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2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자면서 땀 흘리고 뒤척이는 아이 ‘수면무호흡증’ 의심
자면서 땀 흘리고 뒤척이는 아이 ‘수면무호흡증’ 의심
  • 최성민 기자
  • 승인 2019.01.17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이건희 교수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이건희 교수

얌전하게 자는 아이가 있는 반면 다양한 행동 특징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면서 계속 코를 골거나, 코를 골지 않아도 땀을 많이 흘리고, 심하게 자주 뒤척일 수 있습니다.

이 때 대부분 부모들은 단순한 잠버릇으로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넘기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되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성인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소아에게도 적지 않게 발생합니다. 방치하면 성장은 물론 두뇌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서 빠른 진단과 치료가 관건입니다.

반가운 소식은 2018년 7월 진단에 필요한 수면다원검사가 건강보험 급여화 되면서 비용 부담이 대폭 줄었습니다. 또 소아 수면무호흡증의 주요 원인인 편도·아데노이드 비대 수술 시 피타(PITA) 수술법을 적용하면 기존 수술에 비해 통증은 줄고 회복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소아청소년 약 5%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수면무호흡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중 소아청소년이 약 5%를 차지했습니다.

성인 수면무호흡증은 심한 코골이를 동반하지만 소아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가 없는 경우도 있고, 무호흡보다 저호흡을 보이기 때문에 쉽게 알아채기 힘듭니다.

때문에 코골이가 있거나, 코골이가 없어도 자면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자주 심하게 뒤척인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하고 수면다원검사 등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보험 적용된 수면다원검사로 진단

아이의 수면무호흡증을 비롯한 수면장애는 문진, 수면다원검사, 부정교합 및 안면모양 특성 확인, 아데노이드 비대를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8시간 이상의 수면 중 뇌파, 안구운동, 근긴장도, 심전도, 산소포화도, 코골이 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수면의 질과 수면 중 신체 전반의 문제를 진단합니다. 이전에는 비용적 부담으로 검사가 쉽지 않았지만 2018년 7월부터 건강보험 급여화 되면서 이전보다 80% 정도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가 가능해졌습니다.

▶방치하면 성장장애 및 학습장애 초래

소아 무호흡증은 주로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커져서 기도를 좁게 만들어 발생합니다. 기도가 좁아지면서 뇌는 수면 중에도 호흡곤란이 올 것에 대비해 무의식적으로 각성 상태를 유지합니다.

결국 피곤이 누적되고, 짜증이 늘어서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공격성 같은 행동장애를 일으킵니다. 깊은 숙면 시 배출되는 성장호르몬이 활발하게 나오지 않아 성장‧학습 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PITA수술, 통증 적고 회복 빨라

소아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편도·아데노이드 절제 수술이 최선입니다. 소아에게는 주로 피타(PITA‧powered intracapsular tonsillectomy and adenoidectomy) 수술을 적용합니다.

기존 편도절제술이 편도가 붙어있는 피막과 근육층까지 제거했다면 PITA 수술은 편도 조직만을 제거하면서 보호막과 같은 편도 피막을 보존해 다른 조직에 상처를 주지 않아 출혈과 통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PITA 수술은 수술 시간도 15~20분으로 짧고 회복도 빨라서 수술 후 3일이 지나면 식사까지 할 수 있습니다.

소아 수면무호흡증은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아이의 수면 특징을 주의 깊게 관찰해 조금이라도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면 전문의와 상담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tip. 수면무호흡증의 수면다원검사 급여대상

수면다원검사를 원하는 모든 환자에게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내용 중 <가>, <나> 또는 <가>, <다>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가> 주간졸림증(daytime sleepiness), 빈번한 코골이(habitual snoring), 수면무호흡피로감(nonrestorative sleep), 수면 중 숨막힘, 잦은 뒤척임, 수면 중 잦은 각성 등 하나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

<나> 신체 검진 상 후두기관 내 삽관 시 어려움의 평가(Modified Mallampatti score) grade 3 이상 또는 Friedman 병기 분류에 따른 편도 크기(Tonsil size) grade 2~3 이상 또는 내시경 검사를 이용한 Muller Maneuver 상 상기도 폐쇄의 소견이 확인될 경우(※주 : 만 13세 미만 연령의 경우는 grade 3이상, 만 13세 이상 연령의 경우는 grade 2 이상 적용)

<다> 고혈압·심장질환·뇌혈관질환 또는 당뇨 기왕력이 있거나 체질량지수(BMI)가 30kg/㎡ 이상인 경우

도움말 :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이건희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