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23 (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어깨에 하얀 비듬? 두꺼운 각질 ‘두피 건선’ 특징 & 관리
어깨에 하얀 비듬? 두꺼운 각질 ‘두피 건선’ 특징 & 관리
  • 오하늘 기자
  • 승인 2024.04.03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깨에 하얀 비듬?
두꺼운 각질 ‘두피 건선’ 특징 & 관리


※ 만성 피부 질환 ‘건선’
‘건선’은 발병 원인이 불명확한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현재까지는 신체의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 피부 각질 세포가 자극을 받으면 생기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건선은 피부에 홍반, 하얀 각질, 가려움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주로 팔‧등‧목‧다리에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신체 모든 피부에 발생할 수 있고, ‘두피’도 포함됩니다. 건선 환자 중 약 50%는 ‘두피 건선’이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 피부색에 따른 두피 건선 특징  
-흰색 피부 : 붉고, 비늘 모양으로 발생
-유색 피부 : 보라색, 짙은 갈색으로 발생 


※ underline1. 두피 벗어나 다른 부위에서도 관찰  
두피 건선은 두피에만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얼굴 주변 등 신체 다른 곳에도 동반합니다. 예를 들어 △목덜미 △헤어라인 △이마 △귀 안팎에서도 관찰됩니다.

※ 두피 건선이 확장되는 부위 
-목덜미
-헤어라인
-이마 
-귀 안팎


※ underline2. 비듬과 비슷해 보이지만 달라
두피 건선 초기에는 비듬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비듬은 피부 변색‧부종 등 염증의 징후 없이 두피 각질이 벗겨지고 가려운 증상입니다.

※ 두피 건선 vs 비듬 증상

① 두피 건선 
-두피를 비롯해 신체 곳곳에 생길 수 있다
-두껍게 융기된 은색의 각질(비늘)을 보인다
-발진‧염증이 발생하는 동안은 가려울 수 있다

② 비듬 
-두피에 한정적으로 발생한다 
-기름기가 많은 노란색 비듬이 생긴다
-두피 건선보다 가려움증이 심하다


[Check!] 
비듬이 발생하는 원인도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다양한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파킨슨병, 우울증 같은 특정 질환이 있으면 비듬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듬은 비타민 결핍, 면역 체계 문제 등 건강 문제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정신과 질환에 사용하는 리튬, 바이러스성 질환을 치료하는 인터페론 같은 특정 약물도 비듬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 ‘비듬’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들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파킨슨병
-우울증
-비타민 결핍
-면역 체계 문제 
-특정 약물의 영향


※ underline3. 두피 건선 치료 & 각질 제거  
두피 건선의 완치법은 없습니다.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고, 악화‧재발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환자 상태에 따라 △전신 치료 △스테로이드 치료 △국소 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① 전신 치료
두꺼운 모발은 두피 건선의 국소 치료 적용을 어렵게 합니다. 때문에 전신 치료는 두피 건선 치료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생물학적 제제는 건선에 대한 표적 약물입니다. 두피 건선이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발생하면 자외선‧광선요법을 적용합니다. 광선요법은 염증을 줄이지만, 머리카락이 있는 두피 건선에는 효과가 적습니다.

② 스테로이드 주사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 약물 주사는 두피의 염증과 가려움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을 겪을 수 있어서 다른 치료법이 도움이 될 때까지 제한적으로 적용합니다.


③ 국소 치료

두피 국소 치료법은 다른 치료법과 함께 적용합니다. 우선 살리실산‧요소‧젖산‧페놀 같은 활성 성분으로 만든 각질 용해제를 이용하면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두꺼운 인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샴푸 후 젖은 두피에 오일‧로션‧크림‧연고를 바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후 두피 각질이 부드러워지면 가는 빗이나 브러시를 사용해서 조심스럽게 각질을 제거합니다.
샴푸는 콜타르‧살리실산 성분이 함유된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타르는 건선의 가장 오래된 치료 성분 중 하나며, 경미한 두피 건선을 관리하는데 유일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 두피 각질 제거하는 빗질 방법
-빗을 두피에 거의 평평하게 유지한다
-가볍게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빗는다
-빗질을 너무 세게 하면 피부 손상에 따른 감염과 모발이 끊어져서 일시적인 탈모가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한다


※ MEMO
만성적이며, 잘 재발하는 두피 건선이 의심되면 진료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피 건선을 겪는 사람들은 두꺼운 은색 각질이 어깨에 떨어져서 누군가에게 드러나는 것이 고민입니다. 외출 시 밝은 색 상의나 셔츠를 입으면 이런 고민을 덜 수 있습니다. 

* 참고 자료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National Eczema Association
-Mayo Clinic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