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2-11 12:41 (화)
올바른 ‘임신 진단 테스트기’ 사용법
올바른 ‘임신 진단 테스트기’ 사용법
인클리어·힐팁 공동기획 - '여성건강 Y'
  • healtip 편집부
  • 승인 2018.11.2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임신 진단 테스트기’ 사용법
  
임신은 계획대로 될 수도 있고, 불현 듯 찾아오기도 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는 가임기 여성은 생리 불규칙 등 신체에 변화가 있으면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임신 초기부터 주의하거나 챙겨야 할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여성들이 산부인과를 찾기 전 임신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임신 진단 테스트기’입니다. 임신 진단 테스트기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임신 진단 테스트기 사용시점

임신 진단 테스트기는 생리 예정일 이전에 사용하면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있으면 생리 예정일 이후 바로 사용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진단 테스트기의 결과와 무관하게 임신 또는 비임신이 의심되면 반드시 산부인과를 찾아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진단 테스트기 판독 원리 

임신 진단 테스트기는 여성의 소변에 섞여 있는 특정 호르몬을 감지해서 임신 여부를 보여줍니다.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면 7~10일 후부터 융모성선자극호르몬(HCG‧Human Ghorionic Gonadotrophin)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태반의 영양막세포에서 만들어져서 임신 유지를 돕습니다
임신 진단 테스트기는 융모성선자극호르몬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진단 테스트기 사용방법

많은 임신 진단 테스트기가 유통되고 있으며, 사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사용방법을 소개하지만, 제품에 따라 사용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제품 사용설명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①임신 후 분비되는 융모성선자극호르몬의 소변 농도가 높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이 호르몬의 농도는 아침에 일어나서 보는 첫 소변에 가장 많습니다.

②임신 진단 테스트기는 일회용입니다. 때문에 개봉 후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개봉 후 한 동안 사용하지 않은 임신 진단 테스크기는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③임신 진단 테스트기에 소변을 충분히 적셔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④소변을 적신 임신 진단 테스트기를 편평한 곳에 3분 정도 둡니다. 제품 사용설명서에 게재된 판독 시간도 참고해서 기다린 후 최종 결과를 확인합니다.


▶임신 진단 테스크기 결과 확인 방법

임신 진단 테스트기는 소변을 적신 후 나타나는 빨간 선을 참고삼아 임신 여부를 판단합니다. 빨간 선은 두 곳에 표시되며 1개는 대조선(C), 나머지 1개는 검사선(T)입니다. 

①임신인 경우 : 양성 
대조선과 검사선에 모두 선이 나타납니다.

②임신이 아닌 경우 : 음성
대조선에만 선이 나타납니다.

③다시 검사해야 하는 경우
검사선에만 선이 나타나거나 모두 선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임신 여부 확인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 

-여성에 따라 임신하더라도 초기에 융모성선자극호르몬 농도가 낮아서 비임신으로 표시되거나 검사 선이 희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틀 후 다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진단 테스트기로 임신이 확인되면 산부인과를 찾아서 정확히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드물지만 건강한 임신 이외에 자궁 외 임신, 비임신성 종양 등이 있어도 양성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란유도제 같은 융모성선자극호르몬(HCG)이 함유된 의약품을 복용하면 임신 진단 테스트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