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임신‧출산 가이드 ⑬ 임신과 우울증 
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임신‧출산 가이드 ⑬ 임신과 우울증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4.0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은 생애주기 동안 남성보다 많은 신체 변화를 겪습니다. 월경‧임신‧폐경을 거치면서 큰 너울처럼 호르몬 변화가 발생하고, 이에 따른 산부인과 문제도 나타날 수 있어서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은 여성의 신체 변화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여성과 태아가 모두 건강 하려면 임신 전부터 출산 후까지 모든 과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 같은 임신‧출산 준비와 관리는 여성만의 몫이 아닙니다. 배우자도 함께 참여해야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부 공동의 과제입니다. 강북삼성병원 산부인과 김서연 교수의 자문으로 ‘부부가 함께 준비하는 임신‧출산’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임신과 출산은 한 여성과 가족들에게 아주 특별한 기억이며, 행복한 순간입니다. 반면 임신과 출산 기간에는 엄청난 호르몬의 변화, 분만, 육아로 인해 발생할 현실적인 변화에 대한 걱정으로 정신과적인 질환에 무척 취약해지기도 합니다. 

실제 약 30%의 산모는 출산 후 산후우울감을 호소하며, 많게는 10%의 산모가 출산 후 산후우울증에 합당한 소견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특히 조산 등의 임신 합병증이 동반되거나 신생아가 중환자실에 입원하면 산후우울증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출산 후 우울한 기분은 왜 생기는 걸까?

임신과 분만은 임신 자체에 영향을 받는 성호르몬 변화뿐 아니라 그 외 호르몬의 생성 기관 및 기전 및 면역 반응의 변화도 발생합니다. 
특히 에스트로겐이라는 성호르몬 변화가 산후우울감을 발생시키는 호르몬 변화의 핵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을 하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상승하고, 분만 후 갑작스러운 에스트로겐 감소가 나타납니다. 
에스트로겐은 우울증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수치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러 작용을 통해 혈중 세로토닌 양을 증가시키는데, 임신 중 증가된 에스트로겐이 분만과 함께 갑작스럽게 감소하면서 세로토닌 양에 갑작스러운 변화를 줘서 우울감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 임신 중 변화하는 모체에 대한 거부감, 분만 자체에 대한 공포, 아이의 건강에 대한 불안, 분만 후 육아에 대한 현실적인 걱정까지 더해집니다. 여기에 △조산 △임신중독증 △산후출혈 등의 임신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태아 기형 △신생아중환자실 입원 등의 신생아 문제가 함께 있는 경우, △경제적인 문제 △가정 폭력 등의 사회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더 큰 스트레스가 발생해서 산후우울감이 크고 산후우울증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주산기우울증, 이렇게 진단해요 

임신 중 우울증과 산후우울증을 통칭해서 주산기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우울증의 진단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9가지 증상 중 5가지가 2주간 지속할 때 우울증으로 진단합니다. 

위와 같은 주요 우울증에 합당한 소견이 임신 기간과 산후 한 달 이내에 시작됐을 경우 주산기 우울증으로 진단합니다. 임신 중이나 산후에는 △피로감 △식욕변화 △수면변화 등의 우울증 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는 이 기준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산기 우울증의 진단 기준은 ‘에딘버러 산후우울증척도’를 사용합니다. 에딘버러 산후우울증척도는 아래와 같으며, 합계 점수를 평가해서 진단합니다.

※ 주산기우울증 진단하는 ‘에딘버러 우울증 척도’

 

자주 그렇다

  때때로   그렇다

거의 그렇지 않았다

전혀 그렇지 않았다

사물의 재미있는 면을 보고 웃을 수 있다.

0점

1점

2점

3점

어떤 일들을 기쁜 마음으로 기다렸다.

0점

1점

2점

3점

일이 잘못되면 내 자신을 탓했다.

3점

2점

1점

0점

특별한 이유 없이 초조하고 불안했다.

3점

2점

1점

0점

이유 없는 두려움 혹은 공포심을 느꼈다.

3점

2점

1점

0점

나를 둘러싼 상황이 너무 버겁게 느껴진다.

3점

2점

1점

0점

너무 불행해서 잠이 오지 않았다

3점

2점

1점

0점

슬프고 비참한 기분이 든다

3점

2점

1점

0점

너무 불행해서 눈물이 났다

3점

2점

1점

0점

자해 또는 자살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3점

2점

1점

0점

* 0~8점: 정상, 9~12점: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 13점: 심각한 산후우울증

▶주산기우울증의 약물 치료 & 비약물 치료  

많은 임신부들이 임신 중 약물 사용을 걱정해서 치료에 소극적입니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은 주산기우울증은 임신 중 불량한 영양섭취 및 휴식을 유발할 뿐 아니라 그 자체만으로도 여러 임신합병증을 일으킵니다.
또 소홀한 산전 진찰 때문에 여러 임신 합병증의 발생을 간과해서 악화된 상태에서 병원에 내원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임신 중 음주에 따른 태아알코올증후군으로 출생아의 인지 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고, 자살 또는 신생아에 대한 공격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산기우울증의 치료법에는 크게 약물 치료와 비약물적인 치료가 있습니다. 정도가 약하거나 약물 사용에 따른 태아 기형 위험도가 높은 초기 임신의 경우에만 비약물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비약물적인 치료법에는 △인지치료 △면담기법 △행동치료 △명상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우울증의 정도가 중등도 이상이고, 이유 없는 초조함〮불면 같은 신체 증상이 있을 때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또 우울증 가족력이나 과거력이 있는 경우, 특히 4번 이상의 우울증 재발이 있었던 경우 적극적으로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우울증이 심하면 망상〮환청이 발생하거나 자신 또는 타인을 해치려고 할 수 있는데, 이 같은 경우 입원치료를 합니다. 
약물 치료 시에는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초기 임신에서는 유산 위험성을 높여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가 조산 및 태아 기형 위험도를 높인다는 연구가 있었지만, 이 결과는 연구마다 달라서 명확한 관계를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 약물 치료 vs 비약물적인 치료 

① 약물 치료
-우울증이 중등도 이상이고, 이유 없는 초조함〮불면 증상이 있을 때 고려
-우울증 가족력이나 본인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시행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를 우선적으로 처방하며, 초기 임신의 유산 위험을 높여 주의해서 사용

② 비약물적인 치료 
-우울증 정도가 약하거나 약물에 따른 태아 기형 위험이 높은 초기 임신에 적용
-인지치료, 면담기법, 행동치료, 명상 등 진행  

▶건강한 임신을 위해 ‘우울&불안 검사’ 권고 

임신과 산욕기 기간 중 적어도 한 번 이상은 우울과 불안에 대해 검사가 권고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산전 진찰 중 한 번 그리고 산후 진찰 시 한 번입니다. 언급한 진단 기준에 대한 것뿐 아니라 관련된 질환으로 이전에도 병원 진료를 본 적이 있는지, 혹시 우울증 위험 인자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직 정신과적 질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지 않아서 치료가 꺼려지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만큼 주산기우울증이 있는지 확인하는 선별 검사 과정에 거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임신과 출산 그리고 행복한 가족을 위해서 산모의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해야 합니다. 새 생명의 소중한 탄생에 대한 기쁨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임신 중 마음 건강도 챙겨보는 것이 어떨까요?

취재 도움 : 강북삼성병원 산부인과 김서연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