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 행정안전부
  • 승인 2019.01.2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정지 환자에게 자동으로 전기충격을 주어 심장리듬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동심장충격기!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정지 환자에게 자동으로 전기충격을 주어 심장리듬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동심장충격기!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동심장충격기를 인수 받고 즉시 전원을 켭니다. 전원이 들어오면 음성이 나오면서 사용방법을 안내해줍니다. 상체를 노출시킨 후 우측 쇄골 아래쪽에 패드를 부착하고 또 다른 패드는 좌측 유두 바깥쪽 아래의 겨드랑이 중앙선에 부착합니다. 이때, 각 패드의 표면에는 부착할 위치가 어디인지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습니다. 패드에 연결된 선을 기계에 꼽고 기계에서 자동으로 심장리듬 분석 중이라는 말이 나오면 심장 분석에 오류가 나지 않도록 환자에게서 조금 떨어져 있습니다. 제세동이 필요하다면 기계가 자동으로 충전을 하며 충전 후 제세동 버튼을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버튼을 누르기 전 주변 사람들에게 환자와 떨어지도록 주의를 주고 제세동 버튼을 눌러 줍니다. 전기 충격이 주어지고 나서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합니다. 환자가 소생하거나, 119구급대원이 도착 할 때까지, 자동심장충격기 지시에 따라 이전과정을 반복합니다. 

첫째, 전원 켜기 버튼을 누릅니다. 둘째, 패드 표면 그림을 참고하여 패드를 부착합니다. 셋째, 패드에 연결된 선을 기계에 꼽고 심장리듬을 분석합니다. 넷째, 제세동 필요시, 환자와 주변사람을 떨어지도록 한 뒤, 제세동 버튼을 눌러 전기충격을 줍니다. 다섯 째, 전기충격 후,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고 이전과정을 반복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