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23 (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귀 수술 백과사전 ③ 내이 및 두개저수술
귀 수술 백과사전 ③ 내이 및 두개저수술
메니에르병‧안면신경마비‧종양 등에 적용
  • 오하늘 기자
  • 승인 2024.04.0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 수술 백과사전 ③ 내이 및 두개저수술
메니에르병‧안면신경마비‧종양 등에 적용

귀의 구조는 귓바퀴부터 안쪽 방향으로 △외이 △중이 △내이로 이뤄져 있습니다. ‘외이’는 귓바퀴부터 고막 전까지 소리를 전달하고, ‘중이’는 소리를 전달하면서 증폭시키며, ‘내이’는 청각‧평형 기능을 담당하는 감각기관과 신경이 분포합니다.

이중 귓속 가장 안쪽 부위인 내이는 ‘속귀’라고도 합니다. 자연에 빗대어서 생각하면 동굴의 깊숙한 곳이며, 뼈 조직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특히 내이에는 신체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을 비롯해서 달팽이관‧청신경 등 주요 기관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내이에도 다양한 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진행할 수 있는 귀 수술이 ‘내이 및 두 개저수술’입니다.

안면마비의 원인이 귓속 문제이거나 메니에르병, 청신경 종양 등이 있을 때 적용해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내이 및 두개저수술인 △내림프낭 수술 △미로절제술 △안면신경 감압술  △청신경 종양 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Ⅰ. 내림프낭 수술

이충만감‧귀울림과 함께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여러 가지 이유로 달팽이관에 차이 있는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내림프액의 양이 많아져서 주머니가 만들어지는 것이 내림프낭입니다. 내림프낭 수술은 약물 치료에도 개선되지 않고, 증상이 계속될 때 시행할 수 있는 수술적 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Ⅱ. 미로절제술

청력이 없는 환자에게 메니에르병‧청신경종양‧안면신경마비 등을 치료하기 위해 내이의 구조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Ⅲ. 안면신경 감압술

귓속뼈로 지나가는 안면신경이 외상‧염증‧종양으로 손상돼 안면마비가 발생했을 때 신경이 빨리 회복하도록 안면신경 주위를 감압하는 수술입니다.

Ⅳ. 청신경 종양 수술
내이와 뇌를 연결하는 청신경(전정신경)에 종양이 생겼을 때 귓속뼈를 통하거나(경미로 접근법) 머리뼈를 통해(중두개와 접근법)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취재 도움 : 소리이비인후과 신중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