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땀의 습격 ‘다한증’ 한방치료 Q&A
여름철 땀의 습격 ‘다한증’ 한방치료 Q&A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0.07.2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땀은 체온 조절, 항균, 보습, 각질 제거 등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흐르는 땀으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로 ‘다한증’ 때문입니다. 

다한증은 땀 조절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면서 과도하게 땀이 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신다한증과 손‧발‧머리 등 신체 일부분에 나타나는 국소다한증으로 나뉩니다.

매년 병원을 찾는 다한증 환자가 1만 명이 넘는 것으로 보고되며, 특히 여름철에 집중됩니다. 장소와 상관없이 온몸 이곳저곳에 흐르는 땀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여름철 땀을 흘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증상이 지나이면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희대한방병원 폐장·호흡내과 정희재 교수의 도움말로 무더위 못지않게 여름을 괴롭게 만드는 다한증의 증상‧특징‧예방법 및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여름철에 유독 땀을 많이 흘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땀은 신체 체온 유지를 위한 생리현상입니다. 기온이 올라가거나 열이 나면 땀이 흐르면서 체온을 낮춥니다. 반대로 기온이 내려가거나 저체온증이 오면 몸이 떨리면서 열을 내어 체온을 높입니다. 여름에는 온‧습도가 높아서 몸 안의 열이 피부와 호흡만으로 전부 발산되기 어렵습니다. 요즘 땀이 많이 나는 것은 몸속의 열을 땀으로 배출해 체온을 정상화하려는 현상입니다.

Q. 다한증의 주요 원인이 궁금합니다.

과거 신체가 허약해서 다한증이 발생한다고 생각해서 주로 몸을 보하는 한약을 복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 원인을 호흡 기능에서 찾습니다. 우리 몸은 폐로 숨을 쉬고 내뱉는 호흡과 피부호흡을 통해 체온을 조절합니다. 이 기능이 약해지면 몸의 체열 발산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서 땀이 많이 납니다.

Q. 다한증에 효과적인 한방 치료법이 있나요.

다한증클리닉에 내원하면 체성분, 체열, 수양명대장경 등 세 가지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 같은 검사 결과를 토대로 환자를 △습담형(濕痰型) △열형(熱型) △기허형(氣虛型)으로 분류합니다. 이후 환자의 증상‧상태에 따라 침 치료와 한약 치료를 병행합니다. 몸에 열이 많으면 백호탕, 전신기능이 떨어진 경우는 육미지황환, 심혈이 부족하면 보혈안신탕을 처방합니다.

 

※다한증 환자 증상에 따른 한약 처방 
-몸에 열이 많은 경우 ‘백호탕’ 
-전신기능이 떨어진 경우 ‘육미지황환’
-심혈이 부족한 경우 ‘보혈안신탕’

Q. 뚱뚱한 사람이 땀을 더 많이 흘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신에 땀이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체성분 검사를 하면 체지방 분포가 높을수록 땀의 양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상체에 체지방이 많은 사람일수록 땀을 더 흘립니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운동부족은 체중을 늘리고, 몸의 불순물인 습담(濕痰)을 쌓이게 합니다. 습담이 쌓이면 신체 기혈순환이 떨어지면서 체열 불균형이 발생해서 지속적인 체중 관리를 해야 합니다.

 

Q. 여름철 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이 있는지요.

과도한 땀을 피하는 가장 좋은 예방법은 면역력 증강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평소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땀을 줄이겠다고 에어컨‧선풍기 등 찬 바람에 오랜 시간 노출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이 1도 낮아지면 신진대사와 백혈구 활동이 저해돼 면역력이 30% 이상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땀 배출 줄이려면 
– 걷기나 가벼운 조깅을 일상화해서 호흡 기능을 강화한다
– 비만하면 몸 안에 불순물인 습담(濕痰)이 쌓이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 정신적 긴장을 유발하는 카페인 음료는 피한다
– 술은 몸 안에 열과 습담을 만들기 때문에 절주한다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폐장·호흡내과 정희재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