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3:29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재건수술 후 도움이 되는 팔·어깨 운동
유방암 재건수술 후 도움이 되는 팔·어깨 운동
  • 최성민 기자
  • 승인 2019.02.1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 재건수술 후 도움이 되는 팔·어깨 운동
 
유방암이 국내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1위에 올랐습니다. 유방암 때문에 유방을 절제한 경우 유방 재건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방 재건수술은 외상‧화상 등으로 유방이 손상된 경우에도 이뤄집니다.
하지만 유방암 수술과 유방 재건술 후 어깨와 팔의 사용이 줄어들면 어깨관절이 점차 굳어서 팔의 운동능력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여성병원인 미국 브링엄 여성병원의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유방 재건수술 후 도움이 되는 팔‧어깨 운동에 대해 소개합니다.
 
▶유방 재건술

유방 재건술은 크게 △실리콘 등 보형물 삽입술 △조직 확장 보형물 삽입술 △자가 조직 이용 피판술이 있습니다.
조직 확장 보형물 삽입술은 유방에 조직 확장기를 삽입한 후 주사기로 식염수를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피부가 충분히 확장되면 조직 확장기를 제거하고 영구보형물로 교체합니다. 자가 조직 이용 피판술은 피부와 근육을 신체 다른 부위에서 떼어와 유방 재건에 이용하는 수술법입니다.
유방 재건술은 환자상태, 유방을 절제한 방법, 건강한 유방상태 등을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유방 재건술 후에는 재건 유형에 따라 환자가 지켜야할 내용이 있습니다.
 
①모든 유방 재건 환자

-샤워는 수술 부위 삼출액을 빼주는 배수구가 제거되고, 소독이 끝날 때까지 스폰지를 이용해서 한다.
-잘 때 베개를 사용해 팔을 가슴보다 높게 두면 붓기가 줄어든다.
-진통제는 처방받은 대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보형물이나 조직 확장기 사용 환자

-수술 후 첫 4주 동안은 5kg 이상 물건을 들지 않는다.
-수술 부위 삼출액을 빼주는 배수구가 제거될 때까지 팔을 어깨 높이(약 90도) 이상 올리지 않는다.
 
③자가 조직 이용 피판술 환자

-수술 후 8주 동안 큰 차의 트렁크 문이나 뻑뻑한 창문을 닫는 저항운동을 피한다.
-수술 부위 삼출액을 빼주는 배수구가 제거될 때까지 팔을 어깨 높이(약 90도) 이상 올리지 않는다.
-배수관이 제거될 때까지 5kg 이상 물건을 들지 않는다.
-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다.
-잠자리에서 일어날 땐 수술 받지 않은 반대 팔 쪽으로 몸을 움직인다.
-양쪽 가슴을 모두 재건한 경우 도움을 받으면서 복근을 사용해 일어난다.
 
▶유방 재건술과 운동
유방 재건술 후 운동은 주치의와 상의해서 진행합니다. 보통 수술 하루 이틀 후부터 하루에 2~3회, 몇 분 정도 돌아다니도록 노력합니다. 수술 4주 뒤부터는 충격이 없는 저충격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방 재건술 후 팔‧어깨에 도움이 되는 운동

수술 부위 삼출액을 빼주는 배수관이 제거되면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팔‧어깨의 움직임이 개선되도록 도와줍니다. 하루에 2~3회, 5~10회씩 반복합니다. 운동은 천천히 그리고 율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운동들은 앉은 자리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실천 중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으면 운동을 멈추고 주치의와 상의합니다.
 
①어깨 돌리기

어깨로 원을 그린다는 생각으로 합니다. 숨을 들이마시며 어깨를 위로 올렸다가 뒤로 젖힌 다음 숨을 내쉬며 어깨를 내립니다.
 
②팔로 톱질하기

톱질하듯이 하는 운동입니다. 한쪽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더 구부리기 위해 뒤로 당긴 다음 팔을 앞으로 뻗어 팔꿈치를 곧게 펴는 것을 반복합니다.
 
③어깨 걸어 오르기

손가락으로 벽을 걸어 올라가며 어깨에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벽 앞에서 팔을 곧게 펴고 손가락을 벽에 댑니다. 팔이 부드럽게 스트레칭이 되는 느낌이 들 때까지 손가락으로 벽을 타고 올라갔다가 내려옵니다.
 
*유방 재건술 후 배수관이 제거될 때까진 팔을 어깨 높이 위로 올리지 말아야 합니다.
 
④어깨 회전하기

양쪽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린 상태에서 어깨뼈(견갑골)가 접히는 느낌이 들게 팔꿈치를 등 뒤로 보냈다가 펴기를 반복합니다.
 
⑤등 긁기

등 뒤쪽 허리부분에서 양 손을 맞잡습니다. 이 상태로 천천히 손을 위쪽으로 밀어 올렸다가 다시 원위치 시킵니다.
 
※조직 확장기로 유방 재건술을 받은 경우 의사가 치료 종결을 선언할 때까지 이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⑥나비 운동

양 손을 머리 뒤에 놓습니다. 좌우를 향하고 있는 양쪽 팔꿈치를 부드럽게 앞쪽으로 보게 한 후 펴기를 반복합니다.
 
*유방 재건술 후 배수관이 제거될 때까진 팔을 어깨 높이 위로 올리지 말아야 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