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16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임신‧출산 가이드 ⑮ 임신과 갑상선 질환
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임신‧출산 가이드 ⑮ 임신과 갑상선 질환
  • 박성호 기자
  • 승인 2022.04.0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은 생애주기 동안 남성보다 많은 신체 변화를 겪습니다. 월경‧임신‧폐경을 거치면서 큰 너울처럼 호르몬 변화가 발생하고, 이에 따른 산부인과 문제도 나타날 수 있어서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은 여성의 신체 변화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여성과 태아가 모두 건강 하려면 임신 전부터 출산 후까지 모든 과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 같은 임신‧출산 준비와 관리는 여성만의 몫이 아닙니다. 배우자도 함께 참여해야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부 공동의 과제입니다. 강북삼성병원 산부인과 김서연 교수의 자문으로 ‘부부가 함께 준비하는 임신‧출산’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갑상선 질환은 가임기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임신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태아의 성장과 발육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건강한 임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갑상선 질환을 잘 감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임신은 갑상선호르몬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으로 모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임신에 따른 갑상선 변화와 갑상선 질환으로 인한 갑상선 변화를 구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처럼 중요하지만 어려운 임신 중 갑상선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중 갑상선의 변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호르몬은 인체 내부의 시상하부-뇌하수체에서 조절합니다. 갑상선 호르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경로를 따라서 갑상선자극호르몬이라는 것이 발생하고, 이 호르몬이 갑상선을 자극해서 갑상선호르몬을 만들며, 간에서 형성된 물질과 결합해 그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결합하지 않고 있는 단백질을 자유갑상선호르몬(유리갑상선호르몬)이라고 부릅니다. 또 호르몬은 체내의 일정한 작용을 통해 균형 있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임신을 하면 임신 초기에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임신호르몬과 임신 전반 동안 계속 증가하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에 의해서 일련의 변화가 생깁니다. 그런 이유로 임신 초기 일시적으로 갑상선자극호르몬이 감소하지만, 자유갑상선호르몬 자체는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갑상선호르몬의 주재료가 되는 요오드의 경우 임신 시 모체의 변화로 인해 그 요구량이 2배로 증가합니다. 임신 시 하루 요오드 권장 섭취량은 240μg이지만, 한국은 요오드 섭취가 과다한 편이어서 하루 평균 2mg(2000μg)을 섭취합니다. 요오드 240μg을 함유한 음식은 아래의 예시와 같습니다.

▶임신과 갑상선 질환의 진단
갑상선 질환 위험이 높은 사람에게는 임신 초기 검사에서 갑상선 기능검사를 시행하고, 그 외에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 진행합니다. 
갑상선 기능검사는 1차적으로 갑상선자극호르몬의 혈중 수치를 평가하고, 필요 시 자유갑상선의 혈중 수치를 측정해서 진단합니다. 또 관련된 항체에 대한 검사도 이뤄집니다. 진단의 간략한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울러 앞서 언급했던 대로 임신 중 갑상선자극호르몬은 임신 초기에 일시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갑상선 질환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갑상선 질환의 종류는 무척 많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갑상선기능항진 △갑상선기능저하 △갑상선결절 등 세 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① 임신 중 갑상선기능항진

임신 중 갑상선기능항진의 빈도는 전체 임신의 0.05-0.1% 정도로, 보통은 그레이브씨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피부에서 열감이 느껴지고, 더운 것을 잘 참지 못하며, 맥이 빨리 뛰고, 심장을 청진했을 때 이상소견이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정상 임신에서도 보이므로, 그 감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맥이 빠른 정도가 심하고, 안구가 돌출돼 있고, 갑상선이 커져있으며, 임신 중 체중 증가가 없는 경우는 갑상선기능항진을 의심해야 합니다. 
치료 받지 않은 갑상선기능항진의 경우 산모에게 신부전이나 아주 드물게는 갑상선 기능이 항진돼 쇼크 상태가 되는 갑상선중독발작이 발생할 수 있으며, 태아에게도 조산이나 저체중아, 기형, 심하게는 태아사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시에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항진증은 약물치료, 수술, 방사선동위원소치료를 진행합니다. 임신 중에는 방사선동위원소 치료는 금기 사항이기 때문에 갑상선항진증 치료는 보통 약물치료를 합니다. 불가피하게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임신 초기를 지난 뒤 시행합니다. 

② 갑상선기능저하

임신 중 갑상선기능저하의 빈도는 전체 임신의 2~3%로, 꽤 많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피곤함, 추위를 잘 참지 못하고, 피부와 머릿결이 푸석하며, 눈 주위 부종, 체중 증가 등이 있습니다. 이는 일부 임신 증상과 유사한 부분이 있어서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치료 받지 않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산모에게서는 △임신성고혈압 △태반조기박리 △심장기능 이상이 나타나고, 태아는 △유산 △저체중아 △출생 후 신경 및 인지 발달 장애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합성갑상선호르몬제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티록신(상품명: 신지록신)을 복용합니다.
임신 중 갑상선기능저하의 약 90%는 무증상갑상선기능저하로, 임신 중 그 치료 여부에 대해서 여러 가지 연구가 있습니다. 무증상갑상선기능저하의 경우 치료하지 않았을 때 출생아의 발달장애가 있으며, IQ 점수가 낮다는 게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TPO항체 등 갑상선 기능항체 여부에 대한 검사를 하고 이 갑상선항체의 유무와 갑상선자극호르몬 수치에 따라 임신 중 갑상선호르몬을 복용하도록 권고합니다. 

③ 갑상선결절

임신 중 갑상선에 혹이 만져지는 경우를 모두 갑상선 결절이라고 합니다. 이 결절 중에 악성(암)일 가능성은 보고에 따라 상이한데, 5~30%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갑상선에 만져지는 덩이가 있으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보통 다른 증상 없이 만져지는 갑상선 부근의 덩이가 있으며, 크기가 갑자기 커지는 경우 숨을 쉬기 힘들거나 잦은 기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역시 갑상선자극호르몬과 자유갑상선호르몬을 측정하고, 임신 중에는 갑상선초음파로 그 결절의 악성 유무를 판단합니다. 그리고 그 병변을 얇은 침을 이용해서 조직검사를 하는 것으로 최종 진단합니다. 임신 중 방사선동위원소를 이용한 방사선스캔은 금기사항입니다.
보통 악성(암)이어도 그 경과가 좋아서 정기적으로 관찰하며 분만 이후로 치료를 미룹니다. 

▶임신 중 갑상선 기능의 확인 방법 

임신 중 모든 산모들이 갑상선 기능 평가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 해당해서 갑상선 질환 위험도가 높은 경우 임신 중 갑상선 기능 평가를 진행합니다. 
또 이전에 갑상선염이 있었던 산모의 경우 산후갑상선염의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서 출산 후 6~8주 뒤 갑상선 기능 평가가 필요합니다.

※ 갑상선 기능 평가가 필요한 임신부 

-제 1형당뇨병
-자가면역질환
-갑상선종이나 기능 이상이 있거나, 과거력이 있는 경우
-갑상선 관련 항체가 있는 경우
-조산 및 유산의 과거력
-목에 방사선 노출이 된 과거력
-고도비만
-30세 이상의 산모

최근 진단 기술이 발전하며 갑상선 관련 질환으로 확인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을 둘러보면 한 명씩은 갑상선 관련 진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임신을 한 산모들은 일시적이라도 관련 질환을 겪는 경우가 흔합니다.
갑상선 질환이 증가하기 때문인지, 혹시 내가 갑상선 이상을 방치해서 우리 아기의 발달이 늦어지지 않을까 고민하는 산모들도 적지 않습니다. 쉽지만 잘 몰랐던 임신 중 갑상선 질환. 이제 초기에 검사해서 잘 치료 받아야 합니다.

취재 도움 : 강북삼성병원 산부인과 김서연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