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3 17:08 (금)
전자레인지 사용 전 꼭 확인해야 할 내용
전자레인지 사용 전 꼭 확인해야 할 내용
  • 조승빈 기자
  • 승인 2019.05.3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레인지 사용 전 꼭 확인해야 할 내용 

간편식의 소비 증가로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음식의 가열·조리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안전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담는 그릇의 재질이 적합하지 않으면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물질도 분비됩니다. 전자레인지 사용 전 꼭 알아야 안전정보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내용을 토대로 정리했습니다. 


▶전자레인지의 식품 가열 원리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의 일종인 마이크로파(microwave)가 방출됩니다. 마이크로파는 음식물을 구성하고 있는 물 분자 등을 진동시켜서 열을 일으키고, 음식 내부부터 가열합니다.
음식의 외부에서 열을 가해서 식품의 표면에서 내부로 열을 전달하는 가스레인지‧오븐과 가열 방법이 다릅니다.


①전자레인지용 용기 선택 방법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은 종이‧유리‧도자기‧폴리프로필렌(PP) 등입니다.
-용기 구매 시 표시사항에 적힌 ‘전자레인지용’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동일한 재질로 만들어진 용기여도 제조방법에 따라 내열성‧내구성이 다를 수 있어서 전자레인지 사용 용도로 만들어진 전용 용기를 선택합니다.


※ 기억하세요!

-내열 온도가 낮은 플라스틱 재질의 용기는 녹거나 외형이 변형될 수 있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열성이 낮은 일반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재질, 고주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멜라민수지 재질은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금속 재질 용기나 알루미늄 호일은 전자레인지에서 나오는 마이크로파가 투과하지 못하고 금속에 부딪혀 불꽃을 일으킵니다. 화재의 위험이 있어서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②전자레인지 식품 조리 시 주의사항

-식품 조리용으로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포장된 식품은 포장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 용기에 담아 사용합니다.
-기름기나 수분이 많은 식품은 고온으로 과열될 수 있어서 플라스틱 재질 용기보다 전자레인지용 유리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봉된 용기나 포장은 뚜껑을 조금 열거나 용기에 구멍을 내서 용기안의 물이 수증기로 변해 터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전자레인지에 가열된 식품을 꺼낼 땐 화상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장갑 등을 이용합니다.
-즉석 조리식품은 제품에 표시된 조리방법에 따라 전자레인지의 출력‧가열시간 등을 지켜서 사용합니다.


※ 한 번 더 확인하세요!

-컵라면처럼 폴리스티렌(PS) 재질로 만든 용기는 절대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하지 않습니다.
-컵라면은 종이용기로 돼 있고 내면을 폴리프로필렌(PP)으로 코팅해서 ‘전자레인지 조리용’으로 만든 제품은 조리방법에 따라 전자레인지에 넣고 조리할 수 있습니다.
-계란‧밤 등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서 조리해야 터지지 않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물을 가열할 경우 끓는 모습이 보이지 않지만 끓는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 과열되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식품을 해동할 경우 포장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서 진행합니다.
-플라스틱 용기에 넣은 식품을 오랫동안 가열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