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0 12:08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은 모두 이롭다? 똑똑한 ‘케어푸드’ 섭취 ABC
건강식품은 모두 이롭다? 똑똑한 ‘케어푸드’ 섭취 ABC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2.05.0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식동원(藥食同原)’. 음식은 약과 같아서 식품을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좋은 음식은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해서 질병을 예방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기반이 됩니다. 

과거에는 영양 섭취가 부족했지만, 최근에는 영양 과다에 따른 건강 문제가 이슈입니다. 현대인들은 너무 잘 먹어서 병이 생기는 현실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100세 시대를 바라보며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다양한 유형의 식사 문화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방법은 개개인의 신체 상태와 식생활 습관을 고려해서 적용해야 안전하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건강식을 챙길 때 살피고 따져야 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음식으로 건강 돌보는 ‘케어푸드’

사람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원을 충당하기 위해 음식을 섭취합니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할수록 소화 기능은 떨어지고, 식도 근육이 약해져서 음식을 받아들이고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점차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와 관련 실버푸드는 노인을 의미하는 실버(silver)와 푸드(food)를 합친 말로, 음식을 씹거나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이 쉽게 먹을 수 있도록 건강 상태에 맞춰 연화식‧저작식 등으로 만든 고령친화 식품입니다. 

이처럼 건강식품 시장이 커지면서 노인‧환자에 그치지 않고, 임산부‧어린이처럼 영양 관리가 필요하거나 체중 감량 및 운동 보조를 위한 식단까지 개념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음식으로 건강을 돌본다는 의미로 ‘케어푸드’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도한 건강식은 건강에 안 좋다

현대인들은 건강식에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병적으로 건강식을 찾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결과를 초래하는 이론 중 하나가 ‘건강식품 탐욕증(Orthorexia ner-vosa)’입니다.

1997년 미국 스티븐 브래트만 박사가 주장한 용어로, 칼로리와 식재료 성분 등을 과도하게 따지면서 식단을 제어하려는 습관을 뜻합니다. 

학술지 ‘스포츠&운동(Human Sport & Exercise)’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건강식품 탐욕증이 있는 사람은 △인공 색소 △화학 조미료 △방부제 △잔류 농약 △유전자 조작 식품 △소금 △설탕 등에 과도한 거부감을 갖습니다. 

가천대 길병원 가정의학과 고기동 교수는 "이는 건강한 음식만 먹어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이라며 "건강식품 탐욕증이 과하면 외식이나 사회 활동이 불가능해지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건강식품 탐욕증 때문에 거부감 느끼는 음식들

- 인공 색소 
- 화학 조미료 
- 방부제 
- 잔류 농약 
- 유전자 조작 식품 
- 소금 
- 설탕 

▶‘키토제닉’ 다이어트 시 주의할 점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식사를 이용한 체중 감량법 중 ‘키토제닉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적게 섭취하고, 지방을 많이 섭취해 ‘케토시스 상태’가 되게 하는 저탄고지방식의 식사요법입니다.

케토시스는 탄수화물이 부족할 때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신진대사 상태를 의미합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에서 치팅 데이(Cheating Day)는 금물입니다. 치팅데이는 식단 조절 중 부족했던 탄수화물을 보충하기 위해 1~2주에 한 번 정도 먹고 싶었던 음식을 먹는 날을 의미합니다. 

치팅으로 인한 탄수화물 과다 섭취로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됩니다. 이때 탄수화물이 신체에 저장되면 케토시스 상태가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저탄수화물 고지방을 섭취하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영양의 불균형과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신장·췌장·쓸개 질환자 △비만 △수술을 받은 사람 △마른 사람 △대사 장애 환자 △식욕부진증 환자 등은 피해야 합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할 땐 반드시 비타민‧칼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 피해야 할 경우 

- 신장·췌장·쓸개 질환자
- 비만 
- 수술을 받은 사람
- 마른 사람 
- 대사 장애 환자 
- 식욕부진증 환자 

▶아침 공복에 챙기면 좋은 음식

건강을 위한 최고의 식단은 이참입니다. 아침 공복에는 위장에 좋은 음식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점막 재생과 보호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 위 점막 보호에 효과가 있는 감자 등이 좋습니다. 

특히 이른 아침과 오전 중에 고혈압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체내 나트륨 성분은 몸 속 수분을 흡수해서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 오이의 칼륨 성분이 몸속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또 오이의 95%는 수분이기 때문에 자는 동안 부족했던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아침 식사에 단백질이 빠질 수 없습니다. 질 좋은 단백질이 들어 있는 식품 중 하나인 달걀을 섭취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 건강한 아침 식단  

-위 점막 재생‧보호하는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
-위 점막 보호에 효과 있는 감자 
-풍부한 칼륨 성분으로 나트륨 배출 돕고 수분 보충하는 오이
-질 좋은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

▶지중해식단·실버푸드 ‘각광’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지중해식 식단’은 그리스‧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즐겨 먹는 전통 음식입니다.

기름진 동물성 지방 대신 해산물‧채소‧과일‧올리브오일 등 건강한 지방을 주재료로 사용합니다.

고기동 교수는 "지중해식 식단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을 비롯해서 당뇨병‧비만 등 다양한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항산화·항노화 작용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됩니다. 또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뇌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지중해 식단의 건강 효과 

- 주재료로 해산물‧채소‧과일‧올리브오일 등 건강한 지방 사용
-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비만 등 다양한 만성질환 예방
- 항산화·항노화 작용 및 정신 건강에 도움
- 뇌 기능 향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