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처지고 주름진 눈 밑 바로잡는 ‘하안검 수술’의 유형별 치료
처지고 주름진 눈 밑 바로잡는 ‘하안검 수술’의 유형별 치료
  • 조승빈 기자
  • 승인 2019.09.3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 노화는 눈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눈 주변 피부는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얇고, 피지선의 분비가 적기 때문입니다. 최근 중년층에서 미용뿐만 아니라 치료 목적도 함께 얻을 수 있는 눈 주변 성형수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화 탓에 불편함이 생긴 눈 부위의 근육‧주름‧지방을 정상적인 형태와 기능으로 복원해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하안검 수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안검 수술은 무조건 지방을 재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수술을 받는 사람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성형외과 유영천 교수의 도움말로 하안검 수술이 필요한 경우와 유형별 맞춤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 밑 처짐, 시력 저하 등 기능 문제 일으켜 

중년 이후 대표적인 피부 노화 증상은 △눈꺼풀 처짐 △눈 밑 꺼짐 △눈 밑 지방 등입니다. 그 중에서 눈 밑 꺼짐과 눈 밑 지방은 노화에 따른 탄력 저하로 눈 밑 피부 및 지방이 처지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단순히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는 심미적인 문제 뿐 아니라 시력이 저하되는 등 기능적인 문제까지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의료진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댐 역할 하는 ‘하안검 격막’ 탄탄히 만들어야

나이가 들면서 눈 밑이 불룩해지는 원인은 ‘저수지의 댐’ 역할을 하는 ‘하안검 격막’이 약해져서 눈 밑 지방이 흘러나와 생기는 지방 주머니가 원인입니다. 

지방 주머니를 펴는 하안검 성형 방법은 △지방 제거 △지방 이식 △골막 고정 △지방 재배치 등 다양합니다. 어느 방법이 제일 좋다고 말할 순 없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이든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선 하안검 격막을 탄탄히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조건적인 지방 재배치보다 본인에 맞는 수술 받아야 

아시아인은 해부학적으로 얼굴의 연조직에 콜라겐이 풍부하고 진한 진피와 내구성이 강한 표면을 갖고 있어서 나이와 눈의 상태를 고려해 피부절개 방법과 비절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안검 수술이 필요한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성형외과 유영천 교수팀이 최근 하안검 수술이 필요한 30세 이상 환자 117명의 수술 전 및 수술 후 사진을 비교 연구한 결과 유형별로 다른 수술방법이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영천 교수는 “하안검 수술은 지방 재배치 같은 한 가지 수술 방법이 최선이 아니고 자신의 유형에 맞는 수술을 찾을 수 있게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경험 많은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화장 않는 남자, 젊은 층은 비절개식 교정

일반적인 하안검 교정은 지방 주머니를 한 가지 방법으로만 수술하고 격막을 강화시키지 않기 때문에 수술해도 효과가 적거나 빨리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안검 교정은 크게 비절개식 수술법과 절개식 수술법으로 나뉩니다. 화장을 하지 않는 남자나 젊은 사람, 흉터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피부 절개 없이 지방 주머니를 펴주고 격막을 이중으로 복원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피부를 절제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과 근육의 힘이 되살아나고, 흉터와 눈 뒤집힘 없이 애교살이 살아나 화사하고 생기 있게 변합니다. 

수술은 수면 마취를 한 후 30분 정도 진행합니다. 실밥 제거가 필요 없고 수술 다음 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중년 이후 피부 많이 늘어지면 절개식 교정

중년 이후 여성이나 피부가 많이 늘어지고 눈 밑 주름이 많은 경우에는 피부 절개 하안검 성형이 필요합니다. 

절개식 교정은 흉터가 남지만 비절개식 교정에 비해 교정 효과가 우수합니다. 다만 과도하게 피부를 절제하는 경우 눈이 아래로 뒤집어져서 속눈썹 부위가 빨갛게 보이고, 눈이 시리거나 시력이 저하되며, 흉터가 보일 수 있습니다. 

임상경력과 노하우가 많은 의료진이 아니면 눈꺼풀이 뒤집어지지 않는 안전구역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눈이 뒤집어지지 않은 정도만 절개해서 △지방 재배치 △지방 제거 △지방 이식 등의 여러 방법을 환자 상태에 맞게 적용해야 수술 결과가 만족스럽습니다. 

수술은 보통 수면 마취 후 약 30분이 소요되며, 3일 뒤 실밥 제거 후 바로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합니다.

▶대학병원 성형외과, 안전시스템‧수술노하우 갖춰 

대학병원에서도 미용성형이 가능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학병원은 의대생을 교육하는 교수가 직접 성형수술을 집도하며, 응급상황에서도 최선의 처치를 할 수 있는 안전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유영천 교수는 “최근 여러 가지 질환이 있는 중년층에서도 성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이 경우 대학병원은 안전한 수술이 필요한 중년층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도움말 : 강동경희대병원 성형외과 유영천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