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2 16:54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연구 통해 어느 정도 효과 확인된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연구 통해 어느 정도 효과 확인된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 정별 기자
  • 승인 2023.09.27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통해 어느 정도 효과 확인된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 노년기 적 ‘치매’

초고령화 시대의 그늘 중 하나가 퇴행성 뇌신경계 질환인 ‘치매’입니다. 치매는 아직 발병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없고, 완치법도 없습니다. 치매 예방과 발병 위험을 줄이는 방법 중 연구를 통해 어느 정도 효과가 확인된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 건강에 좋은 음식]

※ underline1. 푸릇푸릇 ‘잎채소 & 십자화과 채소’
잎채소는 △케일 △쑥갓 △치커리 △시금치 등 잎을 먹을 수 있는 채소입니다. 엽산과 비타민B가 풍부해서 인지기능을 향상 및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십자화과 채소인 △양배추 △브로콜리 △청경채 등도 치매와 관련된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 비타민이 많습니다.

* 잎채소 효능
-인지기능 향상
-우울증 완화

* 십자화과 채소 효능 
-치매 관련 호모시스테인 수치↓


※ underline2. 베리 굿~ ‘베리류 과일’

블루베리, 라즈베리, 체리 등 베리류 과일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돼 있습니다. 이 성분은 활성산소 유해물질인 자유라디칼에 따른 뇌 손상의 진행을 막습니다. 또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염증반응 및 항산화작용도 합니다.

* 베리류 과일 효능
-플라보노이드가 뇌 손상 막아
-다양한 비타민 풍부
-항염증반응 및 항산화작용


※ underline3. 뇌에 유익한 ‘오메가-3 & 견과류’ 

오메가-3는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뇌 건강에 유익하다는 사실이 입증됐습니다. 오메가-3는 △올리브오일 △참치 △연어 △고등어 등에 많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중 하나인 DHA는 뇌 건강을 위해 매일 200mg 섭취를 권장합니다. 견과류나 해바라기씨‧호박씨 등도 뇌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오메가-3 풍부한 음식
-올리브오일 
-참치 
-연어 
-고등어 


[뇌 건강에 나쁜 음식]

※ underline4. 혀만 즐거운 달달한 ‘고과당 음식’ 
우리 뇌는 세포 활동을 위한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포도당’ 형태의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고과당 식사는 뇌에 과도한 포도당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뇌의 과도한 포도당은 기억력 손상, 기억장애를 일으킵니다.

* 고과당 음식의 뇌 건강 문제 
-기억력 손상
-기억 장애  

※ underline5. 뇌혈관 손상시키는 ‘튀긴 음식’ 
기름에 튀긴 음식의 과도한 섭취는 체내 염증을 일으킵니다. 결국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손상시켜서 기억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뇌혈관 문제로 뇌 조직이 손상돼 치매가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와도 관련 있습니다. 
이외에 △햄‧가공육 등 질산염 음식 △고탄수화물 식품 △알코올 등도 뇌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 튀긴 음식과 치매 연관성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염증 발생
-뇌에 혈액 공급하는 혈관 손상시켜 
-기억력 장애 및 ‘혈관성 치매’ 단초


※ MEMO

치매 등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만 먹고, 그렇지 않은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치매는 유전적‧환경적 요인 등 선·후천적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병합니다. 때문에 평소 실천할 수 있는 식습관 개선으로 발병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으면 긍정적인 것입니다.

* 취재 도움 : 가톨릭대 국제성모병원 신경과 안상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