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4 14:56 (목)
얼굴 리프팅 시술 '실 vs 레이저' 나에게 적합한 것은?
얼굴 리프팅 시술 '실 vs 레이저' 나에게 적합한 것은?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3.25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에서 거스를 수 없는 세월의 흔적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이 얼굴입니다. 중년이 되면서 나이가 들어보이는 얼굴 처짐은 누구나 한 번 쯤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성형을 고려하기도 하지만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망설여집니다.

수술 부담 없이 처진 얼굴선을 개선하는 시술이 있습니다. ‘얼굴 리프팅’ 시술은 중력을 거스를 수 있는 매력적인 시술로 자리 잡은 지 오래입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성형외과 유영천 교수와 함께 얼굴 리프팅 시술의 종류와 특징, 효과에 대해 Q&A로 풀어보겠습니다.

Q. 얼굴 리프팅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얼굴 리프팅의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직접 늘어진 피부를 잘라내고 노화된 얼굴조직을 원위치로 복원시키는 수술적 방법입니다. 리프팅 수술은 효과는 제일 좋지만 수술 난도가 높고, 합병증이 많아서 리프팅 경험이 풍부한 의사를 만나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의사가 리프팅 수술을 잘하는지 일반인들은 알기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시술적 리프팅 요법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실을 이용한 방법과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실 리프팅은 인체에 무해한 녹는 실을 이용한 방법으로, 실을 사용해서 피부를 끌어올립니다. 실의 돌기가 피부 조직을 당기고, 실 자체도 볼륨감을 형성해서 효과가 나타납니다. 실은 보통 2~3개월 지나면 녹으면서 신체에 흡수되고, 6~8개월 후에는 사라져서 이물감 등의 염려도 적습니다. 

레이저 리프팅은 고주파나 초음파를 이용해서 피부를 자극하고 섬유조직을 수축해 처진 피부를 올려줍니다. 피부 속에 열에너지가 전달되면서 피부가 새로운 콜라겐을 만들도록 도와 탄력을 되찾게 해주는 원리입니다.

Q. 리프팅 수술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나이가 들면 피부가 처지고 얼굴 조직이 중력에 의해 일정한 방향으로 흘러내려서 팔자주름과 입가주름이 심해집니다. 볼살과 턱살도 아래로 처집니다. 수술은 귀 앞과 귀 뒤 그리고 관자놀이 부위에 절개를 하고 늘어난 피부를 제거하는 동시에 처져있는 얼굴 조직을 원래 위치로 복구시킵니다. 

이때 수술하는 부위 주변에 안면신경과 침샘 등의 중요한 구조물들이 위치하고 있어서 안면부 해부학에 능통하고 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가 시행하지 않으면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 마비, 침샘관 열상, 과도한 흉터, 탈모, 귀 형태 변형 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험이 많은 의사를 만나면 이러한 합병증은 거의 생기지 않고, 가장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실 리프팅은 어떤 실을 사용하나요.
실의 종류는 모노실, 회오리실, 코그실 등 모양에 따라 다양합니다. 모노실이나 회오리실은 리프팅 효과는 다소 약하지만, 콜라겐 생성을 자극할 목적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코그실은 다소 굵고 강한 실로, 피부를 당겨 올리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얼굴 리프팅 시에는 실의 종류를 먼저 정하기보다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피부 처짐 상태, 탄력 등을 확인하고 얼마나 리프팅 효과를 줄 것인지 정한 후 맞는 실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코그실, 모노실, 회오리실을 복합해서 시술하는 복합 실 리프팅도 개발돼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실 리프팅 시술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대개 실을 넣은 바늘이나 캐뉼러를 피부 속으로 넣는 방식으로 시술합니다. 미세절개를 통해 시술 기구를 먼저 넣은 뒤 실을 끼워 넣어서 시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굵은 바늘로 구멍을 만드는 정도여서 절개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마취는 연고‧주사를 이용한 국소마취로 시술하는 경우가 많으며, 환자가 너무 두려워하면 수면마취를 하기도 합니니다.

Q. 실 리프팅의 장점과 효과는 무엇인가요.
실 리프팅은 즉각적인 리프팅 효과가 좋고, 시간이 지나면서 실이 있던 자리에 콜라겐이 많이 만들어져서 피부 탄력 증진이 더욱 커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피부 전반적인 탄력 개선 효과를 1~2년 정도 볼 수 있습니다. 피부가 많이 처지지 않은 사람은 1~2년에 한 번, 많이 처진 사람은 6개월에 한 번 정도 반복 시술을 권장합니다.

Q. 실 리프팅 시술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시술 후 1주일간은 음주‧사우나 등을 피하고, 취침 시에는 시술 부위가 눌리지 않도록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이 움직이거나 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얼굴 마사지는 1~2개월간 피해야 합니다.

Q. 레이저 리프팅, 울쎄라, 슈링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레이저 리프팅 중 많이 알려진 울쎄라와 슈링크 시술의 원리는 고강도의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한 것입니다.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는 한곳에 모이면 70~100℃ 가량의 고열이 발생합니다. 이 초음파 에너지를 진피와 피부 가장 깊숙한 근막을 자극해서 피부 탄력을 살리는 방법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울쎄라는 미국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받은 수입 장비고, 슈링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국내 장비입니다. 원리가 같아서 효과도 비슷하지만 유지기간, 부위별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피부 처짐과 주름 상태를 잘 진단한 후 적합한 시술을 받아야 만족도가 높습니다.

Q. 레이저 리프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레이저 리프팅은 실 리프팅처럼 한 번의 시술로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점차 탄력을 개선해 처진 얼굴과 턱 선이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실 리프팅에 비해 절개, 전신마취, 부작용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시술 시간이 짧아서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꾸준하고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며 숙련된 전문의가 아닌 경우 화상‧색소침착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Q. 리프팅 시술 후 탄력을 오래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피부 보습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부의 수분 부족은 탄력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또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바르고 비타민 A‧C가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강동경희대병원 성형외과 유영천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