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영아편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영아편
  • 행정안전부
  • 승인 2019.01.2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영아에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생후 1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영아는 질식, 교통사고, 기타 외상만으로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 바로 심폐소생술입니다. 영아의 심폐소생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환자의 발 바닥을 가볍게 치며 반응을 확인합니다. 이후, 주변 사람들에게 119에 신고를 부탁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다 줄 것을 요청합니다. 그 다음 호홉을 확인합니다. 

가슴압박은 양쪽 젖꼭지를 잇는 선 중앙의 바로 아래 부분으로 검지와 중지 또는 중지와 약지 손가락을 모은 후 첫 마디 부위를 영아의 가슴뼈 부위에 접촉시킵니다. 두 개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분당 100에서~120회를 4cm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눌러줍니다. 이때, 시술자의 손가락은 영아의 가슴뼈와 맞닿는 부위와 반드시 수직이 되도록 합니다. 이후 인공호흡을 실행합니다. 머리를 젖혀서 기도를 확보하고 입과 코를 한번에 덮어서 1초씩 2회 숨을 불어넣습니다. 의식을 회복하거나 119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줍니다. 

첫째, 반응 확인을 한 후 119에 신고와 자동심장충격기를 요청합니다. 둘째, 호흡을 확인 합니다. 셋째, 분당 100에서 120회 , 4cm 깊이로 가슴압박을 시행 합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굽히지 않도록 수직을 유지합니다. 넷째, 가슴압박 30회와 인공호흡 2회를 시행하며 반복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