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2-07 18:09 (수)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진단‧치료 후 관리의 모든 것 
'유방암' 진단‧치료 후 관리의 모든 것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2.04.20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약 24만 명의 새로운 암 환자가 발생합니다. 암 치료를 받은 후 일상생활을 이어가는 암 유병자는 2018년 기준 200만 명이 넘습니다.

신규 암 환자와 암 생존자가 점차 늘면서 암 치료 후 생활방법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합니다. 특히 여성은 여성암 발병 1위인 유방암 치료 후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유방암 치료 후 임신, 건강기능식품 섭취, 신체활동 등 다양한 일상생활 중 어떤 것들이 가능하고, 재발을 막는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지 묻습니다.      

유방암을 포함한 모든 암은 치료만큼 중요한 것이 치료 후 관리입니다. 인천 가천대 길병원 외과 김윤영 교수의 도움말로 유방암 생존자들이 흔하게 궁금해 하는 내용을 Q&A로 풀었습니다.

Q. 유방과 유두 부위에 찌릿하나 통증이 있는데, 유방암 재발 증상인가.

진료실에 내원하는 환자 대부분은 통증이 생기면 걱정을 굉장히 많이 합니다. 혹시 유방암이 재발한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유방 통증은 보통 생리적인 현상으로서 유방의 종양 형성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감염이, 염증, 압박하는 종양, 피부 질환이 있을 때 영향을 받아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에 통증이나 찌릿함 같은 이상 증상이 있으면 담당 의사와 상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유방암 생존자는 추적 검사가 필요한데, 어떤 검사를 진행하나요.

유방암의 완치 판정은 어렵습니다. 유방암은 늘 재발과 전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방암은 생물학적 유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유형에 따라 치료 방법과 예후가 모두 다릅니다.

이 같은 이유로 추적 검사 기간과 검사 방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검사에서는 보통 양측 유방, 유방 주변 림프절, 뼈, 폐, 간 등을 살펴봅니다.

Q. 항호르몬요법 시 다른 질환 약을 함께 복용해도 괜찮나요.

호르몬제는 정확한 시간을 지켜서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항호르몬제도 24시간 또는 12시간을 기준으로 정해진 시간에 매일 정확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다른 질환 약물과 동시에 복용해도 무방하고,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약물 상호 작용으로 치료 효과를 떨어뜨리는 약제가 포함될 수 있어서 복용하는 약물에 대해 담당 의사와 꼭 상의해야 합니다.

Q. 유방 성형수술을 받으면 유방암 검진을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과거 유방 성형수술은 대부분 파라핀을 유방 실질 조직에 넣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인 유방 검진으로는 유방암 여부 확인이 불가능해서 유방 MRI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됩니다.

요즘 시행하는 유방 성형술은 대부분 대흉근 아래에 보형물을 삽입합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유방암 검진은 유방 촬영술과 초음파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아울러 유방 성형수술과 유방암은 연관성이 없습니다. 유방암 재발과도 관련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Q.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해도 유방 건강에 문제가 없나요.

유방암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진료실에서 제일 궁금해 하는 부분입니다. 상황버섯, 차가버섯 달인 물, 민들레 홀씨 등을 복용해도 괜찮은지 묻습니다.  

항호르몬제 및 다른 처방약을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경우 간이 많은 활동을 합니다. 평상시에는 간에 문제가 없지만, 건강보조식품들의 영향으로 매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강보조식품 복용 시에는 주치의와 충분히 상의하나 후 복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Q. 갱년기여서 석류‧노니‧칡 같은 음식을 먹고 있습니다. 유방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나요.

해당 음식들은 유방암 예방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반면 여성호르몬 성분이 많은 음식은 갱년기 여성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순 있지만, 유방암 위험을 높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때문에 유방암을 치료하는 환자는 여성 호르몬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복용을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가 끝나면 조심스럽게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Q. 한약을 복용해도 괜찮나요.

한약을 유방암 치료 약제와 함께 복용하면 치료 약제와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 한약 자체가 상당부분 간에 부담을 주고, 또 부담 정도는 어느 정도인지 예측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특히 간부전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유방암 치료 중에는 한약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유방암 환자가 임신을 해도 되나요?

여러 연구결과 유방암 환자의 임신은 질병의 예후와 큰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환자 상태 및 여러 현실적인 요건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고, 임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이 분야는 전향적 무작위 연구가 어렵기 때문에 간혹 이견이 있지만, 현재까지는 임신을 해도 괜찮다는 것이 대다수 의료진의 의견입니다.

Q. 유방암 치료 후 권고되는 신체활동과 운동은 무엇인가요.

보통 유방암 환자는 항호르몬요법 및 폐경 후 생리적인 신체 변화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적정 체중 관리가 치료 예후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또 유방 수술 후 체형의 비대칭에 따른 신체 보상 작용으로 수술 부위 및 전신 통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어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교정운동이 추천됩니다.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 권고되며, 강도는 심박수를 70% 이상 높이는 정도가 좋습니다. 유방 수술 후 양쪽 유방의 비대칭을 교정하는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