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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기를 밀거나 설거지할 때 아픈 팔꿈치!!
청소기를 밀거나 설거지할 때 아픈 팔꿈치!!
골프 & 테니스 엘보가 궁금해요
  • 정별 기자
  • 승인 2024.07.03 15: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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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기를 밀거나 설거지할 때 아픈 팔꿈치!!
골프 & 테니스 엘보가 궁금해요



Q. 청소나 설거지를 할 때마다 팔꿈치 통증이 생겨요. 다친 경험이 없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청소기를 밀거나 설거지를 할 때 또는 행주‧걸레를 짜거나 문 손잡이를 돌릴 때 팔꿈치 부위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상과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인 상과염은 팔꿈치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환이며, 크게 ‘골프 엘보’와 ‘테니스 엘보’로 나뉘어집니다. 이는 각각 골프 선수와 테니스 선수들에게 흔히 발견되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 운동을 하지 않아도 누구든 겪을 수 있어서 매년 많은 환자가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합니다. 이 같은 골프‧테니스 엘보를 단순한 팔의 근육통으로 오인해서 방치하면 만성화돼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 팔꿈치 통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통계)

-테니스 엘보 : 67만341명 
-골프 엘보 : 20만7252명 


Q. 그럼 골프 엘보와 테니스 엘보는 같은 질환인가요, 다른 질환인가요?


골프 엘보와 테니스 엘보는 사람으로 치면 형제자매와 같은 병입니다. 두 질환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팔꿈치 부위의 통증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골프‧테니스 엘보는 상완골 상과 부위에 붙는 힘줄에 △손상 △변성 △염증이 찾아오면서 발생합니다. 골프 엘보는 팔꿈치 안쪽 상과에 통증이 있어서 의학적 명칭이 ‘내측 상과염’,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바깥쪽 상과에 통증이 나타나서 ‘외측 상과염’입니다. 


Q. 두 종류의 팔꿈치 질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손과 손목을 무리해서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충분한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 없이 굳어 있던 팔꿈치 힘줄을 갑자기 사용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이나 운동을 즐기는 사람, 설거지 하기‧빨래 하기‧청소기 돌리기 등 집안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찾아옵니다. 또 외상과와 내상과 부위를 단단한 물체에 직접 부딪힌 뒤에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런 사람 골프‧테니스 엘보 주의하세요
-골프 및 테니스‧배드민턴 등의 라켓 운동을 즐긴다
-미용사‧요리사 등 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군이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옮기는 동작이 많은 직업군이다
-행주‧걸레를 자주 짜거나 청소기를 돌리는 집안일을 많이 한다
-차량 운전 및 컴퓨터 마우스‧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하는 직업이다


Q. 일상 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골프 엘보와 테니스 엘보.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급성으로 증상이 발생했고, 그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우선 손‧손목‧팔꿈치 사용을 줄이면서 팔꿈치 스트레칭 시행과 함께 통증이 발생한 부위에 따뜻한 온찜질을 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생활 습관 개선 및 스트레칭 운동 시행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보다 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주사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1년 이상 시행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일상 생활에 지장이 크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수술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염증에 의해서 변성된 힘줄 부위를 제거하고, 주변의 건강한 조직으로 손상 부위를 봉합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 골프‧테니스 엘보의 단계별 통증 관리
-손‧손목‧팔꿈치 사용을 줄이고, 온찜질 및 스트레칭 운동을 한다.
-온열치료, 체외 충격파 치료 등의 물리치료를 시행한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며, 필요할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시행한다.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으면 변성된 힘줄 부위를 제거하고, 건강한 힘줄 조직으로 봉합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Q. 그럼 골프‧테니스 엘보를 예방하거나 치료 후 재발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팔꿈치 통증 질환은 치료 후에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스트레칭, 약물 치료 등을 꾸준히 시행해야 합니다. 우선 평소 일상생활 중 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으로 팔꿈치 주변 힘줄과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키고, 근력 강화 운동을 병행합니다. 운동을 할 땐 팔꿈치 근육의 부담을 줄이는 팔꿈치 보조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키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직업군은 작업 도중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고, 손목과 팔꿈치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골프, 테니스 등의 운동 시에는 본인에게 맞는 용품을 사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팔꿈치 통증’ 예방하고 & 재발 줄이려면 
-평소 꾸준하게 손목과 팔꿈치 스트레칭을 하고 근력을 강화한다 
-운동 시 팔꿈치 근육의 부담을 줄이는 팔꿈치 보조기를 착용한다
-마우스‧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하는 직업군은 휴식 시간을 갖는다 
-행주를 짜거나 청소기를 돌리는 등 손목 회전 활동을 자제한다
-골프, 테니스 같은 운동 시에는 본인에게 맞는 용품을 사용한다 


[Check!] 골프‧테니스 엘보 예방 & 증상 개선 스트레칭 

① 골프 엘보
-팔꿈치를 완전히 펴세요
-손바닥이 앞으로 향하게 하세요
-반대쪽 손으로 손바닥을 눌러서 손목을 서서히 펴주세요 
-팔꿈치 안쪽 부위가 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② 테니스 엘보
-팔꿈치를 완전히 펴세요 
-손등이 앞으로 향하게 하세요
-반대쪽 손으로 손등을 눌러서 서서히 손목을 구부리세요
-팔꿈치 바깥쪽 부위가 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 Special Comment

골프 엘보와 테니스 엘보는 발병 초기에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할 경우 대부분 후유증 없이 잘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회복 후에도 생활습관 개선, 팔꿈치 스트레칭 등을 포함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 취재 도움 : 강북삼성병원 정형외과 홍석우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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