

특히 △이마의 수평주름 △양 미간 사이의 주름 △코의 수평주름 △눈 꼬리 부분의 까치발 모양의 잔주름 △입가의 잔주름 등 이 주된 치료 대상입니다. 

시술 후 3~7일 정도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서 대개 4~6개 월 정도 효과가 지속합니다. 연속적으로 2~3회 이상 시술 받으면 그 지속 기간이 더 늘어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주사만으로 주름을 없앨 수 있다는 장점과 주름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용 수술
①흉터 성형술 : 보기 싫고 눈에 잘 띄는 흉터를 눈에 잘 띄지 않는 흉터로 바꾸는 수술
②주름 제거술 : 늘어진 피부 또는 근육을 당겨서 여유 있는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

도움말 : 경희대병원 성형외과 조재영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