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신나게 놀수 있는 놀이터 7곳은?
아이들이 가장 신나게 놀수 있는 놀이터 7곳은?
수도권 0곳, 국립생태공원 등 모두 지방에 위치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2.11.23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우리공원 숲속놀이터.
범우리공원 숲속놀이터.

놀이는 어린이에게 생활이자 교육이며, 즐거움이다. 잘 만든 놀이터는 아이들의 신체‧사회‧정서‧인지 발달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면서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국내 놀이터는 어디일까? 아쉽게도 인구의 50%가 몰려 있는 수도권은 한 곳도 없고, 모두 지방에 모여 있다.

안전하고 모험적이며, 어린이들이 충분히 쉴 수 있는 올해의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로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 생태놀이터 등 7곳이 선정됐다.

7곳은 △국립생태원 생태놀이터(충남 서천군) △물초울공원 어린이모험놀이시설(경남 진주시) △큰나무놀이터(울산 울주군) △범우리공원 숲속놀이터(경북 예천군) △연경유치원 놀이터(대구 북구) △사계절상상놀이터(대전 유성구) △사명대사 유적지 연꽃타워 놀이터(경남 밀양시)다.

행정안전부는 2012년부터 매년 어린이 안전에 대한 관심 제고와 안전한 어린이 놀이시설 설치를 장려하기 위해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을 7~8곳 선정해서 발표하고 있다.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은 △안전관리 실태 △유지관리‧운영 △아동발달 연계 △안심 디자인 △공동체 활성화 등 5개 분야를 평가해서 최종 선정한다. 선정한 시설에는 인증서와 인증판이 수여되고, 향후 3년간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로 운영된다.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은 전국 7만9000여 개의 시설 중 시‧도 및 시‧도 교육청에서 50곳을 추천 받아 △놀이시설 설계‧디자인 △안전 검사 △안전 자문‧상담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의 서면 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특히 안전 및 유지관리 상태가 우수하고, 아동발달과 연계한 놀이시설 배치, 놀이시설의 다양성과 창의성 등에 비중을 두고 심사했다. 세부적으로는 △아동 발달에 적합한 놀이시설 △이용자 나이 적합성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의 충분성 여부 등을 살폈다.

선정된 곳 중 ‘국립생태원 생태놀이터(충남 서천군)’는 온 가족이 대형 놀이공원에 온 느낌으로 다 함께 놀이 시설을 즐길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놀이시설에는 △안전 표지판 △이용 수칙 △비상 연락망 등이 구체적으로 잘 표시돼 있고, 안전요원이 현장에 상주하는 등 안전 및 유지관리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립생태원 생태놀이터.
국립생태원 생태놀이터.

특히 국립생태원의 주제에 어울리는 조형으로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신체놀이‧인지놀이 등 다양한 형태의 놀이시설을 배치했다.

또 어린이부터 청소년‧성인까지 함께 소풍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주변에는 편의점‧수유실‧보건실 등 편의시설도 갖췄다.

‘물초울공원 어린이모험놀이시설(경남 진주시)’은 조성 과정에서 인근 초등학생‧학부모‧주민 등의 의견을 반영, 연령대를 고려한 놀이시설을 설치했다.

놀이기구는 △유아용 미끄럼틀 △1인‧다인용‧부모와 함께 타는 그네 등 난이도별로 영역을 구분했다.

아울러 물‧모래 등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환경뿐만 아니라 펌프놀이‧자가발전시소 등 창의적이고 모험적인 놀이시설도 설치했다.

놀이시설 옆에는 물놀이시설도 함께 마련해서 계절 변화에 따른 시설 이용 선택의 폭을 넓혔고, 휴식공간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함께 배치했다.

한편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로 지정돼도 안전관리 소홀에 따른 중대사고 발생, 안전 검사 미이행 또는 불합격, 보험 미가입 등 안전관리 의무위반 등이 발견되면 취소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